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나교회 고 김성수 목사 사인 심장마비 아닌 자살
서머나교회 고 김성수 목사 사인 심장마비 아닌 자살
  • 전현진
  • 승인 2014.02.21 11:16
  • 댓글 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 관계자 등 사실 알고도 침묵…사망 1년 가까이 영상 설교로 예배

   
 
 

▲ 지난해 3월 6일 세상을 떠난 고 김성수 목사가 당초 심장마비로 숨졌다고 알려진 것과 달리 자살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사망 전 2013년 3월 3일 주일 예배에서 설교한 김성수 목사. (서울서머나교회 설교 영상 갈무리)

 
 
지난해 3월 사망한 서머나교회 고 김성수 목사의 사인이 당초 알려진 심장마비가 아닌 자살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목사 사망 이후 교회 관계자 등은 정확한 사인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으로도 밝혀졌다.

고 김성수 목사는 2013년 3월 6일 목을 매 숨졌고 부검 절차를 거쳐 자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장례를 준비하면서 교회 관계자와 유족들이 협의하여 사망 원인을 심장마비로 발표했다. 당초 김 목사는 지병을 앓고 있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목사가 세상을 떠난 뒤 그의 사망 원인이 자살이라는 말이 떠돌았지만, 교회는 소문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왔다.

김 목사는 사망 전에도 수차례 자살을 시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회 일부 관계자들은 김 목사가 평소 공황장애와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 협박을 받는 등 위협을 당하는 일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들은 김 목사가 어떻게 죽었는지, 왜 자살했는지 여부는 중요한 것이 아니며 확인할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미주서머나교회 윤모 장로는 "김 목사의 사인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다"며 "하나님이 데려가시는 방법은 많다"고 말했다.

김성수 목사의 아내 윤모 씨는 <미주뉴스앤조이>와 한 통화에서 김 목사의 자살 사실을 부인하고 인터뷰를 거절했다.

서울서머나교회와 남가주서머나교회는 김 목사가 사망한지 1년이 다 되가는 지금까지 그의 설교 동영상으로 예배를 진행하고 있다. 남가주서머나교회는 김 목사의 영상 설교 방영을 중단하고 새 담임목사 청빙을 제안한 소속 교단 CRC 측과 마찰을 빚은 뒤 교인 다수가 교회를 떠나 미주서머나교회라는 이름으로 모이면서 둘로 나눠졌다.

고 김성수 목사는 1988년 대학가요제를 통해 가수로 활동하다 2001년 미국으로 건너가 신학을 공부해 2004년 남가주서머나교회를 개척한 뒤 2012년 미국을 떠나 서울서머나교회를 개척했다. 김 목사는 <그런 기독교는 없습니다> 등 저서를 발표하고 '양복 입은 무당'이라는 말을 유행시키면서 직설적인 화법과 설교 스타일, 성경 강해로 이름을 알렸다. 또, 그의 인터넷 설교 영상을 시청하는 '인터넷 교인'들이 따르면서 그의 영상을 통해 예배를 인도하는 교회들이 미주와 한국 등지에 서머나교회라는 이름으로 생겨났다.

* 이 기사는 한국 <뉴스앤조이>와 함께 취재했습니다.

전현진 기자 / jin23@www.newsnjoy.u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살 아님 2021-02-19 10:46:19
자살 아닙니다. 예수님도 부활하셨지만 제자들이 시체를 훔쳐간 거라는 거짓말 때문에 아직도 그렇게 믿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그런 거짓말을 했을까요? 김성수 목사의 설교를 듣게 되면 올바른 신앙을 가지게 되고 거짓 목사들의 설교를 들을 수 없게 되는 부작용? 이 생깁니다. 돌아가신 후에도 김성수목사의 설교는 유튜브 등을 통해 활발하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그런걸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누굴까요? 이런 근거도 없는 가족들이 아니라고 하는데도 기사를 내는 거짓 기사와 소문을 그대로 믿지 마시고 직접 김성수목사의 설교를 듣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신앙과 믿음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질 않기 간절히 바랍니다.

저런 2015-08-29 15:30:05
이 양반 정말 목사감이 아니었는데. 젊을때 정말 교만충만에 학벌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멍청했음. 가수나 하면 잘 어울릴 인간이 목사가 되었다니.. 쯧쯧.
와이프 미용하면서 남편 목사 만들고.. 쩝. 슬프다. 개나 소나 목사가 되는 세상.

FLASH 2015-07-10 16:46:46
이래서 언론이 무서울 수 있는거다. 대중이 무지한거고. 기사 몇개 퍼트리면 곧이 곧대로 믿고 소문을 퍼트리지.

은정 2014-11-23 11:00:54
자살은 범죄 행위입니다.죄는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줍니다.
그것은 몸을 떠난 영혼이 지옥에서 죄에대한 혈벌을 영원히 받습니다.
지옥에 가지않는 길은 한가지입니다.
자신의 죄를 예수님께 철저히 회개하는 것입니다.
자살은 죄를 회개 할 기회를 잃은 것입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david 2014-11-23 10:47:54
자살은 법죄 행위입니다. 죄는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줍니다.
그것은 몸을 떠난 영혼이 지옥에서 죄에 대한 형벌을 영원히 받습니다.
지옥에 가지 않는 길은 한 가지입니다. 자신의 죄를 예수님께 철저히
회개하는 것입니다.
자살은 자신의 죄를 회개 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 것입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