뉴욕장로교회 이영희 목사 사실상 사퇴 처리
뉴욕장로교회 이영희 목사 사실상 사퇴 처리
  • 박지호
  • 승인 2007.03.2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목사 “멀리 떠나겠다”…당회도 공식 입장 표명

   
 
  ▲ 이영희 목사가 뉴욕장로교회를 떠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당회는 교인들에게 이 목사의 사퇴 의사를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박지호)  
 
뉴욕장로교회 이영희 목사가 사실상 담임목사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당회는 3월 25일 주일예배 광고 시간을 통해 “뉴욕장로교회를 떠나겠다”는 이 목사의 사퇴 의사를 교인들에게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이날 당회는 교인들에게 이 목사의 거취 문제와 그간 일어났던 일에 대한 당회의 입장도 함께 발표했다.

이 목사가 지난 22일 뉴욕서노회 증경노회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는 완전히 마음을 비웠다. 뉴욕장로교회에 더 이상 미련이 없다. 나는 멀리 떠나겠다. 노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고, 당회는 이 목사의 발언을 인용하여 사임 의사를 교인들에게 전달했다. 

지난 3월 18일 이 목사가 갑작스레 불륜 고백을 한 지 꼭 일주일 만에 당회는 이 목사의 조기 은퇴를 공식화했다. 이로써 이 목사의 거취 문제를 둘러싸고 발생할 수 있는 내부 갈등의 소지를 조기에 진화할 수 있었다. 당회가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동안 교인들의 반발이나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 

수석 장로였던 박현철 장로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면서 당회 서기를 맡게 된 임용택 장로가 이날 당회 입장을 설명했다. 임 장로는 이 목사의 거취 문제 외에도 신병 치료차 이 목사가 안식년을 갖기로 했던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당회가 이 문제를 조용히 그리고 신속하게 해결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안식년을 주기로 했다”고 말하면서, “이는 전적으로 우리 교회를 살리고, 아울러 이 목사님도 살릴 수 있는 길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잠시나마 성도들을 호도했던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또 이 목사의 간음 사실에 대해서는 “지난 2월 14일 임시당회에서 처음 인지했으며, 2월 22일 당회에서 이 목사가 그 성도들과 지속적으로 불륜의 관계를 가졌음을 고백했다”며 “이번 사태에 연루된 두 여성도 역시 교회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당회의 의견을 밝혔다. 이어 그는 이 목사가 3월 18일 주일 3부 예배 후 이 목사가 용서를 구하는 자리에서 ‘이제 저의 가는 길을 지켜봐 주십시오’라는 말을 남겨 성도들의 혼란을 초래했다는 말도 남겼다.

임 장로는 "지금은 말할 때가 아니라 기도할 때"라며 교인들에게 '교회를 위한 특별 기도회'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면서 발언을 마쳤다. 이날 후임목사 선정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나 곧바로 후임 선정을 위한 작업을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