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사그라질 때 나타나는 징후 11가지
교회가 사그라질 때 나타나는 징후 11가지
  • 정미진
  • 승인 2015.08.22 00: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가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7가지 능력있는 대화’의 저자인 칼리 니우호프( Carey Nieuwhof, 캐다나 토론토 Connexus 교회 목사태)는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나는 교회의 쇠퇴 징후들을 11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편집자 주>

교회의 지도자들운 교회의 미래와 줄어가는 교인 수에 대해 고민들이 많다. 과연 '우리 교회의 상태는 어떤가? 사실 분별이 어려울 때가 많다. 지금 높낮이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추락 상황이 아니라면 교인 수가 늘어날지 겨우 살아남을지, 아니면 다음 십 여년동안 급격한 감소를 경험하게 될련지 알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삶의 모든 부분이 그렇듯 당신의 교회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몇가지 징후들이 있다. 지금 밝힐수 있다면 결과가 보여질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을것이다.

필자는 교회가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번창할거라 굳게 믿는 사람이지만 지금 상황은 다르게 보인다. 많은 교회가 문화적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사그라지고 있지만 나는 가능한한 많은 교회들이 갱신의 편에 서길 원한다. 혼란과 소멸, 갱신은 늘 있어왔던 과정이기에 갱신이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갱신은 당신이 서있는 곳에서 정직한 평가와 함께 시작된다.

11가지 징후들 

만일 당신의 교회가 한 두가지의 징후들을 보인다면 미래의 교인들의 최선의 상태를 위한 몇가지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만일  절반이상의 징후를 보인다면 진중하게 당신이 해야할 일이 있다고 본다. 대부분들의 징후들을 갖고 있다면 더 늦기전에 구도적이고 철저한 회개와 함께 재창조를 위한 때임을 인지하라.

1.절박한 마음이 없다.

성장하는 교회들은 특출나게도 ‘절박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침체되거나 쇠퇴하는 교회는 그렇지 않다. 만일 매주일이 단지 또다른 주일뿐 이라면, 그리고 당신이 삶과 영원한 것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극도의 감각이 없다면, 당신은 휼륭한 교회들과 복음전하는 자들과 운동들을 놓치고 있다.

2. 그릇된 절박함만 있을때

죽어가는 교회들이 어떤 절박함도 없지는 않다. 사실 그들은 종종 두 가지에 대해 절박함을 느끼는데 이는 예산과 생존이다. 만일 재정적인 성장이 당신의 동기라면 아마도 당신의 교회의 문을 닫아야 하거나 당신의 마음을 열어야 할 것이다. 비성도들은 당신이 그들을 볼 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본다는 것을 저 멀리서도 알아챌 것이다.

자원과 사람은 비전을 따라온다. 만일 당신의 비전이 공중에 떠 있다면 끝은 뻔하다.

3. 쇠퇴가 왔을때야 경각심이 들었다.

성장하는 교회는 위험을 감수한다. 침체되거나 가라앉는 교회는 위험따위는 감수하지 않는다. 성장하지 않는 교회는 보통 ‘보존모드’가 된다. 그들은 다시 성장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 그들이 가진 작은 것들만 이야기 삼는다.

4. 성공을 경계하라

단지 침체 또는 쇠퇴가 지도자로 하여금 경감심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공이 경각심을 줄 때가 있다.  많은 경우 당신이 너무 성공하였을 때 자신만의 공식을 부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그래서 경각심을 갖게되며 혁신을 멈추고 위험감수는 줄인다.

미래의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적은 현재의 당신의 성공이다.

5. 과거에 대한 향수가 미래의 기대보다

막혀 있거나 후퇴하는 교회는 교회에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그들은 현재는 전혀 그렇지 않은 과거의 좋았던 모든것을 기억한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방법을 들어보면 이를 알아챌 수 있다. 다음에 무엇이 흥분거리인지 또는 가장 소망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말이다.

과거의 향수가 미래의 기대감보다 클때 당신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6. 변화하는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침체와 쇠퇴의 길을 걷고 있는 교회는 그들과 문화 사이의 갭을 더 벌려놓는다. 이유인즉, 그들에게 지난 십년 또는 몇십년에 걸쳐 아무것도 변한것이 없기 때문이다. 세상은 기껏해야 ‘이해 할수 없는 것’들로 보이거나 최악의 경우 ‘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교회 아웃사이더로 교회에 발걸음을 드려 보는 사람들을 아무리 좋게 보아도 괴짜로 보거나 자신과 무관함으로, 그릇된 모습으로 본다.

7. 당신 테이블 주변에 새로운 리더가 없다.

당신 주변을 둘러보아라. 당신팀의 대부분의 사람이 5년전 그 사람들이지 않나? 나는 교회 스텝들의 높은 이직율을 지지하는것은 아니지만 너무 많은 교회가 리더십을 새롭게 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미래에 영향력을 끼치기 원하는 교회는 의도적으로 새로운 목소리와 지도자들을 테이블에 통합시킨다.

만일 당신의 테이블 주변에 모든 사람들이 5년전과 같다면 5년 더 나이든 것일 뿐 그만큼 성장했다고 볼 수 없다.

8. 현재 교인의 소리만 들리는 것 

당신은 결정할 때 누구의 의견을 듣는가? 바라건데, (그리고 당연하게)하나님의 음성과 성경말씀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소리가 들릴때 누구의 승리겠는가?

너무나도 자주, 현재 교인들의 목소리들이 당신이 다가가고자하는 교회밖의 사람들의 목소리를 흘려버리게 한다.

사실 똑똑한 교회 지도자들은 의도적으로 교회 밖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의 목소리를 그의 책상 위로 가져온다. 어떻할 것인가는 당신의 몫이다. 이를 행하는 것은 위급한 일이다.

9. 교회의 마찰이 언제나 잘못된 일에 관한 것일때

언제나 어느정도의 마찰은 사람이 모인곳이라면 있기 마련이다. 당신의 마찰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죽어가는 교회는 그들의 에너지를 서로 싸우는데, 변화와 싸우는데 소비한다. 

성장하는 교회는 그들의 에너지를 비성도들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기회들을 위해 사용한다.    

10. 당신의 성장이 단지 이동해 온 사람들로 인한 것일 

몇몇은 ‘우리는 성장하고 있다. 작년에 몇몇의 새로운 성도들이 생겼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것이다.참 좋은 현상이다. 그러나 당신은 누구에게 다가가고 있는가? 만일 당신의 성장이 대부분 옮겨온 성장이라면 당신은 작은 무리의 사람들을 끌어왔을 뿐이다.  

만일 당신이 교회 밖의 사람들이나 교회 배경이 없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면 당신교회의 미래는 더 푸르다.

11. 핵심 팀이 건강하지 않다

당신의 리더십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가?  마찰을 직접적이지만, 조용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푸는가? 믿음과 실력이 자라고 있는가?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감정적으로 그리고 관계적으로 내일을 번창하게 하는데 도움이 주는 방법으로 살고 있는가? 동일한 사명과 비전 그리고 전략으로 함께 서 있는가?

만일 대부분의 질문에 ‘예’라면 당신의 교회는 건강한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해야할 일이 좀 있다.그러나 여기 진리가 있다. 꼭대기가 건강해야 바닥도 건강한다. 윗물이 역기능적이라면 아래도 그렇다. 만일 건강한 교회를 원한다면 건강한 리더십팀을 성장시켜야한다.     

정미진 기자 / <뉴스  M  /미주 뉴스앤 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 주님의 명예 2015-08-25 23:54:25
교회가 사라질 때 나타나는 징후 11가지 중 하나를 더하자면....
교회나 교회목사들이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현상 일것이다.
제명, 그도다 더한 출교를 손바닥 뒤집듯이 하는 사람 을 소중히 여기지 않느것 입니다. 제가 어린시절 배우기로는 제명과 출교등은 교화가 권면하고 기도하고 또기도하고 마지막으로 하는것으로 배웟는데...이게 무슨 애들 장난도 아니고 모여 하룻밤에 당회을 제명 시켜 버리니...
제생각으로는 이글의 제목에 하나를 더 추가 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안은 담임목사제없는 소규모 모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