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처음부터 완전하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처음부터 완전하신 구세주
  • 정이철
  • 승인 2016.02.25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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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 목사) 부활구원론 비판(1)
<바른믿음> 대표 정이철 목사가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의 신학에 이단성이 있다는 글을 기고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가 아닌 부활로 우리를 구원했다는 부활구원론을 주장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연재는 몇 회에 걸쳐 이어질 예정입니다. <뉴스 M>은 언제나 반론할 기회를 보장합니다. 본 글에 대해 김성로 목사와 관계자는 동등한 판단과 평가를 받도록 반론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하나님은 언제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였을까?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작정하셨을까? 이것에 대한 성경의 말씀을 탐구하면 경이롭기만 하다.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구원하시려고 작정하셨다.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 1:4)

우주만물과 인간이 지어지기 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하시려고 작정하셨다고 말씀한다. 이 말씀을 그대로 받는다면,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어 에덴동산에서 언약과 함께 살게 하실 때 인간이 언약을 파기하는 죄악을 범할 것을 다 아신 것이다. 인간이 범죄하여 하나님이 주신 복을 영구히 누리지 못하고 영벌에 처해질 것을 예측하셨다는 것이다. 이 말씀을 그대로 받으면 이와 같은 결론에 도달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 보다 더 놀라운 사실은 언약을 파기한 죄인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하고 죄를 무효로 만드시어 흠없는 자기 백성으로 다시 회복시키시려고 창세전에 작정하셨다는 것이다. 에베소서 1:4절의 말씀을 그대로 받으면, 이와 같은 엄청난 사실을 외면하거나, 거부하거나, 회피할 다른 방법이 없다.

그러므로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전부터 나를 구원하실 구세주이셨다. 성경의 이 진리는 우리의 우매하고 옹졸한 마음과 이성에다 넣기에는 너무 웅장하고 신비하다. 이 놀라운 사실을 알면서 예수 그리스도 앞에 엎드리지 않을 사람은 없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해야 할 마땅한 이유는 그가 처음부터 영원토록 우리의 구세주이기 때문이다.

   
▲ 춘천한마음교회 전경

그런데 요즘 부활신앙을 매우 강조하지만 이상한 방향으로 부활신앙을 전개하는 사람들이 춘천에서 대거 등장했다. 춘천한마음교회의 김성로 목사와 그를 따르면서 간증운동에 열심을 내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세주 되심에 대해서 아주 교묘한 논리를 펼친다. 그들의 말을 요약하면, 예수님의 부활 사건이 예수님 자신을 구세주와 하나님이 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죽은 자들은 무수히 많았고, 아무도 다시 살지 못했으나,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하셨으므로 구세주이고 하나님이라는 신앙 이론을 펼친다.

심지어 그들은 마치 야바위꾼이 하는 말투로 부활의 의미를 설명하기도 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렸을 때 “예수님의 십자가를 가운데 두지 않고 강도들의 십자가와 섞어 놓으면 과연 어떤 십자가에서 하나님이 죽었는지 누가 알겠는가? 다시 사신 분의 십자가가 하나님이 죽은 십자가인 것이다!”라는 말을 예사롭게 한다. 결국 하나님이 아니면 죽은 후에 살 수가 없으니 예수님의 부활사건은 그를 우리의 하나님과 구세주로 인정받게 만드는 객관적인 증거이고, 부활은 예수님을 구세주로 인정받게 만든 사건이라는 비성경적인 논리이다. 다음의 춘천한마음교회 이상히 씨의 간증 영상에서도 그런 논리가 나타난다. 

“청년대학생 수련회 예배를 드리게 되었는데, 그때 목사님이 칠판에다 큰 글씨로 ‘복음은 부활이다!’라고 쓰셨어요. ‘복음은 부활? 아니 왜 복음에 부활만 있어? 얼마나 많은데!’라고 제가 생각했는데, 목사님이 질문을 하셨어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그 골고다 언덕에 십자가가 세 개가 꽂혀 있었다. 그 중에 누가 하나님이냐?’, ‘가운데지요!’ ... 근데 또 질문하시는 거예요. ‘이 십자가 세 개를 섞어 놓았다. 누가 하나님이냐?’, ‘가운덴가?’ ... 아! 무조건 가운데가 아니고 부활하신 분이 하나님이신거예요!

그러니까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로 끝나면 누가 하나님인지 아무도 알 수가 없는 거예요! 다시 살아나신 부활을 보고 나니까 그 분이 죽으신 십자가가 하나님이 죽은 십자가이구나! 하나님이 죽으신 십자가가 사랑이구나! 이걸 알 수가 있더라구요! 강도가 죽은 십자가가 사랑이 아니잖아요! 아! 누구나 믿을 만한 객관적인 증거는 역시 부활이구나! ...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는 확실한 믿음은,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는 확실한 물증은 부활을 통해서 생기는 거였어요. 부활하셔서 지금도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저를 만나주셨던 것처럼, 이 말씀들을 통해 여러분들 모두를 만나주실 것을 믿습니다!” (춘천한마음교회 이상희 자매)

춘천한마음교회의 신자들의 부활신앙 속에는 이와 같은 이상한 부활신앙 이론이 자라잡고 있다. 즉, 죽었다가 다시 살았으니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세주이고 하나님이라는 논리를 신봉하는 것이다. 이런 비성경적인 부활신앙의 진원지는 그 교회의 담임목사인 김성로 목사이다. 한국 교회의 이단 사상을 전문적으로 밝혀내는 신문이라고 알려진 <교회와 신앙>이라는 곳을 보니 김성로 목사의 ‘부활복음’을 소개하는 특집기사에 다음 내용이 기술되어 있었다. 

“2천년 前 골고다 언덕에서 세 사람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과연 이 세 사람 중 누가 하나님이신가? 그리고 3년 동안 따라다녔던 제자들도 배신한 예수를,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이라고 고백할 수 있는가? 또한 이사야 9장 6절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한 아기로 태어날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는데, 과연 청년 예수가 예언대로 오신 전능하신 하나님인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김성로 목사)

위 김성로 목사의 말은 부활이 없었으면 그날 골고다 언역의 세 개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세 사람 중에 우리의 하나님과 구세주는 없었다는 논리이다. 그 중에 부활하신 분이 있었으므로 우리에게 구세주가 생겼다는 논리이다. 얼핏 생각하면 김성로 목사의 말이 틀리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하면 올바른 부활 신앙의 성경적 원리를 훼손하는 심각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 김성로 목사 (<바른믿음> 갈무리)

성경은 예수님의 부활사건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세주와 하나님 되심의 결정적, 확정적 증거라는 논리를 우리에게 제시하지 않는다. 이런 방식의 성경 풀이는 이단들이 자기들의 거짓 종교의 신학을 세울 때 써 먹는 대표적인 수법이다. 참 신앙과 이단의 분명한 차이는 성경 말씀을 인용하느냐? 안 하느냐?의 차이가 아니고, 성경 말씀에 대한 바른 해석이다. 성경을 조금이라도 아는 그 누구에게 물어보아도 부활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구세주와 하나님으로 확정되고 인정되었다는 신앙논리는 비정상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면 김성로 목사는 대체 무슨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확정지었다고 하는 것일까? 김성로 목사의 가르침이 감긴 자료들을 보니 부활하였으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세주와 하나님으로 인정되었다는 내용이 자주 발견되었다. 다음의 김성로 목사가 쓴 “왜 부활복음인가?”라는 제목의 글에서도 이런 내용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부활은 예수님이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확증하게 하는 결정적인 증거이기 때문이다. 로마서 1장 4절 말씀 그대로 예수님은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인정된 것이다. 부활은 사람이신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결정적인 증거이다.” (김성로 목사)

위 글에서도 김성로 목사는 예수님의 부활사건이 예수님 자신을 구세주와 하나님으로 확정하는 결정적 사건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다는 사실을 로마서 1:4절이 증거한다고 하였다. 대체 로마서 1:4절은 무슨 내용의 말씀일까?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롬 1:4)

성경 말씀에 대한 자의적 해석은 복음 훼방하는 사탄의 사람들(이단)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모든 이단들은 우리와 같이 성경 말씀을 자주 인용한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성경이 가르치지 않는 전혀 다른 종교를 만들어 낸다. 마귀는 처음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여 엉뚱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가장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자였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귀를 ‘거짓의 아비’(요 8:44)라고 하였다.

로마서 1:4절은 부활사건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다는 김성로 목사의 그릇된 부활이론을 지지하는 내용이 전혀 아니다. 로마서 1장 4절은 예수 그리스도가 처음부터 하나님이고 구세주이라는 사실을 전제하고 있는 말씀이며, 예수님이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정해진 구세주의 사역을 완전하게 성취하였다는 내용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구세주가 아니었거나 구세주였음이 불명확했었는데, 부활로 인해 구세주이심이 분명해졌다는 의미가 결코 아니다. 처음부터 우리의 구세주이셨고, 하나님이 작정하신 구세주의 길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셨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다른 권위있는 성경들은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개역개정), “하느님의 아들로 확인되신 분입니다. 그분이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공동번역), “declared to be the Son of God with power”(KJV)라고 번역하였다.

로마서 1장 4절의 진정한 의미는 처음부터 구세주였던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구세주의 사역을 완전하게 마무리하셨다는 것이지, 부활로 말미암아 구세주되심이 확실해졌다는 내용이 아니다. 그러나 김성로 목사는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구세주로 인정되시었다고 하고, 그래서 부활 사건은 하나님의 ‘승부수’(?)였고, 그러므로 마땅히 부활을 중심으로 기독교 신앙을 재편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대로 방치하면 결국 그는 우리와 같은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실질적으로 내용이 다른 종교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미 그가 같은 용어들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종교를 실질적으로 만들어 냈다고 보아야 한다.

   
▲ 김성로 목사의 말은 부활이 없었으면 그날 골고다 언역의 세 개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세 사람 중에 우리의 하나님과 구세주는 없었다는 논리이다. 성경은 예수님의 부활사건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세주와 하나님 되심의 결정적, 확정적 증거라는 논리를 우리에게 제시하지 않는다. 성경을 조금이라도 아는 그 누구에게 물어보아도 부활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구세주와 하나님으로 확정되고 인정되었다는 신앙논리는 비정상이라고 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전부터 우리의 유일한 구세주였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후 부활하였으므로 우리의 구세주가 되신 분이 아니다. 이 말 속에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하나님과 구세주로서의 자질을 스스로 증명하시는 사건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크나 큰 모욕이다. 

예수님은 인간과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셨고, 처음부터 우리를 죄에서 건지시려고 스스로 대속의 길을 가시리고 작정하신 우리의 구세주였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할 십자가를 지시고 뜻을 이루시기까지 친히 역사를 조성하시면서 준비하셨고, 때가 이르자 십자가에 달려 피 흘리심으로 우리를 죄로부터 구속하시는 사역을 완성하셨다. 

우리가 알아야 할 분명한 사실은, 예수님의 부활은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서 다 이루어지지 못한 속죄를 보충하여 마무리한 것이 아니고, 이미 다 이루신 구원(요 19:30)을 증명하고 드러나게 하심이다. 이제 다시는 빈 말이라도 그가 부활하심으로 구세주가 되었다고 말함으로 영원 전부터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를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 전부터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였고, 인류의 역사는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죄에서 건져내시는 일들을 진행하기 위한 과정이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예수 그리스도가 처음부터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였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성경적 증거들은 대략 다음과 같다.

1)인간이 타락한 직후 하나님은 타락한 자기 백성을 즉시 멸하시지 않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기 백성을 다시 회복하여 여전히 자기의 백성 삼으실 계획을 마련하셨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넘어뜨린 마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5)

2)구약의 동물의 피 제사는 장차 나타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제사의 그림자였다. 구약의 하나님 백성을 이방인 민족들과 구별되게 했던 할례, 안식일, 음식법 등의 모든 율법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 완전히 거룩해질 하나님의 백성의 ‘거룩’과 ‘의’를 어렴풋이 가르치고 훈련시키심이었다.

3)구약 성경은 선지자, 왕, 제사장의 사명을 완성하실 메시야, 즉 기름부음 받은 자가 세상에 올 것임을 예언하였다. 그리고 세상에 오신 예수님은 바로 그 말씀을 읽으시고 자기 자신을 통해 그 예언이 이루어졌다고 선언하셨다.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사 61:1)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눅 4:18-21)

4)하나님께 사명을 받고 사람이 되어 오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렸던 의롭고 경건한 사람 시므온은 태어 난지 팔 일된 아기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순간 성령에 감동되어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경배하였다.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그의 부모가 그에 대한 말들을 놀랍게 여기더라” (눅 2:28-33)

5)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부터 자신이 죄인들의 구세주이시며 하나님과 죄인들 사이의 중보자이심을 정확하게 드러내셨다.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요 1:51)

5)예수 그리스도는 당시의 의술로는 고칠 수 없는 중풍병자를 고치시면서 자신이 인간의 죄를 사하는 메시야이심을 명확하게 드러내셨다.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마 9:2)

6)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죄로 인해 이미 죽은 하나님 백성을 다시 살리는 구세주이심을 드러내기 위해 세 번이나 이미 죽은 사람을 살리셨다. 특히 사랑하셨던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전갈을 받으셨을 때에는 일부터 나사로가 죽기를 기다리셨고, 마침내 그가 죽어 무덤에서 3일 동안 부패하였을 때, 그의 무덤에 가셔서 그를 무덤에서 불러내셨다.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하시니 ...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요 11:7-15)

7)예수님은 자신을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심으로 하나님 백성들의 영원한 양식되시는 분, 즉 하나님 백성을 사망에서 건지실 구세주이심을 밝히 드러내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6:35)

8)구약 성경은 구세주가 이 땅에 와서 타락하여 죽게 된 하나님 백성들을 다시 완전하게 회복하여 다시 하나님의 자녀되게하는 ‘새 언약’을 맺을 것이라고 예언하였고,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 신약의 하나님 백성의 대표인 열두 제자들과 함께 영원한 ‘새 언약’을 제정하심으로 자신이 구세주이심을 밝히셨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렘 31:31)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눅 22:20)

9)예수 그리스도는 영원 전부터 우리의 구세주이고, 이 땅에 구세주로 오시어 하나님이 작정한 구세주의 사역들을 이루시기 위해 정해진 십자가의 길을 스스로 걸어가셨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자신을 배반하여 죽이는 유다를 다음과 같이 책망하셨다.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눅 22:22)

10)예수님을 자신을 체포하여 죽이려고 악날한 모략을 베푸는 사람들 앞에서 조금도 개의치 않으시고 자신이 하나님이시고 구세주이심을 선명하게 밝히셨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마 26:64)

11)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구세주로서 감당해야 할 모든 일들을 다 이루셨다는 사실은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기 직전에 외치신 이 말씀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요 19:30)

12)주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다시 사실 것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천사와 예수님 자신이 하신 말씀 속에도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세우신 구세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정해진 순서대로 이루어내셨다는 사실이 드러나있다.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으니라 한대” (눅 24:7)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당하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눅 24:25,26)

예수 그리스도가 처음부터 완전하고 영원하신 우리의 주세주였다. 성육신하시어 우리를 구원하시는 사역을 진행하신 예수님은 자신이 우리의 구세주라는 사람을 알고 계셨고, 이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세상에 아기로 오신 예수님을 눈으로 보았던 하나님의 사람들은 성령에 감동되어 예수님을 구세로 고백하였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많은 일들 속에 그가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이심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너무 많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면, 누구라도 그 분 앞에 엎드리고 경배하지 않을 수가 없다. 예수 그리스도는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이시고 영원한 하나님이시다. 그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정해진 모든 과정을 신실하게 이루어주신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하신 구세주이다.  

그런데 부활을 특이하게 강조하는 김성로 목사의 부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구세주로 인정되었다고 한다. 처음부터 우리의 완전한 구세주이신 분이 모든 과정을 신실하게 마치시고 이루어내신 것이라 하지 않고 부활로 구세주이심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이 차이를 모르면 기독교를 모르는 사람이다. 김성로 목사는 이런 교묘한 거짓을 통해 부활을 별스럽게 강조하면서 십자가와 다른 진리를 무너뜨리는 새 종교를 만들었다. 

   
▲ 정이철 목사 (정이철 목사 제공)

모든 이단은 이런 교묘한 거짓을 동원하면서 동일한 성경 말씀들을 활용하여 다른 종교를 만드는 자들이다. 이런 일을 자행하면서 많은 신문들, 방송국들, 인터넷 싸이트에다 부활복음 간증문들과 영상들이 가득 차게 만든 김성로 목사는 예사로운 사람이 아니다.

마귀가 가장 애용하는 것도 우리들이 사랑하는 성경책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 우리가 읽는 성경의 구절들과 많은 용어들이 다른 종교를 만들어 내는 마귀와 이단들이 가장 중요하게 사용하는 기본적인 수단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김성로 목사를 통해 ‘부활복음’이라는 명칭으로 전파되는 이런 심각한 사실을 우리는 그 동안 잘 몰랐다. 춘천에서 부활신앙을 실감나게 전하는 좋은 교회가 탄생했다고 생각했고, 많은 목회자들은 부러워하면서 찾아가서 듣고 배웠다. 그런데 사실은 성경의 가르침과는 너무 다른 거짓 부활구원론을 이야기하는 이단종교가 생겨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는 순진하게도 그들이 부활신앙의 능력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귀한 복음의 사람들이라고 여겼다. 

정이철 / 앤아버 반석장로교회 목사, <바른믿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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