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남 목사 사건의 피해자는 누구?
최성남 목사 사건의 피해자는 누구?
  • 유영
  • 승인 2016.02.21 16: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 수첩]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면 더 많은 사람이 다친다'

민사 소송을 다루는 일은 어렵다. 명백한 사실과 증거도 증명하듯 다뤄야 한다. 최성남 목사 역시 이러한 사실을 잘 아는 것 같다. 최 목사 측은 민사 소송은 일방적인 주장이니 이 주장에 상처받을 교인들을 생각해 보도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판결이 나면 보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기도 했다.

최성남 목사 측의 이야기도 일리가 있다. 민사 소송당했다는 내용과 일방적 주장을 담은 보도가 나가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맞는 말이다. 사실을 확인하고 쟁점이 무엇인지 판단해 공공에 더 유익하다면 보도해야 한다. 그게 언론에게 주어진 책임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만큼 언론 환경이 열악한 곳은 없다. 설교자가 교회에서 벌어지는 일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을 생각해보라. 교인들은 설교자의 판단과 잣대만을 들을 수 있다. 설교자의 말이 교인들이 판단하는 프레임으로 작동한다. 사건 당사자가 언론이 되어 보도하고, 평가도 내린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기한다고 표현하는 언론 환경은 한국 사회보다 교회가 더 심각하다.

   
▲ 그동안 최 목사와 관련된 모든 사건의 피해자가 교인들이었다. 그런데 신기한 사실은 교인들 눈에 최 목사가 늘 피해자로 보였다. 최 목사가 피해자로 보이면 교회 분란이 커지고 상처받고 피해 보는 교인이 늘어간다는 사실도 묘하다. ⓒ뉴스M 유영

최 목사 측의 말이 옳은 것이 하나 더 있다. 교인들이 피해를 본다고 이야기한 부분이다. 그렇다. 피해자들은 언제나 교인들이다. 보도가 나가서 교인들이 피해를 본다는 뜻이 아니다. 그동안 최 목사가 관련한 모든 사건의 피해자가 교인들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교인들 눈에 최 목사가 늘 피해자로 보였다. 최 목사가 피해자로 보이면 교회 분란이 커지고 상처받고 피해 보는 교인이 늘어간다는 사실도 묘하다. 

교인들이 피해 본 사실을 정리해 보자. 뉴저지 연합감리교회 담임 시절 교회는 250명의 교인을 범죄조직으로 몰아 고발했다. 교회 비판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이유였다. 당시에도 교회에서 설교권을 사용해 반대 측 교인들을 비판했다. 자신은 피해자가 되었다. 교회를 건강하게 세워가려는데, 원로목사를 지지하는 교인들이 반발한다고 설파했다. 

비판받은 교인들은 반박할 기회를 얻지 못했다. 설교권이 없으니 동등하게 말할 수 없다. 이들만 피해를 본 것이 아니다. 교인들은 떠나갔고 교회는 둘로 나뉘어 큰 혼란을 겪었다. 교인들을 고발한 사건이 기각됐지만, 최 목사는 이 사건으로 어떠한 피해를 보지 않았다. 교회만 더 크게 분쟁했고 결국 교회가 둘로 나뉘었다. 그렇게 교인들만 피해를 보았다. 

UMC 제자국 횡령 사건에서도 피해자가 뒤바뀌며 큰 소동이 일었다. 지난 2015년, 최 목사는 언론을 통해 자신 입장을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잘못을 인정하고 UMC 제자국과 3만 7천 달러를 반납하기로 합의한 이후의 일이다. 최 목사는 한 교계 매체와 인터뷰에서 "한인교회를 돕기 위한 과정에 불가피하게 발생한 목적 외 기금 사용으로 밝혀졌고, 도의적 책임을 지고 3만 7천 달러를 반납하기로 합의했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사건의 피해자가 된 것이다. 

최 목사의 인터뷰가 보도되자 UMC 한인총회가 적극 대응에 나섰다. 성명을 발표하고, UMC가 합의서에 표현한 'misused' 등의 애매한 단어를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 목사가 명의를 도용한 피해자들 역시 공분했다. 실제 피해자들이 최 성남 목사를 억울하게한 가해자가 된 것이다. 

결국, 그 한 마디에 많은 사람이 진짜 피해를 보았다. 먼저, 최 목사의 말 한마디에 쓴 적도 없는 돈을 쓴 꼴이 된 목회자와 교인들이 피해를 입었다. 확대해서 보자면 최성남 목사 한 사람을 억울하게 만든 꼴이 된 UMC 전체 교인이 피해를 본 것이다.

시간이 지나고, 최 목사를 믿고 따르던 교인들이 피해를 보았다. 최 목사를 믿고 가나안교회를 창립했지만, 지금은 최 목사에게 사기죄를 적용해 민사를 제기한 교인들 말이다. 많은 교인이 교회를 떠났고, 최 목사를 보필하던 중직자들도 뒤돌아섰다. 오랜 시간 생활했던 뉴저지 연합감리교회를 떠난 것도 모자라 새로운 신앙 터전으로 여겼던 가나안교회에서도 떠나갔다.

전체 교인도 분명한 피해자다. 다시금 교회가 나뉘고 있다. 그런데 최 목사는 교인들을 방패 삼아 자신을 억울한 소송의 피해자로 보이게 한다. 이 모든 사건이 자신이 부덕함에서 일어난 일은 아닐까 많이 성찰한다고 겸손히 고백하면서 피해자 프레임을 만들지만 말이다. 

   
▲ 그런 의미에서 교회만큼 언론 환경이 열악한 곳은 없다. 설교자가 교회에서 벌어지는 일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을 생각해보라. 교인들은 설교자의 판단과 잣대만을 들을 수 있다. 설교자의 말이 교인들이 판단하는 프레임으로 작동한다. (뉴스 M 자료사진)

그런데 이번 소송 보도를 통해 확인한 상황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최성남 목사는 뉴저지 연합감리교회와 가나안교회 담임목사로 5년간 목회했다. 최 목사의 주장처럼 원로목사 세력과 충돌한 연합감리교회 생활 2년은 그렇다고 치자. 그럼 나머지 3년간 경험한 교회 분란의 원인은 무엇일까. 이 상황이 가장 의아하다.

자신을 신뢰해준 교인들과 반목하며, 소송을 당하게 된 것은 어떻게 보는 게 옳을까. 교회 건물을 구입하는데 200만 달러를 빌려준 장로와 명예훼손으로 분쟁하고, 개인 주택 구입 문제로 교인이 명예훼손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 왜 일어날까. 기자라면 다른 사실과 함께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게 한 원인이 궁금하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박효성 감리사가 교인들을 지적한 내용은 오히려 최 목사 발을 묶는 지적이다. 목사를 믿고 따르던 교인들이 배신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여지를 남기는 말이다. 박 감리사는 교인들이 최 목사의 자격에 의문을 품는 게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교인들이 이제 와서 서류가 없으니 목사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다. 분명 나쁜 의도를 가진 교인들이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온 최 목사를 교회 담임으로 받았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오히려 당시 교인들은 그가 담임목사가 된 것을 기뻐했다. 함께 교회를 세워갈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런데 왜 이러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이해할 수 없는 이번 상황이 무언가를 이야기해 준다. 소송을 제기한 교인들이 말하는 바가 이를 드러낸다. 교인들은 "배반감을 느끼다 못해 사기죄로 소송을 건 지금 상황과 그동안 최 목사를 신뢰했다는 사실이 개탄스럽다"며 분개했다. 소송을 건 한 교인은 이렇게 말한다. 

"최 목사가 피해자라고 여긴 적이 있었다. 가족과 반목해도 그가 외치는 실체 없는 개혁을 신뢰했다. 지금은 가족과 뉴저지 연합감리교회 교인들을 만날 때마다 무릎을 꿇고 진심으로 사죄한다. 그 당시 내가 잘못 판단했고, 당신들 이야기가 옳았다고 고백한다. 

이제 가나안교회 교인들도 교회가 왜 계속 분란을 겪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미 가나안교회를 떠난 교인과 소송을 제기한 교인들 때문인가. 아니다. 지금 소송을 제기한 교인들은 교회를 열심히 섬겼던 이들이다. 이들이 왜 신뢰하던 최 목사와 반목하게 되었는지 잘 생각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3자 2016-02-27 02:25:16
NewsM에서 교회들의 아픔을 바라보며 가슴 아파하는 구독자입니다.
저는 최성남목사님도 가나안교회와도 전혀 관련없는 제3자이지만 이 글을 읽으며 생각나는 것이 있어 적어봅니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친다'라는 부제를 보면서 과연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의가 어떻게 내려지는 것인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자님께서는 이미 마음속에 가해자가 누군지를 정해놓으시고 쓰신 글임을 잘 압니다. 하지만 제 눈엔 진정한 피해자는 이 사건을 통해 주님을 떠나가는 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분열하는 교회와 성도들의 반목에 진절머리가 나서 하나님마저 멀리해 버리는 성도님들이 계시다면 그 분들이 진정한 피해자이시겠죠.. 최목사님과 그분에게 소송을 제기하시느 분들, 곧 자신들에게 유리한 진실을 밝히겠다고 사법기관에게 판단을 호소하는 분들과 한쪽의 사실에 입각해 기사를 작성하고 믿음 약한분들에게 목회자와 교회에 대한 무한한 실망감을 안기는 기자님이야 말로 진정한 가해자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는지요. 증인의 삶을 살기위해 그리스도를 구주로 알릴때 상대분에게서 교회에서 상처를 받아 안 다닌다는 말씀을 들을때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교리에 얽매여 형제와 자매들에게 주는 무한한 상처들을 바라봅니다.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은 다 아신다는 것과 우리가 마지막날에 그분 앞에서 심판을 받을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마땅히 해야할 일은 증인의 삶을, 제자로 제자를 만드는 삶을 사는 것일겁니다. 우리의 부족함을 세상의 눈높이에 맞춰 경쟁하며 누가 더 짧은지를 알리는 것이아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