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시나이 반도에는 시내산이 없다?
[연재] 시나이 반도에는 시내산이 없다?
  • 성기문
  • 승인 2007.11.0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시나이 반도의 시내산으로

들어가는 말

필자는 밥 코루눅 박사와 그의 베이스연구소(The Base Institute)가 공식적으로 내놓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 가설(소위 라오즈산[아몬드산])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증의 일부를 나름대로 요약해서 3-4회 정도로 나눠서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그 후에 다른 학자들과 고고학적 증거들과 비교해서 필자의 견해를 3-4회 정도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 연재 글을 진행 중이다(필자가 이번 논쟁의 [요약적] 토대로 삼고 있는 이 일련의 주장들의 영어 원문은 http://www.baseinstitute.org/features/mtsinai%20research.ht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논쟁과 관련해서 이번 겨울에 이집트-시나이 반도-요르단(-시리아)을 돌아보는 출애굽 루트 스터디 여행을 떠날 예정이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홈페이지 http://www.cyworld.com/moses_torah).

지난번에 우리는 바울이 말하는 아라비아 지역에 대한 구약과 고대 증거들을 살펴보았고, 이번에는 미디안 땅의 위치와 관련된 요세푸스의 논박과 시나이 반도의 시내산 가설이 나오게 될 때까지의 그 외의 다른 증거들도 더 살펴보고자 한다.

요세푸스의 논박

요세푸스의 아피온 반박문(제2권 II. ii. 25-26)에 보면 “모세가 이집트와 아라비아 사이에 있는 시내(Sinai)라고 불리는 산에 올라갔다”라는 아피온의 주장을 인용하면서, 그것을 “자기 자신의 발명품일 뿐”이라고 논박한다(제2권 II, iii. 28). (앞의 단락에서) 아피온은 출애굽에서 시내산까지 6일이 걸렸다고 주장하며, 요세푸스는 40일이 걸렸다고 주장했다. 요세푸스 시대에는 이집트는 서쪽으로 리비아 지역, 북쪽으로는 이집트 시내, 동쪽으로는 아라비아까지의 영토로 이해되었으며, 이 말은 당시에는 “이집트(영토)와 아라비아(지역) 사이에 시내산이 없었다”는 반증이 된다.

70인역의 증거

히브리어로 된 구약을 주전 300-250년경에 헬라어로 번역한 것이 바로 70인경이다. 70인경(출 18:1)은 이드로의 고향인 ‘미디안’을 마디암(안)의 땅으로 번역함으로써, 시내산이 이 지역의 근처에 있었다는 점을 말해주는데, 성경의 시내산에 대한 지리적 위치를 명확히 해준다. 당시에 마디암(안) 땅이 현재의 사우디 아라비아의 북서쪽에 위치한 알-바드(무가이르 슈아이브)와 동일시된다. 이러한 입장은 요세푸스보다 더 이른 유대인들의 입장을 반증해준다고 할 수 있다.

알렉산드리아의 필로

요세푸스와 비슷한 시대를 살았던 필로는 십보라를 아라비아에 살았던 아랍인이라고 말한다(Mos. 1.47, 51-52). 이 말은 필로가 성경의 미디안 사람들의 후손(거주처)이 당시의 아랍 사람들이었다고 여겼다는 반증이다.

오리게누스(주후 3세기)

마디암 도시가 홍해 동쪽에 있는 북서아라비아에 있다는 점을 증거하였다.

유세비우스(주후 4세기)

유세비우스는 성경상의 호렙산과 시내산이라는 명칭이 각각 존재하는 것 때문에 실제로 두 산이 별도로 존재했다고 주장했다. 필자가 볼 때, 호렙산의 별칭이 시내산일 수도 있지만, 하나가 세부 명칭이고 다른 하나가 더 넓은 지역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세비우스는 호렙산이 마디암(안)의 외부 지역에 있으며 시내산이 그 옆에 있었다고 보았다.

히에로니무스(주후 4세기)

히에로니무스는 유세비우스의 ‘두 산’ 이론을 버렸지만, 그 위치에 대한 입장(홍해 동쪽 북서쪽 아라비아의 마디암[안] 근처에 위치한 산)을 유지하였다. 이때쯤에 시나이 반도의 시내산 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새로운 기독교인의 입장으로서 오래된 유대인들의 입장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슬람/쿠란의 증거

이슬람의 전통은 시내산이 시나이 반도에 있다고 가르치지만, 쿠란 내부의 증거는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한다는 점에서 이슬람의 전통과 서로 모순된다. 쿠란은 모세가 마디안에 있었고 거룩한 투르(시내산)에서 하나님의 현현을 보았다고 말한다(20장, 28번째 수라, 21-23, 29절). 이러한 혼란은 아마도 이슬람이 자신들의 성지인 메카와 메디나 근처에 기독교인들의 순례 성지로 시내산을 두지 않으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인다.

결론

지금까지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밥 코루눅 박사와 그의 베이스연구소(The Base Institute)의 주장을 필자 나름대로 시내산과 미디안의 위치에 대한 고대의 증거와 성경상의 증거를 2회에 걸쳐 요약 설명해 보았다. 우리는 이 짤막한 논의를 통해서 성경의 시내산이 현재의 사우디아라비아 지역에 있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는 다음호에 시내산과 미디안의 위치와 관련된 몇 가지 직접적인 성경상의 증거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