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이 박근혜나 트럼프를 지지하는 것이 옳은가?”
“그리스도인이 박근혜나 트럼프를 지지하는 것이 옳은가?”
  • 양재영
  • 승인 2016.11.06 07:4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대선 앞두고, 풀러신학교 김세윤 교수 인터뷰

[미주 뉴스앤조이=양재영 기자] 한국에서는 ‘최순실 게이트'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고, 미국에서는 대선이 코 앞에 다가왔다. 한인 교계에서 는 미 대선 후보들 지지 문제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태도를 두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는 국민들의 잘못된 선택의 댓가라는 자성적 목소리가 큰데, 그것이 미국 대선을 앞둔 한인들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이다.

한국교회가 다만 ‘종북'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박근혜 정권 탄생에 일조하였듯이, 미주 한인 교계에서는 다만 ‘동성애', ‘낙태' 등의 이슈만을 붙들고 트럼프 정권을 만들려는 움직임을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미주 뉴스앤조이>는 본지 고문이자 풀러신학교의 신약학 교수인 김세윤 교수에게 이런 문제들에 대해 '복음의 관점'에서 한인 교계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를 물었다.

김세윤 교수는 "그리스도인들은 매사를 하나님 나라의 복음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하면서, 한 나라의 대통령을 뽑는 문제는 그것의 중요성 때문에 더더욱 그렇게 해야 한다"고 전제하였다. 즉 "어떤 후보의 삶이 겸손, 사랑, 진실, 관용 등의 기독교적 가치들을 더 많이 나타내고, 그가 제시하는 정책들이 자유, 정의, 화평의 기독교적 가치들을 보다 더 잘 구현하려는 것인 지, 그리고 그렇게 할 자질과 능력을 갖추었는 지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다음은 김세윤 교수와 나눈 대화를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김세윤 교수 ⓒ <미주 뉴스앤조이 >

- 미국 대선이 며칠 남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기독교인들이 가져야 할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은 민주사회에서 후보자들의 삶과 내세우는 정책들이 기독교적 가치와 복음의 정신을 잘 담고 있는 지를 보고 선택을 해야 한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불행히도 그리스도인들이 기독교적 가치와 관계없는 지연, 학연, 소속 종교 등을 따지는 패거리 정신이나 개인적 이해관계에 따라 지지 후보자를 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복음에 대한 깊고, 넓은 이해를 갖지 못하고 신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다수 그리스도인들이 한 두가지 비교적 단순한 이슈와 관계하여 후보자들을 평가하곤 한다. 한국엔 ‘종북' 논리가 있다면, 미국엔 ‘동성애'와 ‘낙태' 이슈가 있다.

- 미국의 기독교인들이 트럼프를 지지하는 이유도 ‘동성애'와 ‘낙태' 이슈 때문 아닌가?

복음에 대한 이해가 깊지 못한 근본주의 기독교인들은 ‘낙태'와 ‘동성애' 두가지 그 폐해가 비교적 작은 이슈들에만 집착하며, 이들을 반대한다는 트럼프를 지지하고 있다고 한다.

트럼프는 겸손, 사랑, 진실, 관용, 성결 등의 기독교적 가치와는 아주 거리가 먼 삶을 산 사람이다. 그의 사업 이력도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통치에 역행한 것이 뚜렷한 사람이다. 그가 내세우는 정책들도 소수 인종들, 약자들을 멸시·차별하여 백인 우월주의에 입각한 것이 많아 국내적으로도 인종적, 계층적 갈등을 조장하며, 국제 관계에서도 다른 나라들을 윽박질러 세계 평화를 해칠 위험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위대함을 힘을 통해 다시 세우겠다는 것인데, 이것은 복음의 정신과 거리가 먼 자세이고 정책이다.

낙태와 동성애도 성경적으로 옳지 않은 것이지만, 트럼프가 대놓고 표방하는 태도와 정책들은 미국과 전 세계에서 만인의 인권, 자유, 정의, 평화의 증진을 해쳐 그 해악들이 동성애와 낙태가 가져오는 것보다 몇 천배 더 큰 것들이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이 그런 비판적 인식을 갖지 못하고 그저 동성애나 낙태 등 상대적으로 작은 이슈에 집착하면서, 바로 그런 (근본주의) 그리스도인들의 표를 얻기 위해서 그 이슈들을 전략적으로 내세우는 트럼프를 지지하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스런 상황이다.

그러기에 필립 얀시나 앤디 크라우치 등 복음에 대한 이해와 의식이 있는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인들이 도대체 어떻게 그러한 트럼프를 지지할 수 있는 가 하고 경악해 하고 있다.

- 그렇다면 트럼프는 반기독교적 후보로 봐야할 것 같은데...

트럼프의 정신과 정책은 “위대한 미국”을 건설하기 위해18-19세기에 서방 열강이 약소국들에 자행한 ‘제국주의’와 ‘인종차별’을 21 세기에 재현하겠다는 것 아닌가? 그래서 예컨데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고 멕시코를 윽박질러 그 나라로 하여금 그 경비를 물게 하겠다는 것이며, 이미 미국에 들어와 있는 라티노 등을 차별 억압하겠다는 것이며, 한국도 윽박질러 주한 미군의 주둔비 전체를 한국이 담당하도록 하고 자유무역 협정도 폐기하여 미국에 유리한 무역제도를 만들겠다는 것 아닌가?

그런데 힘으로 대내적으로 인권과 자유를 억압하고 대외적으로는 ‘제국주의’와 ‘인종차별’의 정책을 가장 극단적으로 표방한 역사적 예가 독일의 나치즘 아닌가, 즉 아리안/게르만 족의 우월성을 믿고 독일민족이 세계 모든 민족들을 지배하여야 한다며 힘으로 세계 정복을 꾀한 나치즘 말이다. 그러한 나찌 독일이 전 세계에 얼마나 큰 재앙을 가져왔는가? 동 아시아에서 그러한 서양의 제국주의와 인종차별 주의를 흉내낸 일본의 해악을 우리 민족은 얼마나 뼈저리게 겪었는가? 나는 트럼프의 궤변을 들을 때마다, 나찌즘의 궤변을 듣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1차 세계대전에서 패하여 엄청난 민족적 수모와 경제적, 사회적 고통을 겪게 된 독일인들, 심지어 다수 독일 교회 목사들, 지도자들까지도 위대한 독일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일념으로 ‘게르만 우월주의’와 ‘제국주의’를 결합시킨 나치즘을 열정적으로 지지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2차 세계대전의 참상을 겪은 독일 민족과 교회는 그들이 나찌즘의 마수에 걸려 지은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뒤늦게나마 민주정부를 수립하여 지금은 어떤 면에서는 민주주의 종주국들인 영국과 미국보다 더 훌륭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교회도 가능한 빨리 지난 수십년동안 인권유린과 지역, 계층 갈등조장으로 권력과 부를 독점한 파시즘적, 즉 세마이 (준) 파시즘적 정권들을 지지하면서 성장한 것에 대한 회개의 선언과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NCCK가 그런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극히 소수이다. 한기총, 한교연 처럼 비민주정권들의 선전부장과 제사장 노릇을 하여 온 단체들부터 시작해야 한다.

- 그럼 힐러리를 지지하는 것이 대안인가?

힐러리도 문제가 많은 후보자이다. 이번 대선은 둘다 바람직한 후보자가 아니다. 그런데, 이럴 땐 두 악중 더 작은 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보다 큰 악이 보다 큰 폐해를 가져오는 것이 자명한 이치 아닌가?

트럼프 측에서는 힐러리를 거짓말쟁이요 클린턴 재단을 이용해 부자 기부자들과 결탁하고 치부한 부패자로 낙인찍는다. 그러나 트럼프는 더 정직한 사람인가? 그의 사업이 보다 정의로운 것이었는가? 그가 세금이라도 정확히 납부하였다 하는가? 노동자 등 약자들을 제대로 대우하고, 하청업체들에 공정하게, 윤리적으로 사업을 운영하였다고 하던가, 사회의 약자들에 긍휼지심을 가지고 그렇게 많이 번 돈으로 자선사업이라도 좀 했다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그의 사업관행과 축재에 비하면 힐러리의 악은 훨씬 더 작다고 본다.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정치적 현실에서, 우리는 그들 중 누가 정직, 신실, 사랑, 겸손, 관용, 정의, 화평 등 기독교적 가치들을 더 많이 표방하고, 거짓, 불의, 착취, 독선, 배제, 차별, 갈등 등의 사단의 나라의 가치들을 덜 표방하는 가를 분별하여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종북 이데올로기와 한국교회"

- 과거 미국의 조지 부시나 한국의 이명박이 대통령이 된 것도 교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뒀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렇다. 미국의 근본주의자들이 조지 부시를 당선시키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부시는 아주 유치한 기독교 신앙의 이해를 가진 사람이다. 이 사람은 과거 링컨이나 윌슨, 카터 같이 기독교 복음에 근거한 문명 비판이나 사회, 경제, 외교 정책 등을 생각할 수 있는 기독교적 지성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 아니었다. 기껏해야 큐티(Quiet Time)나 하고 릭 워렌의 ‘목적이 이끄는 삶' 같은 책을 동료들 간에 돌리며 권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 정도의 지성 밖에 안 가진 자가 어떻게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와 화평, 개개인의 인권과 자유를 증진하는 통치를 현실정치에 반영할 수 있었겠나? 조지 부시의 무비판적 신자본주의 경제 정책과 네오콘적 신제국주의 대외 정책이 가져온 경제 공황과 중동 전쟁의 재앙들을 생각해보라. 그가 기독교인임을 내세워 그리스도인들의 지지로 대통령이 되어 그런 재앙을 가져온 것을 본 많은 미국인들이 아예 기독교를 욕하게 되어 지금 미국 기독교는 크게 쇠퇴하게 되었다.  

한국도 똑같은 현상이 있었다. 이명박도 그의 삶과 사업행태에 있어 트럼프 보다야 나앗겠지만 기독교적 가치들과는 역시 거리가 먼 사람으로 널리 알려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교회의 장로라는 이유로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대통령이 된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는 부시와 같이 복음과 기독교 가치들에 대한 이해가 아주 부족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는 그가 재임한 5년 동안 기독교적 가치들을 그의 정책이나 정치 행위에 전혀 나타내지 못하고, 도리어 아주 피상적인 기독교 패거리 정신 만 나타낸 것이다. 그 유명한 “고소영”이라는 비판 구호를 생각해보라! 그가 재임한 5년 동안 인권, 자유, 정의, 화평이 증진되었는가? 인권과 언론 자유등의 쇠퇴, 경제적 불의와 사회적 갈등, 부패 등의 증진, 남북화해 파탄 등 도대체 기독교적 가치가 어디에 나타났는가? 세계의 여러 조사 기관들에서 오늘의 한국의 인권, 언론자유, 복지, 부패 등의 지수가 OECD국가들 중 몇 째라고 하는가? 이명박 장로 대통령 치하에서 그들이 개선되었다고 하는가? 많이 악화되었다고 하지 않는가? 이명박은 한국에서 기독교를 “개독교”로 비판 받게 하고 교회가 쇠퇴하게 하는데 큰 공헌을 한 사람이다. 한국의 근본주의자들은 미국의 근본주의자들과 똑같은 길을 걸어 왔다.

도널드 트럼프와 이명박

- 한국의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를 부탁한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에 따라 의와 화평의 통치를 구현하지 않고, 얄팍한 기독교 신앙을 내세우면 기독교의 ‘패거리 정신’만 나타나게 된다. 이명박이 그렇지 않은가? 그의 복음에 대한 얕은 이해에 따른 기독교 편향 (패거리) 정치는 다른 종교인들에게 반감만 샀으며, 국론을 분열 시켰다. 한국은 다종교 사회이면서도 비교적 종교분규가 적은 나라였다. 그런데, 이명박 정권에서 심해졌다.

이 정도의 기독교 복음에 대한 이해를 가진 장로를 대통령으로 만들고자 목사들은 성도들을 그를 뽑으라고 독려하고,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이 그를 위해서 투표하였다. 겨우 그 정도의 유치한 복음의 이해와 신학적 사고 능력을 가진 사람을 장로로 세우고, 그런 사람을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현실 정치에서 구현해내야 할 위치인 대통령 자리에 “기독교인 대통령” 세운답시고 앉치기 위해서 교회의 전력을 기울인 것이 현재 한국 기독교의 한심한 신학적, 지성적, 윤리적 수준이다.

4년전 박근혜에게 투표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가 과연 하나님 나라의 가치들을 삶으로 보여줬고, 그것을 약속하는 정책들을 담아냈고 실천했는가? 박근혜의 성장과정을 보면 이미 지금의 재앙이 프로그램 된 것이었다. 아버지의 군사 독재만을 보고 자란 사람이며, 부모를 흉탄에 잃은 트라우마로 심리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성장을 하는데 있어 큰 장애를 겪은 사람이었다. 기독교 가치는 고사하고,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체화하지 못했다. 4년전 대선 당시에 벌써 웬만한 분별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가 성격 장애와 함께, 국정 담당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사고능력에 있어 큰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그런데, 교회는 그런 점들을 보지 않고, 오늘과 내일의 한국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 의아스러운 “박정희 향수” 에 젖은 다분히 전근대적이고 비이성적인 분위기 속에서, 오랜 군사정권이 조장해 온 비민주적 정신, 그리고 냉전 사고에 사로잡혀 그가 내세운 오직 ‘종북’ 척결 만을 이슈로 삼아 그를 지지하여 대통령이 되게 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 9년동안 과거 김영삼 정부이래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군부 독재 체제를 청산하고 어렵게 키워 온 인권과 민주주의가 얼마나 후퇴하였는가? 국민 소득은OECD 국가들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데, 복지는 꼴찌라고 한다. 그런데도 복지 늘리면 사람들이 게을러지고 경제 망가진다는 19세기 논조나 부르짖고 있는 것이 한국사회이다. 복지 확대하다 망했다는 남미 국가들만 들먹이고, 복지 확대로 도리어 더 견실한 경제성장과 사회화평을 이룬 서구 민주주의 모범국가들은 외면한다. 이웃사랑의 정신으로 더불어 잘살기를 도모하고, 인권과 정의와 화평 등 기독교의 기본적 가치들을 앙양해야 하는 교회가 왜 그 반대 가치들을 표방하는 정치인들을 지지하는가?

- ‘종북' 이데올로기 같은 대립 양상이 한반도의 평화를 줄 수 있겠는가?

소련 제국의 탱크부대가 동독과 서독의 국경선을 따라 40사단 이상을 배치했었다. 서유럽의 대서양까지 일주일이면 점령할 수 있는 군대였다. 그래서 레이건이 중거리 핵 미사일을 서유럽에 배치했다. 거기에 맞서 소련도 그들의 중거리 핵 미사일을 동구에 배치하고 대결하였다. 소련의 탱크부대와 핵 미사일의 위협 아래에서도 독일이 멸망하지 않고 도리어 동독을 흡수 통일하고, 소련 제국까지 무너뜨렸던 것은 소련제국의 군사력보다 더 강력한 군사력이 아니고, 인권과 자유, 경제적 정의와 사회적 화평을 이룬 민주주의 힘이었고, 군사적 긴장 속에서도 동독과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대화하고 교류한 지혜로운 정치의 힘이었다.

남한도 북한을 그렇게 이겨야 한다. 남한이 하나님 나라의 가치들을 증진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김정은의 핵무기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같이 핵무기 만들어서 터뜨리면 남과 북 모두 죽는다. 핵무기보다 더 큰 무기는 자유, 정의, 화평이 증진된 국가이다. 남한이 자유와 정의, 화평이 확대되면 그것보다 더 큰 반공 무기는 없을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고 믿고 순종하는 교회, 그리스도인들이 한국 사회에서 바로 그 자유와 정의, 화평을 증진하는데 앞장 서야 할 것이 아닌가? 그렇게 하려는 세력들과 연대하고, 그것을 조금이라도 더 잘 할 사람을 지도자로 세워야 할 것 아닌가?

“미주 한인교회의 보수성과 역설"

- 이곳 남가주에서 대부분의 대형교회와 목사들이 노골적인 트럼프 지지를 밝히고 있다. 최근에도 한인교회 지도자들이 ‘부흥, ‘회개' ‘선거’라는 명목으로 신문에 전면광고 내고 큰 기도회를 했는데, 그것이 트럼프 지지를 위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그렇다면 그것은 앞서 밝힌 것과 같이 과거 독일 교회가 나치즘을 지지한 것과 비슷한 현상이다. 그것은 분명히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역행하는 것이다.

또한,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모두 한국에 물리겠다고 하고, 한미 자유무역(FTA) 철폐 후 미국 위주의 무역을 하겠다는 트럼프를 지지하는 것은 한국 입장에서는 고국에 대한 배신으로 볼 수도 있다. 교계 지도자들이 이런 것도 분별하지 못하고 그들의 양떼를 트럼프 지지자들로 내몰고 있다는 말인가?

백인 우월주의를 바탕으로 위대한 미국을 만들겠다는 19세기식 제국주의적 발상을 가진 사람을 기독교 지도자들과 목사들이 그렇게 대대적으로 지지를 밝히는 비극이 어디에 또 있겠는가? 트럼프 지지를 밝힌 일부 목사들을 보면 과거 이명박, 박근혜 선거 시에도 이곳에 그들의 후원회를 만들어 활동을 펼쳤던 사람들이다.

한국교회는 이승만 때부터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때까지 독재자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혜택을 받으며 성장을 했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그것이 왜 틀린것이고, 하나님 앞에 얼마나 죄스러운 것인가에 대한 인식과 회개가 없다. 나는 오래 전부터 한국 교회가 2차대전 후의 독일 교회가 했던 것처럼 한국의 독재 정권들에 부역한 죄를 철저히 회개하는 역사적 회개문을 발표하고 그 회개를 전 교회적인 운동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것이 지금 부패하고 쇠퇴해가는 한국 교회의 영적, 신학적 , 윤리적 갱신운동의 첫 걸음이라고 본다.

- 유독 미주 한인들의 성향이 보수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남가주에 21년 살면서 놀란 것 중 하나는 미주 교포들이 한국의 자기또래 사람들보다 이데올로기적으로 훨씬 보수적이라는 점이다.

이 사람들은 한국의 군사 통치 아래서 자란 후, 70-80년대 이민 온 사람들이다. 대학교육까지 받은 지성인으로 기독교적으로 사고하는 훈련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 군사독재가 앙양한 냉전체제의 이데올로기적 대결의식에서 한 발도 나가지 못한 채 정체되어 있다. 이들은 서방세계가 오랜 투쟁과 열린 사회의 비판적 토론을 통해 발전시킨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혜택을 다 누리고 살면서도, 그러한 토론이 현재도 날마다 각종 매체를 통하여 활발히 벌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살면서도 진정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터득하지 못하고 있다.

한인들이 소수민족으로서 백인들과 동등한 혜택을 누리게 된 것은 지난 두 세기 이상의, 특히 60-70년대의 흑인 민권운동의 덕 아닌가? 미국의 흑인들의 처절한 민권운동과 이에 동조한 백인 지성인들을 위시한 다수의 양심세력의 노력이 합쳐져서 이 만큼이라도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었고, 한인들은 뒤늦게 와서 그 혜택을 다 누리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를 한국에서도 만들어야한다고 말하면 다 ‘종북'으로 몰아가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종북’세력을 소탕해야 한다고 한다. 이건 역설 중의 역설이다. 그들은 지금 한국에 진정한 “자유민주주의” 가 실현되고 있다고 보는가? 아니 언론자유를 억압하고, 권력기관들을 동원하여 선거 치르고, 보다 자유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자고 하는 사람들을 탄압하는 정부가 “자유민주주의”의 정부인가? 그런데 민주사회의 기본적 자유를 억압하는 사람들(이런 사람들을 지칭하는 역사적 명칭은 “파시스트”이다)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명분을 내세우니 어찌 역설이 아닌가? 그런 사람들 가운데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믿는다는 기독교인들이 많으니, 그것은 얼마나 크고 슬픈 역설인가? ?

민주사회의 가장 큰 무기는 자유, 정의, 화평의 확대이다. 서독과 서방 세계가 그것으로 동독과 소련 제국을 이기었듯이, 대한민국도 그것으로 북한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 자유, 정의, 화평을 증진하는 정치를 하라는 사람들을 ‘종북’으로 몰아대면서 ‘보수’ 세력을 결집하여 정권을 유지하려 하여 사회 갈등이 날로 심각해지는데, 그것으로 인한 비용이 얼마나 많이 드는가? 남북분단과 갈등으로 인한 천문학적 비용에 더하여서 말이다.

한국교회가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복음에 대한 깊은 이해와 복음에 입각하여 사물을 보고 평가하고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 신학적 사고 능력이다. 그런데, 다수 목사들 스스로가 이런 능력을 갖추지 못했으니, 교인들을 트럼프 지지 기도회에 독려해 데려가는 것이다. 트럼프가 부르짖는 정책은 대부분 하나님 나라의 정책과 반대편에 서있는데도 그것을 분별하지 못하고 말이다. 그들에게 기독교는 겨우 술, 담배 안하고, 낙태나 동성애 반대하는 것인가? 가난하고 연약한 이웃을 사랑하고 (돌보고) 정의와 화평을 실현하라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은 못들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 옳은가요? 2016-11-07 13:16:00
미리 밝힐것은 트럼프나 힐러리를 똑같이 지지하지 않는 사람으로써 결국 이글은 힐러리 옹호론으로 밖에는 들리지 않는다. 더 작은 악을 선택해야 한다고 하면 어떤게 더 작은 악이란 말인지, 거짓말과 낙태와 동성애 인정등이 더 작은악? 누가 더 하나님과 이웃을 더 사랑해 보이시나요? '복음에 대한 이해가 깊지 못한 근본주의 기독교인들' 이란 표현을 쓰셨는데 이해가 많으신 박사님의 글이 왜 제게는 성경적이 아닌 개인의 주장으로만 들리는것일까요? 개인의견을 제발 이런데 마치 하나님의 말씀인것처럼 쓰지 말아주세요.

실제 낙태율 2016-11-08 14:23:05
얼마전 Christian Post 기사에 '낙태'를 논했습니다. 요지는 로날드 레이건, 조지 부시의 공화당 정권 때 정부에서 반낙태 정책을 썼고, 빌 클링턴, 오바마 정권 때는 친낙태 정책을 썼는데, 실제로 낙태율은 두 공화당 정권에서 훨씬 높았다는 기록을 보여 주었습니다(정확한 기록은 기사를 못찾은 관계로 생략함을 양해바랍니다). 기사에서 분석한 이유는 반낙태 정책을 쓴 공화당은 저소득층에게 주는 혜택을 대폭 감소했고, 부자들을 위한 세금 감면 혜택에 더 집중했는데, 그로 인해 아이를 키울 재정적 능력이 안되는 젊은 임산부들이 낙태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반면 민주당은 친낙태 정책을 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자들에게 공화당에 비해 많이 재정적 혜택을 허락했기 때문에 아이를 낳은 젊은 임산부들이 그 후원으로 아이를 키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고 낙태를 덜 선택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낙태를 반대했던 공화당 지지자들은 반낙태 이면에 가난하고 약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암묵적 방임을 통해 실질적으로는 더 많은 어린 생명들을 잃게 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민주당의 친낙태, 친동성애법을 지지할 수는 없지만, 공화당이 캐치 프래이즈로는 친기독교 정책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위 김세윤 교수께서 언급하신 보다 더 넓고, 중요한 사회적 공의와 약자들을 위한 배려, 사회 저변에 깔린 물질 숭배의 유혹에 대한 실질적 성경 가치관들을 소흘히 함으로써 큰 틀에서 사회에 오히려 반기독교적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왜 공화당이 성경적 가치를 따른다고 하면서 눈에 보이는 표피적 제도에 목숨을 걸면서 자신들의 세금이 약자들에게 가는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몸서리를 치고, 성경적이지도 않은 총기 활성화를 주장하고, 하나님 이름으로 전쟁을 합리화하며, 뉴욕 금융시장의 탐욕스런 돈잔치에 재동을 걸지 못하는지 이해 할 수 없습니다.

Peter 2016-11-09 04:34:58
할말이 많지만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개인의 취향과 생각이 다 다르다고 한다면 우리는 무슨 말이나 선택을 해야할 때 2가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2.이런 결정이나 말을 할 때 누가 기뻐할까?]하는 것입니다. "낙태와 동성애도 성경적으로 옳지 않은 것이지만, 트럼프가 대놓고 표방하는 태도와 정책들은 미국과 전 세계에서 만인의 인권, 자유, 정의, 평화의 증진을 해쳐 그 해악들이 동성애와 낙태가 가져오는 것보다 몇 천배 더 큰 것들이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이 그런 비판적 인식을 갖지 못하고 그저 동성애나 낙태 등 상대적으로 작은 이슈에 집착"이라고 하셨는데 무엇이 작은 이슈고 무엇이 몇천배 해악한 것인지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고 있으며, 이 상황에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지..

실제 낙태율 2016-11-09 05:17:56
peter 님께서 제시한 기준대로라면 예수님은 가진 것을 가난한 자에게 나눠주시고, 세리와 창기들을 위해 정책을 펴시고, 칼로 흥하는 자들에게 무력을 내려 놓으라고 하시고, 남녀간, 인종간, 종교간 모든 차별을 금지시키시고, 없는 자들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막대한 부를 쌓는 대기업과 권력자들의 비리를 폭로시키시고, 가난한 병든 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보험제도를 확대시키시고, 미국 전체 부의 90%를 차지한 1%의 탐욕을 만 천하에 드러내셨겠죠. 그리고 사회 공익을 위해 나눠주라고 하시지 않았겠나요? 공의를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흐르게 하셨겠죠. 그 은혜의 자비가 하늘에서 우리 땅에 드러나도록 하셨겠죠. 그걸 우리에게 부탁하신 것이기도 하고요. 낙태와 동성애를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죠. 저도 지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봐야 할 것은 왜 공화당이 낙태와 동성애를 반대하는 만큼, 아래서 나열한 사회적 불의에 반대하지 않을까요? 공화당의 다수는 중산층 이상입니다. 부자들은 낙태할 필요를 가난한 자들이 느끼는 생존의 위험만큼 느끼지 않습니다. 그냥 본인들이 돈 내고 명문 사립고 보낼 수 있거든요. 자신들의 생존과 겹치지 않는 문제입니다. 동성애는요? 자신들의 성향이 겹치지 않는 문제이죠. 즉 자신들과 직접적 상관이 반면 세금을 없는 자들에게 재분배하는 일은요? 총기 규제안은요? 만약 자기 자식이 동성애자였다면요? 오바마 보험료를 인상하여 가난해서 병원도 평생 못가는 자들에게 의료헤택좀 주자고 하면요? 자신과 관련되어 조금이라도 손해를 보는 것은 모두 반대합니다. 하나님 뜻에 순종한다는 것은 자기 손해를 감수하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민주당도 잘하지 않죠. 약자들을 등에 없고 권력을 찬탈하려는 그 탐욕은 공화당 못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어느 특정 정당을 성숙한 신학적 통찰 없이 무조건적으로 지지하기보다, 냉철한..

선택 2016-11-09 06:54:11
플러에서 뭐 고상한 물건 나왔다는 얘기를 못들어 봐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