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하는 남성, 유혹하는 여성
절제하는 남성, 유혹하는 여성
  • 신기성
  • 승인 2017.11.23 00: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펜스와 빌리그래함 룰로 비춰본 여성의 소외와 객체화
이브가 아담에게 선악과를 권하는 모습 (ⓒnewstatesman.com)

[미주뉴스앤조이=신기성 기자] 1950년 경 어느 날, 빌리 그래함 목사는 한 모임에 참석한 후 호텔로 돌아왔을 때, 그의 침대에 나체로 누워있는 여성을 발견한다. 그 여성은 빌리 그래함 목사와 목회를 망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를 유혹하고 있었다고 알려졌다. 빌리 그래함은 그 장면을 보자마자 밖으로 나와서 한 가지 규칙을 정하게 되는데, 그 날 이후로, 자기 아내인 룻(Ruth)이 함께 있지 않으면 어느 여성하고도 같이 음식을 먹거나, 만나거나, 차를 타거나, 여행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빌리그래함 룰과 마이크 펜스

이 결심이 "빌리그래함 룰(Billy Graham Rule)"로 알려진 그의 행동 원칙이다. 하비 와인스틴의 성추문 사건으로 헐리우드가 떠들썩한 가운데 앨러배마 주 연방 상원 의원 선거 후보인 공화당 소속의 로이 무어의 성추행 사건으로 미 정가뿐만 아니라 교계에도 논란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 전에 보도한 바도 있지만, 보수 기독교인이며 대법원 앞에 십계명 돌비석을 세우기도 했던, 주 대법원 판사 출신 로이 무어가 30대 일 때 10대 소녀들을 집으로 데리고 가서 여러 차례에 걸쳐 성추행 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한 여성은 그 때 14살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 아이를 자신의 차에 태우고 30분이나 운전을 해서 집으로 데리고 간 후 몹쓸 짓을 저지른 것이었다.

문제는 그가 여전히 상원의원 후보직을 사퇴하지 않고 있으며 많은 기독교인들과 목회자들이 아직도 그를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목회자들은, “동성애나 낙태 찬성주의자들이 상원의원이 되는 것보다 성추행 범이 되는 것이 낫다”고 노골적으로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참담한 현실이다.

여러 목회자들과 사회 지도자들이 빌리 그래함 룰을 받아들여 성적 부도덕이나 타락에 빠지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지금 현대에서도, 한국과 미국을 막론하고, 개신교와 카톨릭에서 공히 일어나고 있는 성직자들의 성폭력과 추행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지도자들의 성적 타락을 막기 위한 모범적 절제 수단인 것처럼 보인다. 더구나 유명 목회자들의 성범죄가 교회를 어렵게 하고 전도에 악영향을 끼치는 현실에서, 이런 노력은 높게 평가될 필요도 있다.

이 규칙과 관련해서, 최근 워싱턴 포스트의 미국 부통령 마이크 펜스에 관한 기사가 눈길을 끈다. 그는 스스로를 “복음적인 카톨릭”이라고 부르며 결코 그의 아내가 아닌 어느 여성과도 단 둘이 식사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술이 제공되는 모임에도 그의 아내가 동행하지 않으면 참석하지 않았다고 했다. 심지어 이런 패러디도 있었다. “마이크 팬스 부통령은 식당에서 웨이터에게 자기 부인이 올 때까지 식탁에서 ‘Mrs. Butterworth'를 치워달라고 부탁했다.” Mrs. Butterworth는 팬케익에 뿌리는 시럽 제품이다.

목회자들 중에서도 교회의 여성도와 차에 탈 일이 있으면 운전석 옆 자리 대신에 뒷자리에 앉게 하는 규칙을 가진 이들도 있다.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여성의 소외와 객체화

하지만 기독교 및 사회 지도자들의 이런 노력에는 숨겨진 불편함이 있다. 운전하는 남성은 도덕을 지키고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려는 주체이다. 뒷자리에 탄 여성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객체가 된다.

소셜네트워크 트위터에는 팬스 부통령을 치켜세우는 이들도 있었지만 이에 반대하는 여성들의 목소리도 들린다.

“당신은 정말 틀렸어. 여성을 자신으로부터 그런 식으로 분리시키는 것은 위험한 남성성을 고착화시키는 짓이야.” (트위터 사용자 Fawfulfan)

"마이크 팬스의 룰은 남자가 보스이고 여자는 종속된 존재라고 전제한다. 어리석기는“ (트위터 사용자 LadyPuddleglum)

ⓒindystar.com(원출처: twitter.com)

 

빌리 그레함 룰, 팬스 부통령의 소신, 그리고 창세기 타락의 기사들은 한결같이 여성에게는 성적인 유혹의 위험이 있고, 관계에서는 늘 객체에 머물려, 피해야할 존재라는 이미지를 가져다준다. 남성은 결단력 있게 여성에게 "NO"라고 말하도록 부추겨진다. 역사적으로 여성들이 중요한 일이나 직업에서 제외되는 차별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창세기 선악과를 따 먹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인천 송도 "노아의 방주"에 설치된 조형물 중 하나이다. 아담을 유혹하는 이브의 모습을 그렸다. 인간의 타락에 관한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이런 비슷한 예술 작품들이 중세기부터 존재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시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변하지 않는 장면이 이브는 유혹하고 아담은 머뭇거리며 머리를 긁적이는 장면이다. 이브는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 적극적으로 죄에 가담하고, 아담은 결단하지 못한 채 주저한다. 이 모든 예술 작품들은 아담에게 그리고 남자들에게, “No 라고 여자에게 대답해 어서”라고 촉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담의 죄는, 그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것이라기보다는, 이 여성에게 "No"라고 하지 못한 것이라는 느낌도 받는다.

인천 송도 노아의 방주(사진출처: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문제는 가해자들!

남녀를 불문하고 성직자들에게는 나름의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성적인 일탈을 막을 규칙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밀폐된 공간을 피한다거나 공적인 장소를 이용하는 것 등이다. 하지만 남녀 간의 관계에 관해서, 여성을 성적인 객체로만 묘사하는 것은 여성이 갖고 있는 동일한 하나님의 형상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는 달라스 윌러드(Dollas Willard)의 “훈육의 정신(The Spirit of the Disciplines)"에 나온 구절을 인용해서 ”자신으로부터의 소외는 해로운 욕망에 대한 여지를 남기게 된다“고 지적한다. 여성에 대한 이런 편견은 권력 있는 남성들에게 ”강간“의 굴레를 씌우기 위해 주변에 어성거리는 존재들이라는 이미지를 덧씌우게 된다.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acts-of-faith/wp/2017/03/30/the-religious-reasons-mike-pence-wont-eat-alone-with-women-dont-add-up/?utm_term=.366745b88ae6)

때문에 여성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폭력과는 무관한 여성의 옷차림이나 행동 양식이 도마에 오르기도 하고, 엉뚱하게도 사건이 발생한 시간과 공간에 관련된 피해 여성의 책임이 대두되기도 한다.

또한 이런 이미지는 여성들을 교회의 중요한 지도자의 위치에 세우는 것도 꺼려하게 만든다. 교회의 평신도 수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지도자의 성별 비율은 남성들 일색인 점에 비추어 보면, 여성 지도자들이 동료 남성 지도자들과 대화를 하거나 업무상 모임을 갖는 일에도 제한을 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여성 지도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제한되고 불편한 일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 목회자들은 남성 평신도들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자신의 배우자나 남성 평신도의 배우자가 동반하지 않는 한 목회 상담에 관한 모임을 갖기도 어렵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남성들이 성적인 타락과 이와 관련된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한 노력을 하는 대는 이견이 없지만, 이 방법이 여성을 객체화하고 소외시키는 방식으로 드러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을 하고 싶다. 이보다는 성폭력을 행한 성직자들에 대한 처벌 강화와 책임의식에 대한 강조가 더 바람직할 듯하다. 성폭력을 저지른 후 합당한 처벌도 받지 않은 채 목회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목회자들과, 파렴치한 성추행을 하고도 나라를 대표하는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 나서고 있는 정치 지도자를 옹호하고 변호하는 기독교 지도자들과 교인들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더 시급하지 않을까.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국가나 교회의 지도자직에 계속 있을 수 없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가해자들은 여전히 특권을 누리며 사는데, 피해자들은 아직도 상처 입은 인생을 보상받지 못하고 살고 있다. 그리고 여성들은 유혹의 바이러스를 가진 존재들처럼 피해야할 대상으로 묘사된다. 하지만, 문제는 가해자들이다. 피해자들이 아니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두기 2017-11-26 11:26:35
여자를 이상하게 만드는게 아니라 남자가 그만큼 성적인 유혹에 약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포르노도 남자가 훨씬 더 많이 보고 성범죄도 남자가 훨씬 더 많이 저지릅니다. 이런 객관적인 사실을 무시한채 남자와 여자를 완전히 똑같이 놓고 보니 이런 말을 하게 되는겁니다.
"마이크 팬스의 룰은 남자가 보스이고 여자는 종속된 존재라고 전제한다...."
아닙니다. 그 룰은 남자가 정신차리라고 나온 룰입니다. 여자들이 억울해 해도 남자가 스스로 유혹을 피하려면 이렇게 철저하게 하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