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자의 구약에 대한 무관심 또는 경시?
조직신학자의 구약에 대한 무관심 또는 경시?
  • 김동문
  • 승인 2017.08.2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신학자들은 어떤 성경 구절들을 참조·인용하는지 분석
성경 인용및 참조 회수 (ⓒ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한국판(CT Korea) 9월호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조직신학 저작에서 가장 많이 인용한 성경 구절 TOP 100 - 숫자로 보는 교회>이다.

로고스 바이블 소프트웨어가 조직신학자들이 신학적 주제들을 논할 때 어떤 성경 구절들을 참조·인용하는지 분석했다는 기사이다. 어느 나라 조직신학 저작들인지, 몇 명 또는 몇 권이 그 분석 평가 대상이었는지도 궁금했다.

그 결과가 궁금했다. 혹시나 했다. 그러나 결과는 ‘역시나’였다. 사용 빈도 100위 안에 들어있는 구약 구절은 단 9절 뿐이었다. 9%에 불과한 것이다. 그것도 9절중 8절이 창세기 1, 2, 3장에 들어있다. 창세기를 빼고는 이사야에서 딱 한 절이 들어있었다. 이사야의 어떤 구절이 들어 있을까?

인용 빈도수 많은 구약 성경 구절은 아래와 같다. ( ) 안은 100위중 순위이다.

1(8위).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3)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1:26)

2(17위).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7)

3(27위).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1:1)

4(32위).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5)

5(40위).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창 1:2)

6(46위).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 1:28)

7(53위).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창 2:7)

8(71위).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이사야 9:6)

9(75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 2:17)

그런데 한국교회의 설교에서 구약을 본문으로 하는 설교의 빈도수는 얼마나 될까? 한국 교회설교의 성경 편식의 문제도 깊게 다뤄져야 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