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신교, 교회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
"한국 개신교, 교회의 존재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
  • 편집부
  • 승인 2014.09.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CK 90주년 토론회…"'선교론적 교회' 초기 전통 되찾아야"

 

   
▲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90주년 기념 토론회-한국교회의 국제 관계, 그 역사와 변화'에서 이해영 한신대학교 교수(왼쪽)가 발제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국의 개신교는 존재 자체가 위협받을 정도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이를 극복하려면 선교를 중심으로 삼았던 초기 한국 교회의 전통과 종교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12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개최한 NCCK 9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박창현 감신대 교수(선교학)는 "한국 개신교의 빠른 성장기가 1885년에서 1980년대 초까지 100년간이었다면 근래 들어 교회가 무너지는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 교수는 또 "한국 교회의 성도(신자) 수는 거의 30년 만에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교회의 존재 자체에 대한 염려마저 갖게 되는 상황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1980년대 초에는 국민 3명 중 한 명꼴인 1천300만 명가량이 개신교인이었지만 80년대 후반부터 정체기로 접어든 뒤 감소 추세가 장기화, 고착화됐다는 설명이다.

한국 개신교는 세계 50대 대형교회 가운데 23개를 차지하면서 한때 '선교의 기적' 또는 '교회의 기적'이라는 말을 낳기도 했다. 

박 교수는 "한 시대의 국가 종교로서 굳건한 위치를 지켰던 고려시대 불교와 조선시대 유교도 국민에게서 외면당한 것을 감안하면 개신교의 위기는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38년간 인도 선교사로 사역하고 고국인 영국으로 돌아가 영국 사회가 선교 파송국에서 선교 대상국이 된 것에 충격을 받고 그 원인을 진단한 신학자 레슬리 뉴비긴의 '선교적 교회론'을 소개했다. 

뉴비긴은 영국이 '선교하는 교회'에서 '선교지보다도 이교적인 교회'로 전락한 원인을 잘못된 선교론과 교회론 탓이라고 분석했다. 

교회의 본질인 선교를 '교회가 성장해서 하는 것', '여유가 있어 하는 일' 정도로 여겼다는 것이다. 또 목회와 선교를 나눠 목회자는 국내 교회를 관리하는 사람으로, 선교사는 해외에 나가는 사람들로 간주해 교회론에 대한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고 뉴비긴은 지적했다.

뉴비긴은 "영국 교회를 치유하고 세계교회의 올바른 신학을 위해 선교와 교회를 구분짓는 잘못을 반성하고, 선교는 해외에서만 한다는 생각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교적 교회는 교회의 본질이자 성서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즉, 교회 자체가 선교여야 한다는 말이다. 

뉴비긴은 교회 위기의 근본적, 구조적 문제는 구원을 개인의 영역으로 축소시키려는 병폐에서 나온다고 생각했다. 

박 교수는 "1903∼1907년 원산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된 한국 교회의 대각성운동은 선교적 교회론에 의한 것이었다"면서 "선교를 교회의 중심에 두는 교회론의 모델이었던 한국 개신교의 출발점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전통을 되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은 신학적 논쟁에 불을 붙인 게 아니라 삶의 모범을 통해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하나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한국교회의 중요한 선교적 과제는 교황이 보여준 그리스도의 영성에 근거한 삶의 변화와 실천을 통해 하나님 안에서 교회가 하나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