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민 목사의 ‘인터콥’은 온당한가?
박희민 목사의 ‘인터콥’은 온당한가?
  • 양재영
  • 승인 2016.03.03 09:53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콥 강사, 2016년 고문직 수락 등 도마에 올라
   
▲ 박희민 목사가 2016년 인터콥 고문으로 위촉돼 논란이 되고 있다.(사진:인터콥선교회)

나성영락교회의 은퇴목사이자 남가주 교계의 대표적 원로목사인 박희민 목사의 ‘인터콥’ 관련 행보에 대한 교계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희민 목사는 지난해 인터콥선교회 주체로 뉴저지에서 열린 2015선교캠프에서 박성근 목사(LA한인침례교회), 최바울 선교사 등과 함께 강사로 나섰으며, 지난 16일(수)부터 팜데일에서 열린 미주인터콥 목회자 비전캠프 강사로 참여했다.

또한, 올해부터 김명혁(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길자연(전 총신대 총장) 목사 등과 함께 인터콥 고문을 맡아 그의 일련의 행보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최근 '인터콥' 행보에 대한 질문에 대해 박희민 목사는 본지에 이메일을 통해 해명했다. 박 목사는 자신이 인터콥 고문을 맡게 된 배경 등을 설명하며, 이단에 대한 좀더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피력했다. 박 목사는 “20여년 전 하용조 목사 부탁으로 소아시아 7교회를 여행하던 중 (최바울 선교사를) 처음 만났다. 이후 KWMC(세계한인선교대회)나 KIMNET 같은 선교대회서 교회와 파라처치 운동에 대해 의견을 나눈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바울 선교사가) 합동 측에서 신학공부를 마치고 목사 안수도 받았으며, 강승삼 목사를 이사장으로, 각 교단의 목회자들을 이사, 고문으로 영입했다는 말을 들었다. 본 교단에서는 송병기 목사가 미주 이사장으로 섬기고 있다”라며 “이사인 이상훈 목사로부터 (최바울 선교사가) 말썽 있는 책들을 교재로 사용하던 것을 이제는 다 뺐다는 말을 듣고 (2016년 고문직을) 수락했다”고 전했다.

박 목사는 ‘이단’은 무조건 배격하기보다 선도해서 바로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하며 “과거 은혜한인교회 김광신 목사의 이단성이 문제되었을 때에도 (귀신론, 이중창조론 등에 대한) 10가지 질문서를 주어서 본인이 아니라는 서명을 하고 교계가 받아들였다”라며 “조금 이단성이 있다고 무조건 배격하고 정죄하기보다 선도해서 바로가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미주 한인교계에서 인터콥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은 박희민 목사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지난 2014년 뉴욕교협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인터콥 미주이사장인 송병기 목사는 인터콥 뉴욕지역 선교캠프를 앞두고 ‘인터콥선교회, 이제는 격려할 때입니다’라는 전문을 발표했다.

송 목사는 전문을 통해 “인터콥선교회는 이슬람 선교에 820명을 파송한 한국토종 선교단체이며, 종말론적 구속사를 강조하며 재림과 종말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선교하고 있다”라며 “한국교회와 미주한인지역교회가 (인터콥선교회를) 주님의 방법으로 이슬람권 선교에 매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기도해주어야 할 때이다”고 주장했다.

“인터콥이 지나가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박희민 목사의 인터콥 강사와 고문직 활동에 대한 교계의 반응은 그다지 온정적이지 못했다.

   
▲ 미이연의 한선희 목사 © <뉴스M /미주 뉴스앤조이>

미주 기독교이단대책연구회의 한선희 목사는 “4년 만에 열리는 KWMC가 처음으로 남가주 아주사대학에서 열린다. 처음에 강사로 최바울이 있어 제가 공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해 강사에서 뺐다”라며 “아직도 미주에서는 인터콥에 대해 좋은 쪽으로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고, 자세히 모르고 관련을 맺고 있는 분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희민 목사가 인터콥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합류한 것 같다”고 언급하며, “이미 두 번의 세미나를 통해 충분히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박희민 목사와 관련한 최근의 소식 등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고 전했다.

한선희 목사는 지난해 제10회 이단대책세미나에서 인터콥을 ‘이단성’과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한 목사는 “최바울을 중심으로 한 인터콥선교회의 비전스쿨 등이 미주 한인지역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터콥이 지나간 후에는 교회들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하며 △ 베뢰아 사상 ‘하나님의 사정’, △ ‘영적도해’(Spiritual Mapping), △ ‘극단적 세대주의 종말론’, △ ‘신사도운동’ 등을 이단성으로 정리했다.

그는 최바울 선교사에 대해 “거짓말을 잘한다”고 비판하며, “시한부 종말론, 엉터리 영성, 잘못된 구원론 등으로 많은 미주 교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전한 교회를 유지하기 위해 인터콥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교단, 인터콥에 대한 차가운 반응”

인터콥에 대한 한국교단의 분의기도 미주교계의 반응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한국의 대표적 교단인 예장통합은 지난해 총회를 통해 ‘인터콥 참여자제와 예의주시’를 유지하기로 결의했으며, 예장 고신은 2013년 ‘참여자제’를 2015년 총회에서 ‘참여금지’로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특히, 예장통합은 지난해 큰 물의를 일으킨 ‘인도사원의 땅 밟기 문제’ 등을 거론하며 “그 문제에 대한 해명과정의 석연치 않은 점 등으로 진정성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시 최바울 선교사는 초기에 “인도 땅밟기 청년들은 우리와 전혀 상관없다”고 장담했으나, 구체적 증거가 드러나자 “우리 측 청년들이 맞다”고 실토해 부정직성이 도마에 올랐다.

   
▲ 최바울 선교사는 지난해 인도사원 땅밟기 논란에 대해 거짓해명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인터콥 이사장 강승삼 목사가 소속된 예장 합동 역시 2013년 ‘교류단절’ 규정을 결정했으며, 2014년 강승삼 목사가 이사장 취임과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신학지도를 받고 있음을 이유로 규제해제를 요구했으나, 총대들의 반대로 ‘교류단절’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바른믿음’의 정이철 목사는 인터콥에 대한 논란에 대해 ‘선교’에 대한 바른이해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정 목사는 “선교하는 사람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치는 것이다”라며 “인터콥 선교를 중단시키려는 이유는 그들에게 복음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천이 없는 ‘사이비 유사선교’를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희민 목사의 인터콥 강사와 고문으로 활동하는 점에 대해 남가주 교계의 한 목회자는 “과거 나성영락교회에서 훌륭한 목회를 한 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최근 그 분의 행보를 보면 원칙과 방향이 없는 것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교계의 원로로서 좀 더 신중히 검토하고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지적했다.

양재영 기자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꺼진불도 다시 보자 2016-03-07 23:32:57
이단 인터콥(대표: 최바울)에 대한 공식규정 (8곳)

- 통합(2011/96/ 예의주시, 참여자제. 2013/98 예의주시, 참여자제, 더 지켜보아야 함)
- 합신(2013/98/ 매우 불건전한 이단성, 일체 교류 및 참여 금지)
- KAPC 미주 한인장로교연합(2012/교류금지)

- 합동(2013/98/ 이단에 빠질 위험한 요소 있음, 산하 교회는 일체 교류 단절할 것),
- 고신(2011.61/ 지도를 받을 때까지 예의주시, 교류자제. 2013/63/예의주시, 교류자제, 일년간 더 조사하여 발표)
- 세이연(2011, 이단성, 교류금지, 지도와 자문에 대해서 예의 주시) (세이연: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

- 예장합동 미주 총회: 이단으로 규정 (6/2014)
- 미주 남침례교단 연구위원회 : 이단성으로 인해 교류보류가 타당 6/2014년
- 미주 남침례한인교회총회 34차 산호세: 교류금지 (6/2015년)

왕 같은 제사장 2016-03-07 12:51:12
흐미~ 바리새인들. 예수님이 지금 나타나도 이단이라고 부를 바리새인들. 복음을 전하지 못하더라도 인터콥을 부시겠다는 바리새인들. 도그마적 신학이 독약이군. 목사직이 독약이군. 님들은 지옥에서 이를 갈며 슬피 울 때에야 비로소 후회할 것이다. 님들은 동성애를 지지한다면서? 그렇기에 동성애를 허용하는 북미장로교회 PCUSA에 대해서는 이단이라고 못하겠지. 그렇지 않다면 PCUSA에게 이단이라고 외쳐보아라. 못하겠지. 이단의 기준이 뭔지도 모르니까-. 어리석은 사람들. 복음이 뭔지도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들. 하나님의 선교도 방해하며 하나님도 두려워 하지 않는 어리석은 사람들. 그냥 지옥행이 보장되어 있는 어리석은 사람들. 참~ 안됬고만... 고만 하이소...

불쌍한 인간들 2016-03-06 11:40:05
조금만 생각이 있고 신앙이 있는 평신도들도 이제는 인터콥이 얼마나 불순하고 하나님을 이용하는 사상인지 영적으로 아는 그런 시대입니다.
그런데 목사라는 분들이 그것도 본이 되어야할 이름도 있는 분들이 그런 더럽고 허접한 최바울 사상에 빠져서 제 정신 못차리는 그런 모습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을 이 시대에 가리고 있는 겁니다.
박희민 김명혁 길자연강승삼 송병기등등 이런 목사 타이틀 가진 분들은 뭐하러 신학을 하셨는지 조용히 평신도로 있었으면 혹시 구원 받을 기회라도 있었을 텐데,,,ㅈㅈㅈ 가장 불쌍한 사람들이십니다.

왕 같은 제사장 2016-03-06 09:06:06
http://www.kscoramdeo.com/news/articleView.html?idxno=6086
216.212, 읽어 보시기를...

왕 같은 제사장 2016-03-06 08:49:10
216.212님 보세요.
이단성 여부는 책 속의 문장 몇 줄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신학적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것입니다.
님은 이러한 신학적 의미를 전혀 모르고 책 한권 속의 문장 몇 줄에 집착하는군요.
또 여러 신학자들의 권고에 따라 이미 수정, 폐기되었다는 책을 무한 물어 뜯어요. 이빨이 튼튼한가 봐요. ^^
믿음 없는 이단 사냥꾼의 전형적인 특징이지요. 밑의 글에서 이단의 기준에 대해 공부좀 하시지요.
그런 후에 예수님의 가르침에 포커스를 맞춰요.
그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눈 먼 맹인을 두고 본인의 죄입니까 부모의 죄입니까 묻는 어리석음 대신,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깨닫는 겨자씨 만한 믿음이라도 님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참, 이제 세이연은 한국 세이연과 미주 세이연으로 갈라 졌다지요? 그런 단체는 원래 그렇게 갈라지게 되어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