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사도신경
예배와 사도신경
  • 정용섭
  • 승인 2011.12.13 20:15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도신경은 박물관에 가야 마땅하다는 이들에게

사도신경을 통한 신앙고백을 예배 순서로 받아들이지 않는 교회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귀신론으로 유명한 김기동 목사의 성락교회이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주기도는 예수님이 직접 가르쳐주신 것이지만 사도신경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사도신경을 예배 순서에서 뺐다는 것이다. 현재의 사도신경이 원래는 로마교회의 세례문답 용이었으며 한참 후대에 공식적인 예배 순서로 들어온 것만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해서 사도신경을 제쳐둔다는 것은 별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

그것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사도신경을 예배에서 제외하는 이들도 있다. 주로 평신도 중심의 교회나 민중교회 계통의 교회들에게서 그런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사도신경에 신학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굳이 예배에서 고백할 필요가 있는가 하고 주장한다.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같은 구절은 현대인에게 전혀 무의미하다는 식으로 문제를 제기한다. 몇몇 교회는 사도신경 대신에 자신들의 교회에서 독자적으로 신앙고백문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사도신경이 경전인 신약성서만큼의 권위가 있는 건 아니지만, 그리고 동방교회에서는 별로 권위 있는 고백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동방교회와 사도신경의 관계는 내가 조사해보지 못했음) 서방교회에 뿌리를 둔 개신교회의 예배에서 이것을 제외한다는 것은 기독교 신앙의 전승과 역사성을 손상시킬 개연성이 높다.

사도신경은 신약성서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거꾸로 신약성서도 사도신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다. 양측 모두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한 신앙적 기준이었다는 말이다. 우리가 사도신경을 예배의 한 순서로 채택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신앙을 가장 핵심적으로 간추리고 있다는 사실만이 아니라 예배가 2000년 전체 역사와 소통되고 있다는 사실에 놓여 있다. 지금 우리가 사도신경을 함께 암송한다는 것은 2000년 전의 초기 기독교 신자들과 동일한 신앙을 고백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2000년 후의 신자들과도 신조의 차원에서 소통한다는 뜻이다.

신조를 무시하는 신앙 행태는 주로 미국의 각성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들은 신학과 신조를 무시하고 각자의 신자들이 성령과 무시로 소통하고 사죄의 은총을 받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한국에 복음을 전달한 선교사들이 대개 이런 전통에 서 있는 분들이었다. 그들에게는 사도신경도 중요하지 않고, 교회력도 그렇고, 리터지도 마찬가지이다. 역사적이며 공동체적인 기독교 영성이 그들에 의해서 탈(脫)역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차원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바로 우리의 하나님이라는 신앙의 역사성이 그들에 의해서 훼손된 형국이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이런 신학과 신조 중심의 영성과 예배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 같다. 개인의 영성이 아무리 예민하다고 하더라도 2000년 역사를 관통하는 영성을 어떻게 감당하겠는가? 사도신경은 박물관에 전시되어야 마땅한 로마 교회의 따분한 도그마가 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행위와 계시가 역사 과정에서 훨씬 풍요롭게 해석될 수 있는 전체 기독교인들의 가장 소중한 신앙적 전통이며, 전승이고, 자산이다.

정용섭 목사 / 샘터교회 담임·대구성서아카데미 원장

* 대구성서아카데미에 실린 글을 필자의 허락을 받고 연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 2012-02-01 16:37:26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영자님죄송요)
w w w . add77 . C O M 배팅만하세요
(유사 사이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즐겨찾기 추가!
(접속시 사용자가 많아 로딩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입방법,방법 되네 안되네 하지 마시고 모르시면 채팅,전 화
주세요 070-7951-4982
연예인,운동선수,정치계쪽에 종사하시분들이 인정하곳
강원랜드 이용하시던 회원분이 선호하곳

지리산바람 2012-01-06 00:30:56
나는 상당한 정도의 신학 수업을 한 40여년 받은 늙은 목사입니다만, Man 이라는 분의 주장에 전폭 동의합니다. 정용섭 목사님을 참 존경하여 온 사람인데. 이 글에는 나도 깊은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정 목사님과는 언젠가 진지한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전세연 2012-01-05 16:24:16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영자님죄송요)
w w w . G U Y 0 4 . C O M 배팅만하세요
(유사 사이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즐겨찾기 추가!
(접속시 사용자가 많아 로딩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입방법,방법 되네 안되네 하지 마시고 모르시면 채팅,전 화
주세요 070-7951-4982
연예인,운동선수,정치계쪽에 종사하시분들이 인정하곳
강원랜드 이용하시던 회원분이 선호하곳

난 반댈세 2012-01-04 14:21:37
본인은 정목사님을 존경하는 1인이며, 동시에 사도신경을 예배에 사용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데, 아쉽게도 본 글은 논리와 설득력도 없고 오류도 포함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것 제쳐두고, "~ He descended into hell" 즉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지옥에 내려갔다는 것은 과연 성경적인지, 그리고 "~ I believe in...The Holy Catholic Church,"는 개신교도의 신앙 고백으로 적합한지에 대한 답변이 궁금하군요.
신조를 중요시 여기는 분들은 "공동체적"이란 표현을 좋아하는데, 신앙은 기본적으로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죠. 따라서 우리에게 주어진 성경과 성령에 근거한 각 개인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신앙의 고백이 아무리 아름다운 언어로 멋있게 작성되고 오래되었고, "남이 작성한", 그것도 매주 똑같이 반복하는 신앙 고백보다 수백, 수천배 귀한 것이죠.

김명균 2011-12-23 16:45:25
라이브경륜♥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경마사이트◈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경마사이트◈ 1군생활 ●대상경기: 코리아 레이,스◈스_크린경_마예_상◈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스_크린경_마예_상◈


휴장후 한주가 지나고 이제 본격적인 경_마시즌에 접어들었습니다.온라인경마★경마사이트◈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

지난주 많은 경_주들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 재정비하고 맞이하는 경_마주간인 이번주 경_마에서는 지난주의 실수를 만회하며 좋은결과를 만들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제_주경_마는 평상시대로 현장예_상만 진행을하고 본예상을 시행하며 베_팅강도를 높여 들어가는 부산경_마는 총 10개 경_주중 7-9개 경_주정도가 붙어볼만한 하루이기에 나름 공략가치가있는 경_마일이란 판단입니다.온라인경마★경마사이트◈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



중,저배_당 압축마번으로 때려먹을수있는 경_주가 3-4개 정도이고
중배_당과 중_배당이상을 노려볼만한 경_주가 6-7개 경_주로 짜여진 하루이기에 온라인경마★경마사이트◈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 각 경_주별로 형성될 배_당에 알맞는 베_팅전략만 제대로 세운다면 좋은 결과가 나와줄것으로 확신하는 경_마일입니다.



한주동안 열심히 준비한만큼 제대로된 결과로 베_팅자금을 금_요경_마에서 확실하게 마련할수 있도록 남은시간도 최선을 다할것을 약속드립니다.온라인경마★경마사이트◈A D D 7 7 . C O M◈A D D 7 7 . C O M◈온라인경마◈A D D 7 7 . C O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