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번 도전 끝에 운전면허 손에 쥐기까지
13번 도전 끝에 운전면허 손에 쥐기까지
  • 서재진
  • 승인 2010.08.27 01:23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혼사유라고? 남편이 면허시험장 돌며 기도해줘

혈혈단신 유학 시절, 내 형편에 차는 사치품이었다. 하지만 시민권자 1.5세 이민자와 결혼해 유학생이 아닌, 이민자 아줌마가 되었으니 운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말았다. 시댁 식구 모두가 배웠다는 K 운전학교에 등록을 했다. 운전 연습을 하던 첫날,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께서는 눈이 똥그랗게 커지면서 내게 이렇게 물으셨다.

"아니, 재진 씨 운동 하셨어요? 운전 처음 하시는 거 맞나요?"
 
교장 선생님의 칭찬에 어깨에 으쓱해졌으나, 스스로를 진정시키며 대답했다.

"운전은 정말 처음이고요, 제가 키는 작지만 1마일씩 매일 10년 넘게 수영을 했습니다만, 교장 선생님 그걸 어떻게 아셨지요?"
 
"운전 참, 잘 하십니다. 운동 신경이 보통이 아닌데요. 우리 한두 번만 더 연습하고 바로 운전면허 시험 보러 갑시다."

필기시험은 만점을 맞았다. 바로 시어머님께 전화를 드려, 간드러진 목소리로 “어머니임~! 저 필기시험 만점 맞았지 뭐예요!!! 호호호~ 실기 시험도 합격해서 얼른 어머님의 든든한 발이 되어 드리겠사와요”라고 말하기가 무섭게 첫 번째 실기 시험에서 보기 좋게 떨어졌다.

   
 
  실기 시험도 합격해서 얼른 어머님의 든든한 발이 되어 드리겠사와요”라고 말하기가 무섭게 첫 번째 실기 시험에서 보기 좋게 떨어졌다.  
 

총 19점이 감점됐다. 떨어진 이유가 분명하니, 한발 짝 뒤로 물러서는 수밖에. 핸들을 잡으면서 깜빡이를 넣는 것 까지는 좋았는데, 핸들이 풀어지면서 자동으로 꺼지는 깜빡이를 굳이 수동으로 계속 껐던 것이 문제였다.

Critical maneuver(치명적으로 중대한 실수)라는 명목으로 두 번째 시험도 탈락했다. 차선을 변경할 때 처음에는 오버액션을 하면서 뒤로 90도 이상 고개를 꺾어주는 유연함을 보였으나, 두 번째 차선 변경을 할 때는 70도 정도만 고개를 돌렸다는 것이다.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은 내가 또 떨어졌다는 사실을 믿기 어렵다며 설레설레 고개를 내저었다. 그리고 또 운전 연습 시간을 잡았다. 한 시간당 40불씩, 한번 할 때마다 80불. 시험 당일은 시험 볼 때 픽업해서, 시험장에 데려다 주는 시간까지 포함해 족히 120불이 든다.

시험 전 주행 코스를 1시간 정도 외우다시피 여러 번 반복해서 도는 와중에, 내 옆자리에 앉은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과 실제 주행 시험을 채점하고 있는 DMV 시험관과 눈이 마주쳤다. 조막만한 내 머리로는 납득하기 어렵지만 뭔가 교류가 있는 것처럼 보였다.
 
세 번째 시험 보는 날 아침에도 교장 선생님은 내 운전에 대해 극찬하셨다. "아니, 서재진씨, 이렇게 운전을 잘 하시는데, 세계 어딘들 못 가시겠어요?"
 
"교장 선생님, 세계까지는 꿈도 안 꾸고요, 그냥, 주행 코스만 완주했으면 좋겠네요. 저, 앞으로 가는데만, 벌써 840불 썼거든요. 1000불 고지도 바로 눈앞에 있고요, 1000불, 벌긴 힘들어도 쓰는 거 아주 우습네요."
 
세 번째 시험 날이 다가왔다. 이 날은 바짝 긴장을 했다. 운전면허 시험 두 번 떨어지는 것은 애교로 받아 넘길 수 있지만, 세 번 이상 떨어지는 것은 스스로도 용서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장소는 똑같이 합격률 저조하기로 악명 높은 LA 다운타운이었다. 내가 인적이 드문 오지로 가서 운전면허 시험보자고 몇 번이나 제안했건만 이렇게 운전을 잘하는데, 왜 굳이 멀리가서 시험 볼 필요가 있냐며 다운타운에서만 세 번을 보게 하셨다. 이것도 수강료를 더 받기 위한 궁여지책은 아니었는지 의구심이 하늘을 찔렀다.
 
무척이나 더웠던 여름날, 나는 바짝 긴장하며 운전 학교 교장 선생님과 함께 시험장에 들어갔다. 내 앞에 다른 차량이 떠나려고 대기를 하고 있는 동안 시험관이 다가왔다. 깜박이와 브레이크등을 체크하고 내게 말했다.
 
"Go around that car. (앞의 차 옆으로 비껴가시오)"
 

더운 여름날 앞 차가 출발하면 나도 그늘진 곳에 갈 수 있는 생각이 온통 머릿속에 가득했던 그 순간 나는 앞차를 비껴가라는 말을 앞 차 쪽으로 가라는 말로 곡해했다. 그래서 슬금슬금 앞 차 쪽으로 가려는데, 시험관은 급하게 내 차 핸들을 빼앗아 돌려 앞차 옆에 주차시켰다. 이윽고 일말의 여지도 없이 "You failed! (너, 떨어졌다!)" 이러는 것이 아닌가!

 

이건 분명히 Language Barrier (언어 장벽) 때문에 생긴 오해라고, 난 분명 앞 차를 따라가라는 말로 이해했고, 그 전에 두 번 시험 봤을 때에도 앞 차를 추월해 먼저 출발한 적이 없었으므로, 이런 예외의 상황에 내가 능숙하게 대처할 수 없었으며 게다가 나는 지금까지 20시간이 넘게 많은 시간과 돈을 쏟아가며 주행연습을 해서 이곳까지 왔는데, 어떻게 5미터 반경도 나가지도 못하게 한 채 5초 안에 운전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느냐고 다짜고짜 따졌다. 그러자, 시험관이 내게 한 말이 가관이었다.
 
"Driving is moment! You almost hit the car! (야, 운전은 순간이야, 너, 거의 차 받을 뻔 했어!)"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은 내가 열심히 주행 코스를 돌고 있으리라 너무 믿으신 나머지 20분이 지나도 돌아오실 생각을 하지 않으신다. 떨어지고 난 뒤 망연자실한 채로 얼마나 침통하게 나 홀로 운전대 잡고 있었던가! LA는 3번 떨어지면 돈을 지불하고 필기시험을 다시 치러야 한다. 열심히 일하고 있는 남편에게 전화를 했다. "여보, 나 또 떨어졌어."
 
그러자, 장난기 섞인 어투로, 남편이 화답했다.

"에이, 우리 여보 장난꾸러기. 내가 이번에 또 속을 줄 알고? 붙었지? 붙었으면서 일부러 나 놀리려고 그러는 거지?"
 
내가 항상 반대로 말하면서 장난을 친 전과가 있기에, 양치기 소녀의 하루는 더 비참했다. 이민 사회에 있다 보면 불법과 맞서야 하는 순간이 자주 온다. 이번에는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이 순진한 나를 붙들고 이렇게 유혹하셨다.
 
"미스 서, 아니, 도대체 왜 미스 서가 떨어졌어요? 세상에 어떻게 이런 일이 있어요? 다시 운전 연습 시간을 잡읍시다."
 
내가 시큰둥하며 별 반응을 보이지 않자, 이번에는 해괴망측한 제안까지 하셨다.
 
"미스 서, 이런 거래는 흔치 않은데요, 미스 서가 볼일 보러 한국 들어가기 전에 이 운전감각을 유지한 채로 시험을 보는 게 좋은데 지금 일정이 그렇게 안 되니, 시험을 안 보고 운전면허 증을 주는 아주 특별한 제안(special offer)을 받아들이는 게 어떨까요? 400불만 내게 주면, 실기 시험 안 보고 내가 미스 서 두 손에 운전 면허증 쥐어 드리리다."
 
아니 이 분이 밤새 무슨 계시를 받으셨기에, 그래도 이 지역 교회 장로라는 분 입에서 이런 발칙한 제안이 나오나 싶어 순간적으로 교장 선생님 얼굴을 물끄러미 쳐다봤다. 남편과 상의한 뒤 알려드리겠노라고 얼버무리고 집에 돌아왔다.

그날 저녁 남편과 나는, 내 목숨을 생명보험 비와 맞바꾼다 하더라도, 400불은 너무 적으며, 갓 결혼해 신혼의 재미도 못 본채 내 목숨을 달랑 400불 담보로 LA Freeway에 공짜로 넘겨줄 수 없노라고 결론을 내렸다. 그 다음날 운전학교 교장 선생님께는 그동안 감사했다고 말씀 드리고, 운전학교 근처에는 얼씬도 하지 않았다.
 
그렇게 결혼 첫 해를 보냈다. 2008년 6월이 가까워오자 나는 3번 떨어진 충격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었다. 해마다 6월 첫째 주말이면, 남편의 CFA(국제재무분석가) 시험이 다가오므로, 이번에는 무리해서라도 운전면허를 따서, 남편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시험장까지만 데려다주고 싶었다. 그래서 아픈 기억이 역력한 LA Down Town을 뒤로 한 체, Hollywood DMV로 갔다.
 
네 번째 시험 보는 날. 정신을 똑 바로 차리고, 시험에 임했다. 시험관은 운전면허 시험장을 벗어나자마자 우회전을 하라고 내게 주문했다. 정말 신중히, 여러 번 고개를 돌려가며, 뒤쪽 거울도 보고, 옆 거울도 보며 천천히 오른쪽으로 틀었다. 너무 신중을 기한 나머지, 정지 표시판도 없는 곳에서 거의 정지하다시피 하며 거북이처럼 차를 몰고 있는데, 시험관이 앞쪽으로 돌아가라고 했다. 그리고 다시 우회전. 주차를 하라고 해서, 사방을 둘러보니 30초 전에 내가 출발했던 DMV 시험장이다. 우회전하라고 했을 때 왜 거의 멈추다시피 했냐고 물었다. 세 번째 운전면허 시험 때 여자 시험관과 맞서 말다툼을 심하게 했던 뼈아픈 기억이 나, 이번엔 최대한 애교 섞인 코맹맹이 소리로 답했다.
 
“I was watching out! (제가 주의를 살펴보느라 그랬지요!)”
 

또 떨어졌다. 정지 표시판이 없는 곳에서 우회전을 할 때는 속도를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줄여야 뒤차가 내 차를 들이받지 않는다며, 거의 정지하다시피 한 내 차 때문에 교통 체증이 가중된다고 했다. 남편의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그 자리에서 이틀 뒤 다시 실기 시험을 신청을 했다.

 

다섯 번째 시험 날, 오늘은 평행 주차만 빼고 다 한 것 같다. 이번엔 꼭 붙을 것 같은 기쁜 예감이 대뇌를 살짝 스치고 지나갔다. 한 바퀴를 상쾌하게 돌고 시험관의 평가를 기다렸다. 또 떨어졌다. 속도 제한 35마일 구간에서 내가 28마일로 너무 늦게 가서, 이로 인해 교통 혼잡을 유발한다나 어쩐다나. 결국, 실기 시험은 남편 시험이 끝나고 한 계절이 지나간 올 가을에 치르기로 했다.
 
경찰인 지인의 조언을 빌어 시험 코스가 비교적 쉽다는 LA 근교의 글렌데일을 나의 여섯 번째 시험장으로 선택했다. 운전 시험관은 마지막 이름이 'So'인 것으로 봐서, 한국계 미국인인 것 같았다. 열심히, 우회전을 하고, 좌회전을 했다. 다섯 번째 시험에서 떨어진 35마일 도로 앞에 섰다. 우회전을 하라고 한다. 그래서 좌우를 살핀 뒤 가속 페달을 밟으려는 순간, 히스테리적인 고음으로 소 씨 시험관이 소리를 질렀다.
 
“Stop!”
 
물끄러미 시험관을 쳐다보니, 저 멀리 밖에서 차가 오는데 어딜 가려고 하느냐고 윽박질렀다. 난 항상 연습해 오던 데로 했을 뿐인데, 내가 너무 터프하게 운전연습을 했나 싶었다. 소 씨 시험관 언니가 DMV 주차장에 내 차를 주차시킨 후, 조목조목 나를 가르치려 하신다. 그리고 나한테 하는 말이,
 
“This is your third times, right? (이게 세 번째 시험이지요?”)
 
“No, six times. I know what to do next. Take a written test again, right? (아니요, 여섯 번째 떨어진 건데요. 필기시험 다시 치러야 한다고 말하려고 했죠?)
 
미안함과 황당함이 뒤섞인 오묘한 소씨 시험관의 표정을 생각하면 아직도 웃음이 나온다. 뭔가 우리 둘 사이의 오가는 대화가 의심쩍은 남편이 물었다.
 
“어떻게 됐어?”
 
“응, 또 떨어졌어.”
 
“이유는 뭐래?”
 
“응, 내 미모 때문에. 사람이 완벽할 수는 없잖아.”
 
순진한 남편은 반복되는 운전면허 시험의 실패가 내 정신 건강까지 해친 것은 아닌지 걱정 가득한 눈빛으로 나를 응시했다. 나는 운전을 못하면 살 수가 없는 캘리포니아에서는 살지 말라는 계시로 받아들이고, “No more this year (올해는 여기까지만)”을 외치며, 2008년을 보냈다.
 
2009년 여름, 아이오와 대학 박사과정이 합격돼서 아이오와로 타주 이사를 했다. 우리는 차를 몰고 LA에서 Iowa로 갈 예정이었기 때문에 한적한 중부 평지에서 남편을 도와 번갈아 운전할 양으로 필기시험을 치렀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운전허가증이 나오고, 허가증 소지자는 운전면허증이 있는 사람과 동승하면 운전을 할 수 있다.

첫 번째 필기시험은 만점이었고, 두 번째 시험도 흐릿한 기억력으로 대충 한 번 보고 가서 합격했으니, 세 번째 시험에서는 눈 감고 봐도 붙겠다 싶어 전혀 공부를 안 했더니 떨어지고 말았다.

이젠, 필기시험도 떨어지다니! 내가 시험을 마치고, 시험관이 그 자리에서 틀린 문제를 사인펜으로 찍찍 그을 때마다 차마 볼 수 없어 눈을 질끈 감았다. 낙담한 얼굴로 나오는데, 남편이 한 말씀 하신다.
 
“난, 여보가 떨어진 줄 진작에 알았어. 여보랑 같이 들어간 사람들은 금방 시험 치고 웃으면서 나오는데, 우리 여보는 혼자 우거지상으로 얼굴이 발갛게 달아오른 채 오랫동안 시험지 뚫어져라 쳐다보더라고.”
 
캘리포니아에서의 운전면허는 6전 6패로 막을 내렸다. 그래도 아이오와에 도착해서는 내가 LA 다운타운과 할리우드 DMV 문지방이 닳도록 출입하신 몸인데 하며 자신만만했다. 일곱 번째 시험을 보는 날이다. 대도시와는 구별되게 한산한 아이오와 DMV는 약속 스케줄을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할 필요도 없이 오는 순서대로 바로 업무를 처리를 해줬다.
 
느릿한 중부 말투를 가진 시험관이 내 옆자리에 탔다. 나는 능수능란하게 아니,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운전면허 시험 7수차 아줌마로서 능글맞게 운전을 했다. 한 바퀴 다 돌아 다시 주차장으로 들어왔다. 그런데 결과는 떨어졌다. 속도 제한 25마일 구간에서 28마일로 달렸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게 물었다.
 
“What does yellow sign mean? (노란색은 무슨 뜻이지요?)”
 
그렇게 쉬운 질문을 내게 하시다니 콧방귀를 끼면서 답했다.
 
“Go faster? (더 빨리 지나가라는 뜻이지요?)”
 
“No, it means you pause for stop. (아니, 이건 정지하기 위해 멈춰서라는 뜻이야)”
 

면목이 없었다. 이 한적한 시골까지 와서 또 떨어질 줄이야! 여덟 번째다. 하도 많이 떨어져서 여덟 번째는 왜 떨어졌는지 기억도 가물가물 하다. 사 차선이 있는 로컬구간에서 좌회전을 하려고 하는데, 멀리서 차 한대가 유유자적하게 달려왔다. 느리게 오는 차가 이곳에 도달하는 시간과 내가 좌회전을 하는 시간을 계산해 보니, 승산이 있겠다 싶어 좌회전을 했건만 떨어졌다. 내가 좌회전을 무리하게 해서, 멀리서 거북이걸음으로 달려오던 차가 속도를 살짝 줄여야만 했다고 시험관이 내게 말했다.
 
아홉 번째 시험 날이다. 일곱 번째 시험 봤을 때 만났던 같은 시험관이다. 내가 주차장을 벗어나려고 하는 순간, 대형버스가 우회전을 하려고 하기에, 내가 양보했다. 얍삽하게 뒤따르던 차가 덩달아 우회전을 감행했다. 시험관은 내게 차를 돌려 주차하라고 했다. 엄한 목소리로 내리 깔며 왜 두 차에게 양보했냐고 나를 심문했다. 먹힐지 안 먹힐지 확신은 없었지만, 내가 낼 수 있는 가장 간드러진 목소리로 답했다.

 

“Being Polite (바쁘신 분은 먼저 가시라고, 예의를 지켰지요!)”
 
“Being polite doesn’t mean being safe. (예의 바른 것과 안전 운전은 별개의 문제다)”라며 날 떨어뜨렸다. 직진하는 차량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지므로, 내가 먼저 갔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부연 설명해 주었다.

주차장에서 끝난 경우 중서부에서도 한 번 더 추가다. 너무 화가 난 나머지, 시험관에게 다짜고짜 따지며, Iowa City 말고 다른 DMV 주소를 달라고 하며, 오늘 당장 다른 곳에서 시험을 치겠노라고 으름장을 놨다. 불안해하는 남편을 옆자리에 태우고, 1시간 넘게 운전해서 옆 도시 워터루로 갔건만, 하루에 장소를 바꿔가며 두 번 실기 시험을 칠 수 없다고 해서 허탕만 치고 집으로 돌아왔다.

지금 이 길로 달려가서, 오늘 시험을 칠 수 있다고 내게 말한 시험관 멱살을 잡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행여나, 열 번째 시험에서 또 만날까 봐 꾹 참았다. 시험 합격하면 그땐 DMV가 떠나가도록 따지리라 결심하면서.
 
열 번째 시험 날이다. 늙은 노신사 시험관이시다. 이러다가 아이오와 작은 면허 시험장에 몇 분 안 되는 모든 시험관들과 안면을 트는 건 아닌가 모르겠다. 아무튼, 이번에도 또 떨어졌다. 평행 주차하러 들어가고 나올 때 깜박이를 켜지 않았단다. 그것 외에는 다 괜찮다고 하셨다. 승리의 고지가 눈앞에 보이는 순간이었다.

그래도 열 번째 떨어졌을 땐 남편에게 면목이 없었다. 누구는 이혼사유가 되는 만행을 내가 저지르고 있다고 조언했다. 착한 남편은 "이제 겨우 two digit(두 자리)이야. 괜찮아, 여보!" 하며 날 위로했다.

열한 번째 시험 날이다. 주변에 계신 분들이 입을 모아, 이렇게 말씀하셨다.

"세상은 참 공평혀, 남들 못하는 박사공부는 하면서, 남들 다하는 운전은 못하잖여~"
 
이젠 자동적으로 운전 시험을 본다. 물론 떨어졌다. 사 차선 도로에서 좌회전을 하는데, 초록색 불로 바뀌면 직진하는 차량을 먼저 보내고 나서 내가 좌회전을 해야 한다. 육안으로 보기에 직진 차량이 없기에, 좌회전을 시도했건만, 어느 뜸에 숨어있던 직진 차량이 나와서 내가 움찔 당황했다. 이 부분에서 감점이 되었고, 또 지난번엔 오버액션을 하며 좌우를 살피지 않아 떨어졌건만, 이번엔 내가 너무 좌우로 고개를 심하게 돌리는 모습이 불안해 보인다고, 직진할 때는 앞만 보라고 하신다.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런지 원.
 
열두 번째 시험 날, 여느 때와 같이 습관적으로 DMV를 찾았다. 거듭되는 실패로 낙망하는 나를 위해, 남편은 작은 이벤트까지 준비했다. 토요일 오전 멋들어지게 운전면허 시험을 합격하고 팬케익 잘하는 집에서 근사한 아침을 사주겠노라고 자포자기한 나를 꼬드겼다.

 

열두 번째 시험도 또 떨어졌다. 매번 떨어질 때마다 이유가 다르니, 이제는 왜 떨어졌는지 이유도 궁금해졌다. 아무런 표지판이 없는 고속도로 구간에서 좌회전을 하려고 할 때 내가 시험관을 지시를 잘못 알아듣고 머뭇거렸다가 좌회전 하는 기회를 놓쳐버렸다. 그리고 차도가 시작되는 구간은 정지 표지판이 없다 하더라도, 무조건 정지해야 한다는 조언과 더불어 좌회전을 할 때 어느 편에 정지 표지판이 있는 지 확인한 뒤 우선순위대로 회전을 해야 한다고 했다. 습관적으로 또 떨어지고 난 뒤 남편은 내게 천진한 웃음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우리 여보, 열 두 개들이 한 다스 다 채우셨네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합격하면 가기로 했던 팬케익 집을 지금 당장 가자고 했다. 이미 합격한 줄로 알고, 미리 합격을 축하하자는 것이 아닌가!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라는 멋진 말을 하는 믿음의 아들, 내 남편을 실망시킬 수 없다는 생각에 필승을 다짐하며 입술을 꽉 깨물었다.
 
이젠 운전면허 시험 보러 갈 때마다 한 가지씩 배워오니, 오늘은 또 뭘 배울까 기대가 되기까지 한다. 열세 번째 시험, 드디어 합격했다! 일곱 번째, 아홉 번째, 후덕해 보이지만, 계속해서 나를 떨어뜨렸던 시험관이 또 걸렸다.

“Now, You passed. (이제야, 드디어 합격하셨습니다.)” 
 
“What? What did you say? (뭐라고요? 뭐라고 말씀하셨어요?)
 
묻고 또 물어도 틀림없는 합격이었다. 합격하고 나니, 이젠 남편이 보이질 않았다. 이번에도 또  떨어진 줄 알고, 조용한 카페에서 책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내심 걱정이 되었다. 남편은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성경에 나오는 데로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을 정복할 때 일곱 바퀴 돌며 기도한 것처럼, DMV를 돌며 기도하고 있었다. 본인이 지원한 직장이 안 돼도 좋으니, 제발 아내만은 운전면허 시험에 꼭 합격하게 해달라고 애원하면서.

본인의 직장과 내 운전면허 시험을 맞바꿔가며 기도했다니, 감동의 쓰나미가 몰려왔다. 아이오와 시골 DMV에서는 운전면허 시험을 합격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어서 따끈따끈한 운전면허증을 발급해준다. 방금 나온 따끈한 운전면허증에 강렬한 키스를 퍼부었다. 12번의 실패를 거처, 13번 만에 2010년 3월 드디어, 운전 면허 시험에 합격하던 날 남편은 이렇게 말했다.
 
"여보, 이제는 여보 맘대로 운전하고 다니세요. 12번 떨어지고, 명품 운전 되었으니, 세계 어딘들 못 가겠어요?"
 
버지니아는 LA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 대도시다. 아니, 운전만큼은 LA보다 더 까다로운 것 같다. 바둑판처럼 잘 짜여있는 서부 도로와는 다르게, 오래된 길과, 새로 난 길이 맞물려 복잡하고, 직진을 하던 선이 갑자기 좌회전 선으로 변하기 십상이다. 운전자들은 어떤가. 대도시 생활 3년을 뒤로한 채, 아이오와 시골 생활 1년 동안 느슨해진 나를 날벼락 같은 경적소리 깨우기가 부지기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0년에 미국으로 첫 발을 내디딘 지 꼬박 11년 만에, 운전 세계에 입문한 지 3년 만에, 오너드라이버가 된 나는 12번의 실패로 갈고 닦은 명품 운전 실력을 뽐내며 교통지옥으로 악명 높은 워싱턴디시 구석구석을 유유자적하게 누비며 돌아다닐 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슴졸이며 2015-12-11 07:57:57
가슴졸이며 글을 읽었어요.. 글솜씨가 스릴러 감입니다.

음... 2013-09-11 12:58:12
운전자 매뉴얼에 나와 있는대로 하지 않고 잘못된 강사말을 너무 들으셨네요...

운전짱 2012-10-19 13:08:08
그렇게 많이 떨어진 이유는 두 가지로 정리되는 것 같네요.^^
하나는 첨에 운전 강사를 잘못 만나 것이고,
둘은 운전 강사의 도움을 계속 받지 않은 것...

서재진 2010-08-31 11:37:52
abcjc 님, 그리고 최종연님! 감사합니다! 인내심 많은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저희 남편에게 이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

abcjc 2010-08-28 21:41:55
한국인의 끈기와 인내를 몸소 실천하셨군요. 만사틑튼입니다 안전운행하시고 남편에게 잘하셔야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