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콥 최바울의 위험 사상, 한국 교회는 경계하라'
'인터콥 최바울의 위험 사상, 한국 교회는 경계하라'
  • 박지호
  • 승인 2011.02.16 19:31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 교계 지도자 110명 성명 통해 각 교단 조사 촉구

미국 한인 목회자, 선교사, 평신도 지도자들 110명이 인터콥과 최바울 대표의 문제를 고발하는 성명서를 2월 16일자로 발표했다. 인터콥과 최바울 대표의 신학적 문제와 선교 방식에 대해 비판하며 한국과 미국의 각 교단과 단체들에게 조사를 요청하는 형식으로 "최바울 대표와 인터콥의 복음적 갱신을 바라는 목회자, 선교사, 평신도 지도자 일동"이 작성했다. 

"최바울 대표가 인터콥을 통해 교회에 해가 되는 위험한 사항들을 전파하고 있다"고 경고하는 이 성명서에는 "교인들이 그릇된 사상과 가르침에 미혹당하지 않도록 경계하여 주고, 인터콥에 관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적절한 지침을 소속 교회들에게 하달해 달라"에는 요청도 담겨 있다. 

성명서에서 지적하는 최바울 대표와 인터콥의 문제점은 크게 5가지다. △ 최바울 대표가 김기동의 귀신론과 유사한 사상을 그의 책(<세계영적도해>, <왕의 대로>)을 통해 전파하고, △ 비전스쿨 강의를 통해 복음을 해치는 위험한 사상들을 전파하며, △ 신사도운동가들이 창안한 주술적인 기도인 땅밟기를 시행하면서 복음의 원리를 변질시키고, △ 백투예루살렘 운동을 주창하고, △ 인터콥의 비젼스쿨을 시행하며 많은 지역 교회들에서 문제를 일으킨 것들이다. 

성명서는 마지막으로 "한국과 해외의 여러 교단들이, 또한 한기총을 비롯한 다른 권위 있는 관련 기관들이 인터콥과 최바울 대표의 신학 사상과 선교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여 지침을 하달해주기를 청원"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최바울 대표와 인터콥에 관해 미국과 한국의 교단 지도부와 여러 관련 기관에 올리는 글>

성삼위 하나님의 은혜가 섬기시는 성 총회와 산하 교회들 위에 항상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최근 자주 논의되고 있는 선교 단체 인터콥(최바울 대표)에 대한 부탁의 말씀을 올리고자 합니다.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시작된 선교 단체에 대해서는 가급적 협력하고 성도들이 위하여 기도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탁의 말씀을 드리게 되어 심히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인터콥의 최바울 대표가 선교와 다양한 부분에 관하여 그릇된 가르침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복음주의 교회들이 계승하고 전파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을 해치는 요소들을 버리지 않고 집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디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릇된 사상과 가르침에 미혹당하지 않도록 경계하여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인터콥에 관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시고 연구하셔서 적절한 지침을 소속 교회들에게 하달해 주시기를 앙망하나이다.

최바울 대표가 인터콥을 통하여 전파하고 있는 교회에 해가되는 위험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김기동의 귀신론과 유사한 사상이 그의 책 <세계영적도해>, <왕의 대로>를 통하여 성도들에게 읽혀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최바울 대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을 마귀를 박멸하기 위한 도구로서 창조되었다는 사상, 그리고 인간의 타락의 책임이 마귀에게 있다는 사상을 가르치고 있습니다(<세계영적도해> p.35-41). 그리고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양태론 사상(<왕의 대로> p.23,75, <세계영적도해> p.21,27,35)과 심지어 재림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늘에서 영광 중에 강림하시지 않고 지상의 한 믿는 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가르침(<왕의 대로> p.190)도 기술하고 있습니다.

2. 인터콥의 비전스쿨의 강의 중에 복음을 해치는 위험한 사상들이 전파되었습니다. 어떤 중보기도 강의에서는 천사를 부리면서 중보를 통해 영적 싸움을 싸우는 방법과 천사에게 명령하는 기도의 실제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최바울 대표는 신사도운동에서 중심 사상인 에베소서 4:11-12절에 근거한 오중직(사도,선지자,목자, 복음전하는 자, 교사)이 일하는 교회를 선교지에서 세우라는 강의를 하였고, 신사도운동의 한 거짓 선지자 폴 케인의 앞으로의 선교에 대한 예언을 소개하면서 수강생들에게 도전을 주기도 했습니다. 

3. 신사도운동가들이 창안한 주술적인 기도인 땅 밟기를 인터콥이 앞장서 시행하면서 복음의 원리를 변질시키고 있습니다.

4.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땅 끝을 향하는 선교가 아니라 예루살렘이라는 한 도시를 선교의 정점으로 가르치며 그 차원에서 백투예루살렘 운동을 주창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영적 회복이 예수님이 공중 재림과 천년왕국의 실혈될 징조로 여기는 신사도운동의 종말론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원래 세대주의 신학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상 대부분의 세대주의 신학자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극단적인(왜곡된) 세대주의 사상으로서 결코 복음주의 교회들이 수용할 수 없는 사상입니다.

5. 인터콥의 비젼스쿨을 도입된 많은 교회들에서 심각한 원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모두는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고 또한 성도들을 바르게 목양하기 위해 한국과 해외의 여러 교단들이, 또한 한기총을 비롯한 다른 권위 있는 관련 기관들이 인터콥과 최바울 대표의 신학 사상과 선교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여 지침을 하달하여 주시기를 청원합니다.

주후 2011년 2월  16일

최바울 대표와 인터콥의 복음적 갱신을 바라는 목회자, 선교사, 평신도 지도자 일동

Joshua Lee 선교사
Timothy Lee 목사(Young Timothy Christian Fellowship)
강남중 목사(캘리포니아, 한생명교회)
강선만 목사(필라델피아, 명성교회)
강성주 목사(캘리포니아, 한사랑교회)
고승철 목사(순복음 NC 한인교회)
고태국 목사(캘리포니아, 좋은나무교회)
공부식 목사(캘리포니아, 주은혜교회)
곽건섭 목사(캘리포니아, 예은교회)
권기창 목사(벌티모아, 빌립보교회)
기영렬 목사(택사스, 다사랑교회)
김광석 목사(택사스, 어스틴라운드락장로교회)
김기웅 목사(미시간, 그랜래피드한인교회)
김도형 목사(미시간, 새소망교회)
김동성 목사(탬플, 한인제일침례교회)
김동일 목사(LA, 은혜의방주교회)
김만풍 목사(워싱턴, 지구촌교회)
김문배 목사(미시간, 그랜래피드은혜한인교회)
김문철 목사(북가주, 천성교회)
김민순 목사(미시간, Calvin Seminary)
김범수 목사(워싱턴, 씨애틀드림교회)
김성환 목사(캘리포니아, 글로리선교교회)
김용식 목사(캘리포니아, 사우스베이초대교회)
김윤환 목사(플로리다, 마이애미아름다운교회)
김인환 목사(시카코, 시카고개혁교회)
김재성 목사(필라델피아, 필라델피아연합장로교회)
김재흥 목사(캘리포니아, 소금과빛교회)
김정국 목사(택사스, 기독교이민봉사센터)
김진구 목사(LA, 옥스나드한인교회)
김태욱 목사(한미은혜침례교회)
김한길 목사(택사스, 하이드팍침례교회)
나동원 목사(미시간, (전)칼라마주한인교회)
남덕종 목사(캘리포니아, 라스베가스제자장로교회)
남동우 목사(핸더슨주사랑장로교회)
남일현 목사(캘리포니아, 로고스한인교회)
남진선 목사(샌프란시스코, 한누리교회)
마원철 목사(캘리포니아, 인랜드온누리교회)
문상면 목사(캘리포니아, 세리토스우리교회)
문재성 목사(캘리포니아, 청운교회)
박동건 목사(캘로포니아, CRC 한인사역디렉터)
박성재 목사(캘리포니아, 산호제주사랑교회)
박장호 목사(캘리포니아, 선한목자교회)
박정언 목사(오하이오, 톨리도한인연합교회)
박진하 목사(뉴욕, 뉴욕퀸즈침례교회)
박형주 목사(캘리포니아, 미주영안교회)
방철섭 목사(시카고 삼일교회)
서동준 목사(캘리포니아, 새순교회)
서오석 목사(캘리포니아, 나성평화교회)
서정호 목사(택사스, 국제은사개발원, CRC교 중남부 Regional pastor)
석정문 목사(시카고, 남침례교단 코디네이터)
설요셉 목사(캘리포니아, 예사랑교회)
송승현 목사(미시간, 그랜래피드새소망교회)
송영선 목사(벌티모아, 빌립보교회)
스데반황 목사(출판번역 사역)
신대선 목사(스포켄 소망장로교회)
신재영 목사(뉴저지, 뉴저지한사랑교회)
신종섭 목사(노스케롤라이나, 채플힐선교교회)
양택호 목사(캘리포니아, 조이커뮤니티교회)
오용주 목사(미시간, 디트로이트 한빛교회)
우건영 장로(뉴욕, 프린스톤연합교회)
우동은 목사(캘리포니아, 산호제주사랑교회)
유용호 목사(캘리포니아, 소망장로교회)
유창현 선교사
윤상철 목사(필라델피아, 양의문교회)
윤종대 목사(캘리포니아, 사랑의동산교회)
이규섭 목사(뉴욕, 퀸즈한인교회)
이디모 선교사
이명수 목사(캘리포니아, 청운교회)
이성권 목사(택사스, 택사스한사랑교회)
이승원 목사(뉴욕, 뉴욕천성장로교회)
이요셉 목사(YTCF)
이재덕 목사(캘리포니아, 인애교회)
이종명 목사(뉴욕, 뉴욕강성교회)
이지현 선교사(DCFM)
이철구 목사(미시간, 디트로이트중앙연합감리교회)
이철기 목사(캘리포니아, 샌디에고주님의교회)
이태경 장로(택사스, 달라스기독회관)
임바울 목사(캘리포니아, 샘솟는교회)
임성수 목사(캘리포니아, 오렌지한민교회)
임주안 목사(택사스, 달라스서울 장로교회)
장규준 목사(뉴욕, 뉴욕새천년교회)
장만석 총장(워싱턴 침례신학대학 총장)
장세종 목사(캘리포니아, 아름다운교회)
전만기 목사(미시간, 노스빌크리스찬한인교회)
전인철 강도사(생명의 말씀사)
전종식 목사(플로리다, 팜비치한인침례교회)
전형준 목사(CRC 한인교회 기관지 “개혁의 소리”)
정관호 목사(뉴욕, 뉴욕만나교회)
정명섭 목사(워싱턴, 영생장로교회)
정성호 목사(뉴욕, 사랑의교회)
정성호 목사(캘리포니아, 산타마리아뉴비전교회)
정우택 목사(샌안젤로한인침례교회)
정이철 목사(미시간, 캔톤한인교회)
정장수 목사(캘리포니아, 올림픽장로교회)
정피터 목사(피츠버그교회)
정홍기 목사(오클라호마제일침례교회)
조경윤 목사(Clean Church Movement)
조경현 목사(캘리포니아, 한인커뮤니티교회)
조성주 목사(캘리포니아, 은혜의 방주교회)
최승오 목사(택사스, 새누리교회)
최승창 목사(캘리포니아, 기쁨의교회)
최은수 목사(국제이단연구학회 상임이사)
한선희 목사(미주기독교이단대책연구회)
한승훈 목사(아리조나, 아리조나한미교회)
한용석 목사(오순절교단 은퇴목사)
허  찬 목사(시카고, 남문장로교회)
허경조 장로(뉴욕, 뉴욕만나교회)
허홍선 목사(뉴욕, 뉴욕평강침례교회)
홍마가 목사(뉴욕, 대학공동체교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opaloek 2011-09-19 14:34:04
vz4jy2dxkhpbkwll9px4

인터콥 존립 근거가 뭔가? 2011-04-13 20:20:06
최한우씨와 인터콥을 여러면에서 자세히, 정확히 분석한

홍삼열목사가 본 "최바울 인터콥 - 비성서적인 면을 날카롭게 지적하다, 최바울의 틀린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다."
118인에 속하지 않은 목사께서 쓴 객관성이 있는 글.
[특별기고] 인터콥과 최바울 대표:
christiantoday.us/bbs.html?Table=ins_bbs1&mode=view&uid=4407&page=1§ion=
홍삼열목사는 산호세 산타클라라 감리교회를 섬긴다.

인터콥 죄악상 2011-03-11 19:25:30
인터콥(최대표) 가 조사를 받아야만 하는 이유, 이단 냄새가 나는 이유.
인터콥이 하나님과 모든 한인교회 앞에 지은 죄악들.

"지금까지 올라온 자료들을 살펴보면 인터콥 최대표의 신학사상의 문제점을 아래와 같은 목록으로 작성할 수 있음.:

이단 베뢰아 김기동 사상에 100% 일치 (하나님의사정=하나님의의도)
신사도 사상 (다윗의 장막 등등, 엡4;17절 부정)
이원론 사상
마귀론 사상 (영적 전쟁. 마귀 : 하나님 전쟁)
양태론 사상
내세 천국 부정 사상
중국 이단의 것을 카피한 백투예루살렘
세대주의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극단적세대주의
요한계시록 부정 (네세천국부정, 적그리스도, 자유여신상 등등에 대한 이상한 해석)
창세기 1,2 3, 장 부정
인간론 부정
구원론 부정
재림의 예수님이 믿음의 사람을 통해 온다는 것.
잘못된 종말론 등등 ... 많음.
이단 판정 받은 구원파, 워치만니 등등의 사상 같도 신학.

인터콥으로 인한 교회 내부의 분열 초래.
교인들을 간사나 일군들로 빼다가 각 도시에 지부를 만들고,
자주 불러내기에 목사님들의 목회사역을 힘들게 함.
목사님들의 허락없이 교인들을 단기 선교에 보냄.
전체 수련회에 참석하라고 불러냄
어린이 비전 스쿨을 통해 철없는 어린이들에게 중동역사를 가르치고
선교라는 미명하에 철없는 어린이들을 충동하고 선동함.
어린이들에게도 하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해 단기 선교 가라고 함.

인터콥의 비전스쿨이 교회에 들어와서 가르치는 내용들이
위에 사상들에 기초하여 가르치기에 큰 문제점.
교인들은 모르나 은연중에 인터콥의 사상에 물들어 감.

미확인 된 제보에 의하면 인터콥은 아직도 베뢰아 교인들과 교류한다는 제보도 있음.

최대표 자신이 쓴 책 5권 안에 다 들어 있고.
기타 확보한 자료들이 많음.
제보된 녹음 파일 확보. "

선굥이전에사람부터되야 2011-03-11 19:11:51
"선교를 하기전에 먼저 사람이 되라": 호성기목사
호성기 목사는 첫날은 신앙에 도전을 주고, 둘째날은 선교에 도전을 주는 말씀을 전한다. 호 목사는 첫날 잘알려진 다윗과 골리앗의 본문(사무엘상 17장)으로 "경건의 능력으로 승리하라"라는 제목의 말씀을 전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어린 다윗은 물맷돌로 거인 골리앗을 한방에 쓰러뜨렸다. 우리에게는 한방에 끝내겠다는 마음이 다 있다. 이민생활에도 우리의 힘으로 도저히 해결못하는 거인같은 여러문제를 가지고 살아간다. 우리는 이런 어려움들을 한방에 해결되기를 기대한다.

본문에는 나오지 않지만 행간에 나오는 메세지를 보자. 골리앗이 첫 한방에 나가 떨어진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잠자고 알지못하는 사이에 다윗은 수많은 물맷돌 던지는 연습을 했다. 이것이 다윗이 골리앗을 넘어뜨린 주제이다.

디모데전서 4장에는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라고 나온다. 목동인 다윗은 양들을 보호하기 위해 양들이 잠을 잘때도 깨어 있어야 했다. 성도들이 잘때 목사들이 일어나며,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수고한다. 그런남이 보이지 않는 노력을 통해 골리앗은 넘어진다.

디모데전서 3장에는 말세의 고통하는 이유가 나온다. 그 이유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한다지만 사실은 자신과 돈을 더 사랑한다.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돈을 더 사랑해 파생하는 문제가 많다.

성경(디모데전서 3장)은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이 없는 자들을 탓하고 있다. 경건의 능력은 신의 성품이다. 교회와서 찬양하고 말씀듣고 기도하는 모양은 있는데 경건의 능력이 없다. 그러면 세상의 골리앗을 이길수 없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것은 물맷돌이 아니다. 다윗의 삶에는 경건의 능력이 있었다.

선교를 시작할때 내가 무엇을 할까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무슨일을 하기전에 사람이 되라고 하신다. 우리도 어릴때 부터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주님이 원하시는 경건의 능력은 사람 됨됨이다. 다윗은 그 됨됨이로 골리앗을 쓰러 넘어 뜨렸다.

모세는 훌륭한것 같지만 살인자이다. 교회를 개척하고 40대에 혈기방자했다. 40세에 개척하고 성도때문에 속을 썩였다. 6개월동안 속을 썩이다 설교하는 도중에 나가라 소리쳤다. 다음날부터 하나님이 마음속에 네가 목사이냐는 책망이 계셨다. 회개가 1년동안 이어졌다.

모세는 혈기와 의분을 가지고 사람을 죽인 살인자이다. 바로 우리 모습이다. 이후 모세는 하나님 가운데 경건의 연습을 통해 많은 영적연습을 하는 가운데 성경은 인간중에 모세보다 성한 사람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모세는 괴팍한 사람인데 하나님의 손에 훈련을 받고 온유함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에게도 소망이 있다.

매일 경건의 연습을 하면 우리도 신의 성품에 참여할수 있다. 예수믿고 영접했다고 그날부터 바로 성품까지 바뀌어 지는 것은 아니다. 구원은 순간적으로 일어나지만 사람되는 것이 시간이 걸린다. 경건의 훈련을 잘받아야 한다.

헨리나우엔은 인간을 핵과 같은 존재라고 정의했다. 핵은 뚜껑이 열리면 폭발한다. 교회안에 경건의 능력이 없는 사람의 뚜껑이 열리면 다 죽는다. 훈련이 이렇게 중요하다. 남들이 잘때 다윗은 물맷돌 연습을 수없이 했다. 다윗의 한방에는 수많은 연습이 있었다.

교회는 제자들이 훈련을 받아야 한다. 교회는 경건의 연습을 통한 경건의 능력이 있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 교회의 본질이 사람의 수나 건물이 아니다.

1. 막내 다윗이 어릴때 받은 훈련

다윗은 8명의 형제중 막내이다. 일반적으로 막내란 어릴때부터 사랑을 독차지하여 버릇이 나쁠수 있다. 부모는 어린 다윗을 버렸다. 하나님을 보실때 다윗이 막내로 사랑만 받으며 자라면 버릇이 없을수 있으니, 어렸을때 하나님의 손에서 키우며 훈련을 시키셨다.

다윗이 부모에게 버림을 받은 것 처럼 우리도 세상의 많은 어려움속에서 산다. 다윗이 만약 어려서 부터 사랑만 받고 고생하지 못하고, 무엇보다도 하나님과 관계가 없이 자랐다면 쓰임받지 못했을 것이다.

다윗은 훈련을 통해 자신만 아는 막내가 아니라 가장이 되어 가족전체를 돌보았다. 막내였지만 큰그릇이 되어 나라와 민족을 생각했다. 우리는 고통의 의미를 주님안에서 잘 해석해야 한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만들어주시고 준비하고 계신다.

영국 주류는 스코트랜드 출신이 많다. 학설중 하나는 어머니때문이다. 스코트랜드 엄마들은 하루에 6번 젖을 먹이는 시간을 정하고 그외에는 아무리 울어도 들은척도 안한다. 1년반 정도 훈련하면 아이들이 울어도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기다린다. 아이들은 그런 훈련을 통해 인내를 배운다. 그래서 영국의 정치가들은 한국의 정치가들과 달리 인내와 여유가 있다. 됨됨이가 중요하다.

다윗이 부모로 부터 버림받고 목동이 되어 사자가 곰과 싸운다. 부모로 부터 버림받아도 훈련받고 민족을 생각했다. 예수의 마음이 되는 것이 훈련의 목표이다. 나와 내 자녀만 잘된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잘 생각하면 공동체가 잘되고 교회가 잘되어야 한다. 그러면 모두 살아난다.

하나님의 경건의 연습 첫번째로 부모에게 버림받고 공동체로 취하게 하셨다. 자기만 아는 막내가 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생각하는 큰그릇을 만들주시고 나중에 왕이 되었다. 하나님의 경건을 통해 자신이 아니라 민족을 생각하게 되었다.

나만 생각하지 말고 교회를 생각하라, 교회에도 가정에도 위기가 올수 있다. 누가 교회의 주인인가. 내가 아니라 공동체를 생각할수 있는 사람이 주인이 된다. 교회에 위기가 온다. 그런데 그때마다 염려말고 하나님이 이기게 하신다. 교회는 하나님의 믿음의 소망의 공동체이다. 이것이 경건의 능력이다.

퍼온글-주님의 방법 2011-02-25 01:00:23
건전한 선교 훈련의 길라잡이 ‘미션 퍼스펙티브스’

산호세교협 주최로 26일까지 열려…등록자 예상보다 많아

크리스찬투데이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고취시키고, 성도들을 선교적 삶으로 훈련하는 미션 퍼스펙티브스 훈련 과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선교단체 인터콥의 공격적인 선교 방식, 막무가내식 이슬람권 선교, 급진적인 세대주의 종말론을 강조하여 학업을 등한히 하거나 생업을 뒤로 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실시되는 선교 프로그램인 관계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오는 21일부터 26일까지 집중 과정으로 실시되는 미션 퍼스펙티브스는 산호세교회협의회의 주최 하에 뉴비전교회에서 진행된다. 당초 예상했던 인원 보다 많은 지원자가 등록하여 교재를 지급받고 훈련을 위한 자율학습이 진행 중이다. 인터콥의 비전스쿨로는 건전하고 정상적인 선교 훈련이 어렵다는 판단에서 북가주 지역 교계 지도자들은 한마음으로 미션 퍼스펙티브스를 대안으로 제시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번에 집중 훈련을 받게 되는 목회자들, 각 교회 선교 책임자들, 그리고 선교 헌신자들은 미션 퍼스펙티브스 과정의 지도자와 강사로 활동 하게 된다. 이들을 중심으로 북가주 지역 교회들은 각 교회 별로 또는 교회 연합으로 성도들을 교육하여 세계를 품는 그리스도인으로 양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