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댓글부대에 보수 기독교 그림자가
국정원 댓글부대에 보수 기독교 그림자가
  • 김동문 편집위원
  • 승인 2017.08.06 0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기독교의 사이버 선교와 댓글 공작 연관성은
"지난 2012년에는 민간인 댓글부대 인원이 무려 3500명이나 된 것으로.." (jtbc 2017.08.03 뉴스 화면갈무리)

최근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국정원) 심리전단에서 관리한 댓글 부대 관련 뉴스가 이슈이다. 국정원이 사이버 외곽팀으로 일컫던, 민간인 댓글부대 30개 팀을 운영하고 최대 3500여명 또는 아이디롤 활용하고, 2012년 한 해에만 해도 30억 원을 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댓글팀은 보수 성향의 예비역 군인,·회사원,·주부,·학생,·자영업자 등 민간인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보수 성향의 민간인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국정원 댓글 부대와 한국 기독교 보수인사들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 알파팀의 김성욱 집사(한국자유연합대표), 십알단 활동으로 주목을 받았던 윤정훈 목사는 이번 국정원 댓글부대 이슈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국정원 댓글부대 조직원들 가운데 기독교계 청년들은 얼마나 개입되어 있을까? 의혹의 시선이 한국 기독교 보수계에 쏠린다.

김성욱 집사, 새문안교회의 2016 나라와 민족을 위한 8.15 구국기도회에서 7천만 광복의 날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하고 잇다. (새문안교회 특별집회 동영상 화면 갈무리)

한국 보수 기독교계의 댓글 활동 관련하여, 가깝게는 극우성향의 기독교 청년단체로 평가되는 한국자유연합 대표 김성욱 집사가 떠오른다. 그는 ‘노무현 탄핵 찬성’ 다음 카페 회원들을 주축으로 만든 무한전진을 만들고, 다시 2010년 1월 사단법인 한국자유연합을 창설했다. 이 과정에 국정원이 적급 개입하고 지원한 것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졌었다.

김성욱집사는 한국 보수 기독교계의 대표적인 논객이다.

김성욱 집사는 리버티헤럴드 대표, 한국자유연합대표, 국제법(북한)전공, 전 미래한국신문기자,로 대한민국적화보고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움직인 기도 등의 저자(공저 포함)이다. 에스더 기도운동, 지져서 아미 등의 다양한 보수적인 모임에 강사로 나서곤 했다.

국정원 댓글부대 알파팀의 계보로 공개된 조직표 (김어준의 파파이스#142, 더 플랜 그리고 이해찬,주진형,장제원 (2017.04.21.) 편의 유튜브 동영상 화면 갈무리)

"SNS쪽은 (사무실이) 다 있지. 비밀로 만들어놔서 파악은 안 돼지. 서로 경쟁이기 때문에 사무실 가봤는데 비슷하게 만들었는데…"

국정원 댓글 부대에 관한 상세한 정황 증언은 이미 5년 전에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기독교계 인사가 연류된 사건을 통해서였다. 국정원 연관성이 제기되었던, 이른바 십자군 알바단(십알단)의 윤정훈 목사이다. 그가 인터넷 여론 조작팀을 운영하면서 벌인 댓글 활동이 문제였다. 2013년 5월에는 국가정보원 트위터 여론조작 의심 계정이 윤정훈 목사의 트윗을 리트윗한 것이 확인되고 국정원 여론조작 활동과 십알단이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직계조직은 50개 되고. 외곽조직도 이리저리 많다. 기독교 조직도 있고“

이 내용은 <나는꼼수다> 2012년 12월 16일 호외 12호 '굿 그리고 십알단' 녹음에서 공개된 윤정훈 목사의 주장에 담겨있다. 이 내용이 논란이 일자 즉각 윤정훈 목사는 추가 해명을 했다. 그 추가 해명을 통해 기독교계의 국정원 댓글부대의 존재 가능성을 더 들여다 볼 수 있다.

'나는 꼼수다'에서 윤정훈 목사와 곡정원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하는 윤 목사의 육성이 공개되었다. (나는 꼼수다 공개 음성 유투브 화면 갈무리)
"작년부터 (SNS를) 교육했을 때 제게 교육 받은 분들 중 친목도 다지고 SNS 관련 일 상담하는 분들이 50명 정도 있다, 사조직은 아니다"
"저는 목회자다, 그래서 작년에는 기독교 관련 시민단체에서 일했다, 인터넷 선교하는 조직으로 알고 있는데 그게 뭐 문제가 되나"

윤정훈 목사는 십알단 활동으로 주목을 받던 시절, 기독교 관련 시민단체 A, B의 사무총장과 소셜네트워크 위원장을 맡았다. 이 단체는 인터넷 선교하는 조직으로 알려져 있다. 그 당시 오륜교회는 '윤정훈 목사에 대한 오륜교회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교회 홈페이지에 공지(2012년 12월 14일)를 올린 바 있다. 그 공지문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윤 목사를 2011년 12월1일부로 청소년 인터넷 교육담당 부목사로 채용했으나 재직 중 목회 방향과는 관계없는 개인적인 성향을 수시 노출하므로 인하여 수차례 시정할 것을 교회가 지시하였지만 시정되지 않았다. 이에 교회는 윤 목사의 개인적인 인터넷 활동이 교회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을 하여 지난 10월31일부로 사직 처리했다

그러나 오륜교회의 이 같은 주장과 A 단체의 기록과는 대치된다. 오륜교회는 윤 목사가 2011년 12월 1일부로 채용되었다고 하지만, 그보다 앞선 시점인 2011년 10월 26일에, 이미 오륜교회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011년 10월 27일 이전에 만들어진 A 단체 조직표에는, 윤정훈 목사를, <소셜네트워크 위원장/ 윤정훈(SMC CEO, 트위터 팔로우어 13만명)>, <윤정훈(SMC CEO, 오륜교회 인터넷팀 총괄)>.로 기록하고 있다.

“국정원 심리전단에 12개 파트”…수백만 건 리트윗? (KBS 2013.08.20 뉴스 화면 갈무리)

보수 기독교의 사이버 선교와 국정원 댓글 부대 활동?

윤정훈 목사는 직간접적으로 극우적 가치관을 전달하고 사이버 선교사 양성 교육을 진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당원 대상의 SNS 교육도 했다. 그중 한 예는 다음의 기사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사이버누리선교단 ... 악의적이고 선정적인 세상문화에 맞서 긍정적인 인터넷 문화사역을 주도하기 위해 발족된 이날 행사는 국민희망실천연대에서 주관했다. 발대식은 대학청년국장 김광덕 목사의 사회로 진행됐다. 사이버누리선교단 임명장 수여에 이어 프뉴마·가스펠·카리스·CAM선교회에서 선교단을 자원한 1177명의 청년들...

이영훈 담임목사는 “인터넷은 우리 모든 청년들이 참여해야 될 앞으로의 선교 공간이다. 여러분 모두가 사이버선교사가 되어 인터넷상에서 돌아가는 모든 잘못된 것을 기독교신앙으로 바로잡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며 사이버누리선교단에 헌신한 대학청년국 회원들을 격려했다. 발대식 후에는 바울성전에서 선교훈련이 이어졌다. ... 윤정훈 목사(오륜교회 인터넷 선교회)가 ‘SNS문화이해 및 활용방안’에 대해 설교했다. - 출처 : 순복음가족신문(2012.04.08.)

사이버선교사로 헌신한 1177명의 기독교 청년들. * (순복음가족신문 2012.04.08. 기사 화면 갈무리)

한국 보수 교계가 인터넷 문화를 주도하고자 하는 의지는 오래전부터 진행해온 것이다. 인터넷을 장악하지 못했기에, 반기독교 정서가 확산되고, 종북 이념 등이 번져갔다고 이해하는 보수교계 인사들이 적지 않다. 5년 전 국민일보 보도(2012.02.17.)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다.

언론과 인터넷 매체 댓글을 분석해 한국교회를 향해 도전하는 세력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안티 기독교 방지를 위한 인터넷 선교사 10만명 양성 계획도 밝혔다. 중보기도 단체인 에스더기도운동, 한국인터넷선교네트워크, 한국교회언론회 등 기독단체와 대형교회들도 최근 인터넷 선교사 양성과 교육. 안티 기독교 퇴치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 개별적으로 안티 기독세력과 전투를 벌이던 인터넷 사역자들간 네트워크 형성도 이뤄지고 있다. 기독교 명예를 훼손하는 인터넷 게시물에 대한 법적대응 움직임도 활발하다. 최근 가입자 수가 급상승 중인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활용도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이 제기된다.

에스더기도운동의 공지사항(2017.03.06)에는 인터넷 선교사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선교학교 참여를 요청하는 게시글이 눈에 들어온다. 인터넷 선교사의 정체성이나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인식이 투영되어 있다.

"인터넷에서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분열시키며 대한민국을 위태롭게 하는 안티기독교의 활동과 반국가적인 글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에스더기도운동 공지사항 화면 갈무리)

국가적으로 위중한 상황에서 언론/미디어는 거짓과 왜곡된 보도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분열시키며 대한민국을 위태롭게 하는 안티기독교의 활동과 반국가적인 글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인터넷 영역을 하나님의 진리로 제자 삼는 인터넷 선교사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국정원 댓글 민간 부대 가운데 한국 기독교 보수계는 어느만큼 연결이 되어 있는지 실상이 파악되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와 일상에서 가짜뉴스를 만들고 퍼뜨리며 여론조작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의혹을 사고 있는 개인과 단체에 관련한 사실이 밝혀져야 한다. 인터넷 선교, 사이버 선교 등의 사명감으로 국정원 댓글부대 활동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 보수 기독교계 청년들과 교인들은 얼마나 되는지 한국교회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북한선교, 이스라엘 회복을 꿈꾸는 이들의 극단적 보수화 배경에 경계가 필요하다. (2017.03.25. 미스바구국기도회 홍보 동영상 유튜브 화면 갈무리)

한국 보수 기독교계에는 북한선교나 통일선교, 이스라엘의 회복 등의 사명을 감당하겠다는 순수성을 가진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런데 이들의 정치성 성향이 극우적 이념 편향인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하여야 한다. 온라인과 각종 강연과 집회 등을 통해 이런 갈망을 극우적 이념으로 채색하고 정치집단화 하고 있는 기독교계 안팎의 다양한 정치세력에 대한 경계심이 회복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