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재산 등기 이전이 아니므로 세습이 아니라는 명성교회
교회 재산 등기 이전이 아니므로 세습이 아니라는 명성교회
  • 신기성
  • 승인 2017.10.26 22:0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성교회 세습 관련 교인 대표의 편지

[미주뉴스앤조이=신기성 기자] 명성교회 교인 대표 김성태 장로 이름으로 “명성교회 후임에 대하여”란 제목의 이메일이 <미주뉴스앤조이>에 전달되었다. 글의 첫머리에서, 명성교회는 김삼환 목사가 은퇴를 하고서도(2015년 은퇴) 목회를 감당해야만 하는데 대한 부담과 미안한 마음을 밝히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 부담감 때문에 속히 후임 목사가 오도록 온 교회가 합심하여 기도하고 준비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온”이라는 단어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명성교회 내막을 잘 모르니까 “온”이라는 단어가 참인지 과장인지 의미 없는 일반화인지 모르겠지만, 과장이나 일반화라면 정직하지 못한 태도이고, 참이라면, 그래서 온 교회가 한 마음으로 후임을 위해서 기도한 결론이 아들 목사라면, 그거야 말로 큰일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온 교회가 마음을 모아 기도해서, 온 교회가 하나님을 배신하고, 온 교회가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고, 온 교회가 세상에서조차 조소하는 불법을 행하기로 결의했다는 뜻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성교회 안에서도 분명 이 일로 마음에 상처를 받고, 기도하는 교인들이 있을 것이다.

 

교회의 주장

편지에서 김성태 장로는 “세습이란 말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이해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소 길지만 직접 인용해 보겠다.

“일반적으로 세습이란 사전적인 의미는 한 집안에서 후계자에게 신분, 재산, 직업 등을 세대에 걸쳐서 물려주는 행위를 뜻합니다. 즉 다른 사람의 권리나 의무 등을 이어받는 것을 뜻하는 승계(承繼)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세습은 가문의 후계자에게 승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세습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주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명성교회의 경우는 세습이 아니라 명성교회가 주체가 되어 교회를 이끌어 갈 2대 목사를 찾는 중에 마지막으로 선정한 분이 초대 목회자의 아들이란 것입니다. 즉 밖에서 말하듯이 세습이란 말을 하려면 물러나는 당사자가 권한을 갖고 후임을 낙점하여 그 자리를 물려주는 것이라야 합니다. 그러나 명성교회 선임자의 목회를 이어갈 새로운 담임목사를 선정한 것으로, 명성교회는 당회와 제직회 공동의회의 조직과 제도 속에서 여느 교회가 목사를 선정하는 방법과 같이 선정하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즉 명성교회는 아버지가 권한을 가지고 아들에게 물려주는 세습이 아니라 교회가 주체가 되어 정당한 절차에 따라(?) 후임 목사를 선정을 했고, 그 결과 결정된 사람이 전 담임목사의 아들이기 때문에 세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교회가 말하는 '당회와 제직회 공동의회의 조직과 제도 속에서’는 김삼환 목사의 영향력이 결정적일 것이다. 교회 세습이 일어날 때마다 들어왔던 소위 ‘정당한 절차’라는 구실을 내세우지만, 이를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은 차갑다 못해 분노가 느껴진다. 더구나 교단은 세습을 총회 헌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편지는 이어서 서울영락교회의 예를 들면서, “새로 결정된 담임 목사가 서울영락교회의 모든 것을 점유하도록 한 것이 아닌 것처럼 명성교회의 담임이 된다고 해도 명성교회를 목회적으로 이끌어 달라는 요청이지 명성교회의 재산을 등기 이전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했다.

명성교회의 세습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마치 명성교회가 교회의 모든 재산을 아들 목사에게 이전하는 것으로 착각이라도 하고 있다는 말처럼 들린다.

또한 “주변의 훌륭한 교회들이 후임을 모시는 과정에서 시험에 들어 혼란이 와 교회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목도하면서...”라고 기록했다. 과연 후임을 모시는 과정에서 시험에 들었다는 교회는 어느 교회일까? 세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불의와 불법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일까? 이 때문에 상처받고 신앙에 회의를 느끼고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걸까? 자꾸만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어가는 참담함은 느껴지지 않는걸까? 세습을 반대하는 노회장을 주저앉히고, 자신들의 사람을 추대한 후, 항의하는 사람들이 퇴장해서, 정족수도 차지 않은 노회에서 세습안을 통과시켰다. 헌법을 어긴 불법이다. 그럼에도 모든 절차와 제도 속에서 이루어졌다고 항변한다.

세습을 금지하는 총회의 헌법을 기본권 침해라는 이유로 거부하며, 교회 안팎의 거센 비판에 직면할 것을 알면서도, 또한 그에 따른 적지 않을 파장을 능히 예상 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세습을 밀어붙일 수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 교회 재산을 이전하는 것이 아니니 세습이 아니라는 궤변을 늘어놓으면서까지 세습을 해야 하는 속사정이라도 있는 것일까? 사람들이 묻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교계의 반발

신학자 김근수 교수는 그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한국 개신교 위기는 동성애나 이슬람 때문이 아니라 <대형교회>와 <교회 세습> 때문에 오고 있다”고 개탄했다.

김하나 목사의 세습 가능성을 경계하며 프린스턴대학교 이사직을 사임했던 비즈니스 선교사 김진수 장로는 “합법이냐 불법이냐를 떠나서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 김하나 목사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김하나 목사가 이사로 선임된 것은 명성교회가 이 대학에 기부할 기부금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만약 김하나 목사가 청빙을 허락하고 담임목사가 된다면, 프린스턴대학교가 명성교회로부터 받은 돈을 돌려주는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김하나 목사는 프린스턴대학교 이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김동호 목사는 노회에서의 결정과정이 정족수를 채우지 못한 불법이었다고 주장하며, 불법적인 방법과 절차로 처리된 세습을 무효로 만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불법적인 일에 동참한 사람들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각오도 밝히고 만약 총회가 거부한다면 교단 탈퇴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온라인에서만 분노하지 말고 오프라인에서도 함께 모여 기도하고 저항하자고 제안했다.

비단 김동호 목사뿐만이 아니다. SNS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는 명성교회 세습에 관한 설전이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다. 일부 명성교회 교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세습 옹호와 비판자들에 대한 반발이 보이긴 하지만, 부패한 한국교회의 실상을 확인한 데 대한 안타까움이 주를 이뤘다. 명성교회 교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의견은, 교인들이 헌금하고 지켜온 교회인데 왜 제3자들이 남의 교회 가지고 왈가왈부 하느냐는 반론이 주를 이뤘다. 교회는 헌금하고 지켜온 사람들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을 잊은 듯하다.

정말이지 이렇게까지 하면서 세습을 해야 하는 진짜 이유가 무엇일까?

 

다음은 편지의 전문이다.

현재 명성교회는 김삼환 목사님의 은퇴(2015년) 이후 후임을 찾는 작업을 내밀히 꾸준히 해 오고 있었고, 현재 그 사역은 당회가 은퇴목사이신 김삼환 목사님께 맡겨 교회는 별 문제가 없으나 과중한 사역을 감당하고 계신 목사님께는 교회로서 무척 부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속히 후임 목사님이 오셔서 그 사역을 감당하도록 온 교회가 합심해서 기도하고 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세간에서 명성교회의 후임선정과 관련해서 세습하려 한다는 말을 사용하지만 이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이해에서 나온 것이므로 한국교회가 바로 이해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습이란 사전적인 의미는 한 집안에서 후계자에게 신분, 재산, 직업 등을 세대에 걸쳐서 물려주는 행위를 뜻합니다. 즉 다른 사람의 권리나 의무 등을 이어받는 것을 뜻하는 승계(承繼)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세습은 가문의 후계자에게 승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세습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주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명성교회의 경우는 세습이 아니라 명성교회가 주체가 되어 교회를 이끌어 갈 2대 목사를 찾는 중에 마지막으로 선정한 분이 초대 목회자의 아들이란 것입니다.

즉 밖에서 말하듯이 세습이란 말을 하려면 물러나는 당사자가 권한을 갖고 후임을 낙점하여 그 자리를 물려주는 것이라야 합니다. 그러나 그러나 명성교회 선임자의 목회를 이어갈 새로운 담임목사를 선정한 것으로, 명성교회는 당회와 제직회 공동의회의 조직과 제도속에서 여느 교회가 목사를 선정하는 방법과 같이 선정하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최근 서울영락교회의 담임으로 모 목사님이 결정되었는데 그 분이 담임이라고 해도 서울영락교회의 모든 것을 점유하도록 한 것이 아닌 것처럼 명성교회의 담임이 된다고 해도 명성교회를 목회적으로 이끌어 달라는 요청이지 명성교회의 재산을 등기이전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명성교회가 그동안 사역하면서 지원하고 설립한 많은 기관들은 모두 독자적인 법인체로서 정부에 등록되어 있어 법인체라는 말을 이해하는 분이라면 명성교회의 재산을 마치 아들에게 상속한다는 오해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명성교회는 청빙위원회와 당회 공동의회를 거쳐 교회를 이끌어갈 2대 목사로 김하나 목사님을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김하나 목사님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명성교회는 우리 교회에 적합한 목회자, 무엇보다도 다수의 성도들이 원하는 목사님을 모시는 것이 우리의 바람이었습니다.

명성교회로서는 주변의 훌륭한 교회들이 후임을 모시는 과정에서 시험에 들어 혼란이 와 교회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목도하면서 명성교회의 38년 간의 아름다운 사역을 이어갈 후임을 찾는데 신중하지 않을 수 었었고, 그런 과제를 안고 공식적인 과정을 통해서 가장 적합한 사람으로 김하나 목사님을 선정한 것이며 교회는 여러 측면에서 검증을 하였다고 확신합니다.

우선 우리 교회가 공적인 과정을 거쳐 선정한 김하나 목사님은 아래와 같은 관점에서 담임목사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갖춘 분임을 확신합니다. 혹 명성교회의 후임 선정에 대해 비판을 넘어 비난을 하신다면, 아래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우리 명성교회가 긍정할 만한 분을 교회에 직접 소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충분한 일반 교육을 받고 신학훈련을 받은 분으로 미국 일반대학을 마치고, 장로회신학대학과 미국 프린스톤 신학대학원과 Drew University에서 Ph.D.를 취득하셨습니다.
  • 목회자로서의 미국과 한국에서 충분한 훈련을 받았으며, 특히 명성교회의 영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명성교회에서 부목사로서 과정을 거쳤습니다.
  • (2500명)의 담임목사로서 담임사역이 검증되었습니다.
  • 목사의 자녀로 목회자로서의 여러가지 훈련을 충분히 받았습니다.
  • 명성교회가 국내외의 많은 사역을 이미 하고 있으나 외국에서 훈련과 경험을 통해 명성교회가 국제관계에서도 지도적인 역활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었습니다.
  •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고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 현재 명성교회 교인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은퇴하신 원로목사님과 좋은 관계로 지도와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명성교회를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교회를 새롭게 발전 변화시킬 수 있는 분이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명성교회는 이제까지 총회의 헌법을 위반하지 않고 노회와 총회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최선을 다해 협력을 해왔고 한국교회를 위해서도 나름대로 공헌을 해왔다고 믿습니다. 특히 소위 세습방지법이라는 법이 제정될 때도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고, 101회 총회 헌법위원회에서 2차에 걸쳐 내린 결정을 존중하며 이를 근거로 동남노회에 시찰회를 거쳐 김하나 목사님을 위임목사로 청원을 하였습니다. 우리 명성교회가 이 시대에 하나님이 맡기신 사역을 온전히 이룰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명성교회 교인 대표 김성태 장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하는 건지 2017-10-27 00:36:35
어떻게 한국의 대형교회를 대표하는 교회의 장로가 이런 편지를 쓸수가 있을까요? 그 누가 이런 편지를 받고서 '동의'를 할 수가 있을까요? 왜 이렇게 까지 하는지???

와검 2017-10-28 03:24:31
김하나 목사
썩은물속에 있어 당신의 영혼이 죽어가는걸 모를겁니다.
안타깝습니다.

ㅇㅇㅇ 2021-12-13 14:22:56
하나님의 뜻이라면 여의도순복음 교회 이상으로 크게 부흥할 것입니다. 그러나 법을 어기고 반대를 무릅쓰며 편법을 쓰면서 까지 해야 만 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