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신앙
술과 신앙
  • 정용섭
  • 승인 2010.11.12 03:38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섭 목사의 신학단상(13) 예수님은 술을 마셨을까?

예수님은 술을 마셨을까? 마태복음 11장에는 옥에 갇힌 세례 요한이 제자들을 예수님에게 보내서 당신이 메시아인지 아닌지 대답하라는 질문이 나온다. 예수님은 적절한 대답을 하시고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돌아간 다음에 세례 요한을 추켜세우신 다음에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 세상 사람들이 금욕적으로 살아가는 세례 요한에 대해서는 귀신 들렸다고 욕하는 대신에 평범하게 살아가는 예수에 대해서는 죄인들처럼 먹고 마시는 형편없는 사람이라고 빈정댄다는 것이다.

왜 그들은 예수님이 천한 사람들과 먹고 마시는 걸 그렇게 비난했을까? 마태와 누가의 이런 보도는 어느 정도로 사실에 가까운 것일까? 이런 문제는 성서신학자들이 다루어야 할 대목이니까 내가 더 이상 왈가왈부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복음서 전체가 묘사하고 있는 예수님의 삶이 그렇게 금욕적이거나 자학적이지 않고, 지나칠 정도로 평범했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랍비만 하더라도 구별되게 사는데,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분이 세상 사람들과 비슷하게 살아간다는 게 바리새인을 비롯한 당시의 종교인들에게는 불만이 컸던 것 같다. 그래서 예수님을 당시로서는 매우 모멸적인 표현인 죄인들의 친구라고 말한 게 아닐까 생각된다.

예수님이 죄인들과 같이 어울려서 먹고 마신다는 마태와 누가의 보도는 예수님이 실제로 포도주를 마셨다는 의미이다. 이건 내가 아직 단정할 수 있는 말은 아니지만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적인 삶을 그대로 인정하고 거기에 임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던 예수님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그들의 일반적인 삶에 참여했을 것이다. 인간은 먹고 마시고 배설해야만 산다. 입으로 먹고, 아래로 배설해야만 산다. 이게 인간에게서 가장 중요한 생존 행위이다. 생존보다 더 거룩한 행위가 없다면 먹고 싸는 행위는 곧 거룩한 행위이다. 사람들은 밥만 먹는 게 아니라 과일도 먹고 고기도 먹는다. 사람은 물만 마시는 게 아니라 커피도 마시고 술도 마신다. 그게 인간의 기본적인 삶의 모습이다.

그런데 왜 교회는 술을 금하고 있을까? 예수님이 마시지 않은 커피는 잘도 마시면서 술은 불신앙적인 것처럼 가르칠까? 물론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나 프란체스코 같은 신비주의자들이 술을 마셨다고 상상하기는 어렵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술을 마셨다고 보기는 어렵다. 더구나 술이 인간의 삶을 규모 없이 만든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술 문화가 왜곡된 상황에서는 술이 꺼림칙한 건 사실이다.

독일에 살던 몇 년 동안 술 취해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것을 한 번도 본적이 없다. 물론 공원 구석에 누워있는 알코올 중독자를 보긴 했지만, 그들은 자기들의 삶만 파괴할 뿐이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오해하지는 마시라. 술의 피해를 내가 몰라서 이런 말을 하는 건 아니다. 다만 신앙의 본질이 흡사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에 달려 있는 것처럼 설교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하도 답답해서 하는 말이다.

기독교 신앙은 어떤 절대적인 생명의 힘에 자기를 완전히 의존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화장이나 몸치장처럼 어떤 삶의 습관을 다르게 하는 것쯤으로 접근하는 게 조금 우스울 뿐이다. 다시 질문하자. 예수님은 포도주를 마셨을까? 단정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성서 기자들은 그런 것에 별로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성서에서 여기에 대한 대답을 찾을 수는 없다.

다만 금욕적인 세례 요한과는 달리 예수님이 현실적인 인간의 삶을 긍정했다는 사실을 전제한다면 예수님 자신이 포도주를 직접 마셨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이 포도주 마시는 것에 시비를 걸지 않으셨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목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천하보다 귀한 모든 개개인의 삶에 너무 깊숙이 간섭하지 말고 좀 내버려 두라는 것이다. 당신이 그 사람들의 영혼에 책임을 질 수 있는가? 생명의 영이신 성령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월권하지 말고 자신의 구원에 천착하시라. 

정용섭 목사 / 샘터교회 담임·대구성서아카데미 원장

* 대구성서아카데미와 <세상은 마술이다>에 실린 글을 필자의 허락을 받고 연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목사님들... 2011-12-14 10:54:23
술, 담배가 죄악인가요? 다시 묻겠습니다. 술, 담배 하는 성도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까? 그럼 다시 묻겠습니다. 천주교 신자들은 천국에 들어 갈수 있나요? 과연 김수환 추기경님이 천국에 가셨을까요?

씁쓸하네요4 2010-12-01 01:50:51
목사에게 자신의 구원에만 천착하시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뭐하러 목사하시나요? 그냥 평신도 하시면서 신학 공부하시지~~~ 자신의 신앙만 지키려고 하셨다면, 목사 안해도 되지 않나요? 오직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만 생각해서~~~
그러나 목사는 다릅니다. 목사와 하나님과 성도의 삼각관계속에서 존재하는 것 아닌가요? 목사가 성도의 영혼에 관심 없이 내버려둔다??
목사가 아니라 선생입니다. 성경가르치는 선생!

씁쓸하네요3 2010-12-01 01:46:46
않습니다. 그렇다고 보기에 좋은 것은 아니지요. 그리고 신랑에 대한 예의는 아니지요~~ 이왕이면 깨끗한 모습을 신랑에게 보여주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술!! 신학적인 문제보다 성도의 성화로 보고 싶은데요...
그래서 목사는 당연히 술 마시지 말라고 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도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 역시 그에 따르는 본을 보이고 있습니다.

씁쓸하네요2 2010-12-01 01:44:41
같이 술 마셔보세요. 그들 뒤돌아서 욕합니다. 예수믿는 것들이나 우리나 똑 같다고~~ 목회현장에서 이런것 안보시나요? 저는 지금도 보고 있는데 말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 다른 사람에게 아름답게 보여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랑 맞을 신부가 흰 드레스 입고 아무데다 철퍼덕 주저 앉아 있지 않습니다. 흰 드레스를 깨끗하게해야할 의무가 있기 기 때문입니다. 물론 흰 드레스 더럽혀졌다고 신랑이 결혼 무효 하지는

씁쓸하네요 2010-12-01 01:42:16
정용섭 목사님의 글에 상당히 동의하기 어렵네요~~~
물론 사람들이 술 마시는 것에 대해 정죄할 필요는 없으나~~
성도들에게 분명히 술 마시지 말라고 말해야 하는 사람이 목사가 아닐까요? 현재 목회하고 있다면 제 말이 더 이해가 가실텐데요~~
성도들에게 술 마셔도 괜찮다 이렇게 말해야 하나요?
건덕상 유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위대한 사명 땅긑까지 복음을 전하라~~ 불신자들 전도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