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교회 세습 관련 소송 심리한 재판국, 결론 못내렸다
명성교회 세습 관련 소송 심리한 재판국, 결론 못내렸다
  • 지유석
  • 승인 2018.01.1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후 심리 진행했으나 결론 못내....신학생연대 재판 지연 규탄
▲ 명성교회 세습 논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이 16일 심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총회재판국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 지유석
▲ 명성교회 세습 논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이 16일 심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총회재판국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 지유석

명성교회 세습 공방이 기독교계 안팎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예장통합 총회재판국(국장 이만규 목사)이 관련 심리를 진행했다.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 백주년기념관 내 회의실에서 '서울동남노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아래 비대위)가 제기한 선거무효 소송을 심리했다. 심리엔 원고측 비대위 김수원 위원장, 최규희 서기, 피고 측에선 전 선거관리위원장인 김충수 목사와 현 선거관리위원장인 이대희 목사, 명성교회 장로인 김 아무개 변호사가 배석했다. 

그러나 총회재판국은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않았고, 준비서면 제출만 의뢰하고 추후 심리 일정도 잡지 않았다.

총회재판국 심리와 관련, 비대위는 지난해 11월 명성교회가 속한 동남노회가 제73회 정기노회 당시 지도부 선출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신임 지도부는 명성교회가 낸 김하나 목사 위임청빙안을 가결한 바 있다.

만약 총회재판국이 비대위의 손을 들어주면 김하나 목사 위임 청빙안은 자동으로 효력을 잃게 된다. 이런 이유로 총회재판국 심리가 열리는 백주년기념관 안팎에서는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 교회개혁평신도행동, 장로회신학대학교 학생 및 일반 성도 약 50여 명이 총회재판국의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명성교회 세습 논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이 16일 심리를 진행한 가운데 서울동남노회 비대위장인 김수원 목사(가운데)가 심리가 열리는 회의실에 입장하고 있다. ⓒ 지유석
▲ 명성교회 세습 논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이 16일 심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총회재판국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한편 심리가 열리는 한국기독교 백주년 기념관에서는 신학생, 세습반대 단체 활동가 등이 총회의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지유석

심리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소송을 제기한 비대위 측 김수원 위원장(태봉교회 담임목사)은 심리 직후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오늘은 변론 기일이라 이렇다 할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 단, 재판국이 여러 쟁점사안에 대해 준비서면을 제출하라고 해 심리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재판국이 편파적으로 심리를 진행하지 않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선 "정확한 속내는 재판국원들만 알 것이다. 그러나 대체적인 인상은 편파적이라고 느끼지 못했다"고 답했다. 비대위 측 구아무개 목사는 "재판이 법대로만 이뤄진다면 우리가 이기리라고 본다. 그러나 정치 논리가 개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재판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동남노회 남아무개 재판국장(사진 오른쪽)이 회의실 벽면에 붙인 세습반대 게시물을 떠어내려하면서 활동가들과 충돌이 불거졌다. ⓒ 지유석
▲ 동남노회 남아무개 재판국장(사진 오른쪽)이 회의실 벽면에 붙인 세습반대 게시물을 떠어내려하면서 활동가들과 충돌이 불거졌다. ⓒ 지유석

심리에 앞서 회의실 주변에서는 소란이 일었다. 서울 동남노회 남아무개 재판국장이 회의실 주변에서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며 시위 중이던 활동가를 향해 '왜 이러고 있냐'며 분위기를 자극했다. 남 재판국장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세습 반대 단체들이 회의실 주변에 붙인 세습규탄 게시물을 떼어내려 했다. 이러자 주변에 있던 활동가들이 제지했고, 이 과정에서 충돌이 벌어졌다.

그러나 활동가들이 자발적으로 분위기를 다잡고 나서면서 상황은 더 악화되지 않았다. 김수원 목사는 남 목사를 향해 "재판국장이 이런 태도를 보이면 공정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며 자제를 호소하기도 했다. 대전에서 왔다는 성도 A씨는 이 광경을 보고 "담임목사직이 세습과 목사들끼리 거래의 대상이 된 한국교회의 현실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는 뜻을 내비쳤다.

▲ 명성교회 세습 논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이 16일 심리를 진행했다. 그러나 총회재판국은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한편 심리가 열리는 한국기독교 백주년 기념관에서는 신학생, 세습반대 단체 활동가 등이 총회의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지유석

심리가 지연 기미를 보이자 '명성교회 세습반대를 위한 신학생연대'(아래 신학생연대)는 즉각 성명을 내고 총회재판국에 신속한 재판을 촉구했다.

신학생연대는 "이번 재판은 동남노회의 임원 선거에 대한 재판이지만, 동남노회의 임원선거와 명성교회 세습 문제는 깊은 관련이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김하나 목사는 명성교회에서 입지를 굳혀 갈 것이다. 오늘의 판결은 침묵을 통해 명성교회의 세습을 동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미 장로회신학대학교 동문 70개 기수 2,712명이 명성교회의 세습을 반대하는 데에 한 뜻을 모았다. 총회는 신속하고 공정하게 응답하라"며 재판국을 압박했다.

아래는 신학생연대가 낸 성명 전문이다. 

성명] 총회는 침묵을 깨고 나오소서

명성교회 세습 반대를 위한 신학생 연대는 총회 재판국이 동남노회 임원 선거 무효에 대한 판결을 보류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표면적으로 이번 재판은 동남노회의 임원 선거에 대한 재판이지만, 총회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동남노회의 임원 선거와 명성교회 세습 문제는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안을 오늘 재판의 대상이었던 임원들이 통과시켰기 때문입니다.
 
명성교회의 불법적 세습 사태는 촌각을 다투는 사안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김하나 목사는 명성교회에서 입지를 굳혀 갈 것입니다. 오늘의 판결은 침묵을 통해 명성교회의 세습을 동조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이미 총회장님과 총회 헌법위는 세습금지법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히셨습니다. 이미 총회 산하 124명의 교수님들은 명성교회가 교회의 공교회성과 거룩성을 침해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미 장로회신학대학교 동문 70개 기수 2,712명은 명성교회의 세습을 반대하는 데에 한 뜻을 모았습니다. 다시 한 번, 총회에 요청합니다. 총회는 신속하고 공정하게 응답하십시오.
 
1월 4일, 명성교회는 “교회 일로 한국교회에 큰 걱정을 끼쳐 드린 것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리며, 여러 모양으로 보내 주신 질타와 충언의 말씀을 가슴 깊이 새긴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명성교회의 사과는 얕았으며 진실 되지 못했습니다. 명성교회는 명성교회를 향한 질타와 충언을 전혀 듣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명성교회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사과는 세습을 철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명성교회 세습의 가장 큰 책임은 김삼환 목사와 김하나 목사에게 있습니다. 수석 장로의 사임이 사과일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다시 한 번, 명성교회에 촉구합니다.
 
한국교회에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하는 길은 세습을 철회하는 것입니다. 여러 모양으로 보내 드린 질타와 충언을 가슴 깊이 새기는 것은 세습을 철회하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