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신장로교회 갈등 언제까지?
효신장로교회 갈등 언제까지?
  • 전현진
  • 승인 2013.10.02 22:0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임목사·반대 측 편지 공방…시무 장로 휴무 통보까지

효신장로교회(문석호 목사)가 갈등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담임 문석호 목사와 문 목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일부 교인들(반대 측)이 교회 성도들을 상대로 공개편지를 띄어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9월 29일 주일에는 주보를 통해 반대 측 장로가 일부 포함된 휴무장로 공고가 발표되기도 했다. (관련 기사 : '시끌시끌' 효신장로교회, 왜?)

   
 
 

▲ 문석호 목사는 9월 8일 목회자 칼럼을 주보에 실어 일련의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효신장로교회 사이트 갈무리)

 
 
문 목사 9월 8일 '목회자 칼럼'을 통해 '목회자로 하여금 기쁨으로 일하게 해주세요! 진실한 말의 힘은 매우 아름답지만, 왜곡된 나쁜 말의 파괴력은 사람을 추하게 만드니까요!'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했다. 문 목사는 이 글에서 효신장로교회와 자신과 관련된 기사 및 반대 측 교인들을 지적하고 의혹에 해명 했다. 이 글에는 '이단' 및 '사단' 등 단어가 포함되어 있어 반대 측 교인들은 크게 반발했다.

효신장로교회는 9월 29일 주일 주보를 통해 장로 5인의 휴무를 공지했다. 주보에는 '2013년 10월부터 2014년 9월까지 휴무장로임을 공고합니다'라며 해당 장로 5인의 이름을 나열했다. 이들 중 2명은 문 목사에 문제를 제기해온 이들이고, 1명은 문 목사를 지지해온 장로로 알려졌다. 나머지 장로 2명은 중립으로 분류되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 9월 29일 효신장로교회 주보에 공지된 장로 휴무 통지. (효신장로교회 사이트 갈무리)  
 
문 목사에 문제를 제기해온 이들 중 휴무장로 명단에 포함된 장로들은 '기본적인 절차에도 맞지 않고 당회도 열지 않은 채 문 목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또 문 목사를 포함해 남은 당회원 6명 가운데 문 목사를 지지하는 당회원은 4명이라고 말했다. 또 휴무 공지가 된 재정부장을 맡아온 장로는 재정부에서 물러나는 것인지 등 휴무에 대한 명확한 의미 규정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주뉴스앤조이>와 한 통화에서 반대 측 장로들은 당초 이날 문 목사와 당회에 교회 정관 수정 등을 제안할 예정이었으나, 갑작스런 휴무 통보를 받았다고 했다.

이들은 문 목사에게 △목사 및 시무장로 재신임 투표 △휴무장로제 폐지 △공동의회는 주일 예배 후 본당에서 실시 △모든 교회 재정(선교 포함) 당회와 상의 후 당회에서 관리 및 지출 △재정 부장은 당회에서 결정, 임기는 2년 연임 △담임목사의 재정 관여 금지 등을 골자로 한 교회 정관 수정을 제안했다. 또 니카라과 및 멕시코 등 모든 선교지의 재정·지출 등 상황을 서면으로 확인할 것을 요구했다.
   
 
 

▲ 반대 측 장로들이 교인들에게 배포한 공개편지 일부. (미주뉴스앤조이 자료사진)

 
 
반대 측 장로들을 중심으로 실명 편지를 교인들에게 발송하기도 했다. 이 편지에는 문 목사의 '목회자 칼럼'에 반박하며, 문 목사에 전한 요구 사항들을 함께 담아 전했다. 이들은 '모든 일이 수습된 후 장로직에서 사임하고 뒤에서 기도하고 후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목사는 <미주뉴스앤조이>와 한 통화에서 휴무 공지에 대해, 장로들의 시무 기간을 도표로 표시해놓았고, 휴무할 때가 되어 공지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행정적 결정이기 때문에 당회를 소집할 이유는 없고, 행정 담당 목사가 보고해 처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목회자 칼럼에서 이단·사단 등을 언급한 것에 대해 문 목사는 '이단 매체에서 본인을 이단으로 몰아 공격하는 것을 두고 해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목사는 반대 측 교인들이 <미주뉴스앤조이> 기사를 비롯, 언론 보도를 복사해 교인들에게 돌린 것이 목회자 칼럼을 작성한 배경이라고 말했다.

"독단적 목회라는 지적에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문 목사는 "리더쉽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보기에 밀어붙이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지금까지는 아무 일 없었다"면서, 장로 임기 등 문제가 겹치면서 도에 넘은 요구와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목사는 '의혹의 주인공'이라는 식의 여론에 "얼굴도 못 들고 다닌다. 창피하다"면서도, "부끄러울 것 없다. 인터뷰라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현진 기자 / jin23@www.newsnjoy.u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효신 2013-11-15 04:06:35
이슈에 굶주려 자기 이름 알려 보려는 양심없는 기자,
다른 생각을 가진 교인들과 소통하지 않으려는 목사, 올바른 말 못하면서 목사님 말이면 말씀으로 받아 드리는 지도인들,
예배 시간때 뒤에서 처 자기만 하면서 권력은 손에 쥐고 싶어하는 장로들, 자기 더러운 죄는 모른채 죄책감 없이 너무 쉽게 남의 말 옮기는 집사들, 교회에선 선한척 거룩한척 일주일 동안 교회가서 돈 자랑 자식 자랑 하고 싶어 하는 권사들, 교회 오래 다녔다고 헌금 많이 했다고 한자리 하고 싶어하는 신도들,
이게 우리의 모습입니까? 우선 우리 하나 하나 자신을 뒤 돌아 보고 회개하고 기도하고 그리고 사랑으로 개선해 나갈 방법을 찾아야 할것입니다. 하루 빨리 교회에서 찬송과 기도 소리만이 가득하길 기도 합니다.

알림이 2013-10-12 23:50:56
여러분들 속물근성의 기사들에 조회수 늘리지들 마시고 앞으로 뉴스앤 조이에는 들어오지도 마시고 혹 이 사이트의 악랄함을 질책하고 후원자들을 막기위해서만 들어오세요. 지금도 보니 서로 상처만 받고 있네요. 자제하세요.

그레이스 2013-10-12 02:19:57
효신 교인들끼리 서로 싸움하고 물고 쥐뜯고 반목 질시하는 사건이 벌어 졌으니 안타깝습니다. 그러므로 의혹의 당사자 문석호는 하루 속히 물러나고 교회가 평안하기를 바랍니다

효신 2013-10-11 23:36:01
문 목사는 '의혹의 주인공'이라는 식의 여론에 "얼굴도 못 들고 다닌다. 창피하다"면서도, "부끄러울 것 없다. 인터뷰라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불륜을 저지른 목사가 참회 하기는 커녕 어떻게 이렇게까지 뻔뻔하고 당당할 수 있을까?
그것은 아직도 많은 수의 성도들이 그를 영적 지도자로 지지하고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의 비상식적이고 맹목적인 지지가 그로 하여금 죄에 무감각하게 하고,
계속 죄에 머물게 하고, 지은 죄 위에 죄를 더하도록 고무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금 목도하고 있는 불행한 현실입니다.

가장 도덕적인 기준이 높아야 하는 교회 목사 그것도 뉴욕의 대표적인 교회에
속하는 목사가 지은 불륜, 거짓말, 표절, 에는 한 없이 너그러운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것입니까?
분명히 고하건대 불륜을 저지른 당사자 보다 더 나쁜 것은 그 죄를 눈감아 주고
감추어 주려고 하는 불륜 목사의 입에서 나오는 거짓 증언을 마치 신처럼 맹
목적으로 맹신하는‘착하고 충성스런 성도들’입니다.
감히 단언 하건데 문목사의 거짓됨을 당신들은 알 것입니다.

지금 담임목사를 위한 맹목적 열성파 중직들과 성도님들
무엇이 두려워서 담임목사의 죄를 눈감고, 강도 만난 교회의 비극을 외면하고
있습니까?

인터뷰 하십시오.
효신의 모든 성도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당사자 문석호 목사와 도희정, 그리고
뉴욕의 모든 메스컴을 초청한 가운데, 당신들의 결백을 보여주십시오.

... 2013-10-11 04:33:33
아셔야 합니다님, 죄는 죄값을 치를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하실일과 사람이 하실일이 있슴니다. 지금은 본인이 하나님인냥 착각하시네요. 나중에 심판은 함께 받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유다를 사용하셨지만 그의 최후를 아시지요. 제발 이젠 조용히 기도해주세요. 하나님의 공의와 긍휼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