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919일동안 북한의 감옥에 갇혔습니다” (2)
“나는 919일동안 북한의 감옥에 갇혔습니다” (2)
  • 양재영
  • 승인 2018.01.30 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수 목사의 북한 체포 과정과 이후 생존기
본 글은 최근 <토론토 라이프>(Toronto Life)에 실린 임현수 목사의 “나는 919동안 북한의 감옥에 갇혔습니다”라는 제목의 두번째 번역글입니다.  - 편집자주

그들은 동일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했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 동안 수행해온 자선 사업에 관해 이야기했지만, 그들은 듣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캐나다 정부 대표와의 대화를 요구하는 것이 위험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할 수있는 일은 불행이 곧 끝날 것을 기도하는 것외에는 없었습니다.

매일 점심과 저녁 식사 때 경비원은 문에 있는 슬롯을 통해 그릇을 밀었습니다. 밥은 거의 항상 흙으로 얼룩 져 있었고, 자갈들을 골라내야 했습니다. 저는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는 손으로 그것을 먹어야 했습니다. 평소 고혈압으로 고통을 겪었지만, 그것에 대해 할 수있는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경비원이 제 방에 뜨거운 물통을 떨어뜨려주면 그것으로 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힘든 부분은 지루함이었습니다. 때로는 1 분이 1 시간 처럼 느껴졌습니다. 저는 아름다운 아내, 금영 씨를 종종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한국의 한 성경 공부에서 수십 년 전에 만났습니다. 20 여명이 모여, 기도하고, 먹고, 기타를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날씬한 소녀가 간식을 먹으면서 제 눈을 사로 잡았고, 저는 그녀가 제 선생님의 시누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떠날 때 그녀는 따뜻하게 미소 지었습니다. "또 오세요." 그녀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교회에 나가기 시작했고, 봉사 한 후에는 가까운 공원에서 산책을 했습니다. 6 개월 후, 저는 일반 보병에 배치되어 3 년의 군복무를 시작했습니다. 금영과 저는 편지를 써서 연락을하고, 서울로 돌아 왔을 때 결혼했습니다. 7 년 후 우리의 아이인 제임스를 낳았습니다.

가족에대한 생각은 저에게 평화를 주었고, 제 마음을 추스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때로는 종이와 연필 이 허락되어 찬송가를 쓰곤했습니다. 저는 몇몇 책을 요청했고, 경비원들은 김정일과 그의 아버지 김일성의 전기를 저에게 가져왔습니다. 경비원들은 그 책이 저를 세뇌시킬 수 있기를 바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것들은 그들의 신격화에 대한 반감을 심화시켰을 뿐입니다.

임현수 목사 (사진: CBS 영상 갈무리)

'노동수용소 종신형...수감번호 36'

약 1 년 후, 나는 입장을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북한당국은 제가 죽을 때까지 이곳에 가두어 둘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저는 캐나다 정부로부터 어떠한 소식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제가 어디에 있는지, 또는 살아 있는지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생존의 가장 좋은 길은 그들의 주장에 동의하며, 그들이 저에게 자비를 보이기를 희망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들의 터무니없는 기소에 대해  모두 고백하기 시작했습니다.

2015 년 12 월 15 일, 두 명의 경비원이 저를 감옥에서 나오게 했습니다. 저는 316 일 동안 감옥에 잡혀있었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검은 색 재킷을 입히고 눈가리개를 감고 법원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법정 밖에서 저는 재판을 관람하게 될 캐나다 대표단 4 명과 이야기 할 수있었습니다. "고문 당했어?" 한 남자가 저에게 물었습니다. 저는 고개를 흔들 뿐이었습니다.

저는 화려한 체리우드 왕좌에 앉아 있는 3 명의 판사에게로 인도되었습니다. 북한의 국기가 정면에 걸려 있었고, 조금 떨어져 있던 기자들은 저의 모든 움직임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검사는 저에게 설교를하는 비디오와 다른 문서들을 제시했습니다. 청문회는 1 시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제 변호사는 제가 모든 혐의에 대해 인정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저에게는 말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다시는 북한에 해를 끼치지 않겠습니다"라고 약속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판사가 일반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몇 주가 걸립니다. 북한에서는 즉각적입니다. 판사가 심의 할 때 저는 머리를 숙이고 있었습니다. 판사 중 한명이 "사형을 선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저는  속에서 분노가 일어나는 것을 느꼈습니다.교수형에 처하거나 총살을 당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법정은 조용했습니다. 판사들은 다시 상의하는 듯 했습니다. 그리곤,  형량을 낮춰 평생 노동수용소에서 보낼 것을 명령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하지 않았다. 저는 조금 안도할 수 있었습니다.

경비원은 저를 차로 안내하고 바닥에 머리를 밀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 볼 수 없었습니다. 제가 볼 수있게 되었을 때, 울타리로 둘러싸인 회색의 U 자형 콤플렉스와 벽에 설치된 보안 카메라를 보였습니다. 낡은 수용소 안은 누출 때문에 가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저는 침대, 화장실, 세면대가있는 작은 콘크리트 벽으로 되어 있는 감옥으로 인도되었다. 모기와 진딧물이 떼 지어 다니고 있었습니다. 나는 거의 1 년 만에 침대에서 잘 수 있었지만, 안락함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매트리스는 바퀴벌레에 감염되어 있었고, 그들은 밤에 제 위를 기어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껍질이 딱딱해 맨발로는 죽일 수 없어, 나무 막대기를 사용해 하루에 30여 마리를 죽일 때도 있었습니다.

첫날 밤에, 저는 침대에 앉아 벽을  멍하니 응시하고 있을 때, 분노와 의심,  불확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저를 뒤덮어 왔습니다. 저는 기도를 하고, 울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경구절을 생각하며 마음을 잃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저의 일상은 말그대로 황량했습니다. 오전 6시에 확성기가 모닝콜을 울리면 회색 바지와 자켓을 당길 입었습다. 경비원은 저의 수감번호인 ‘36’을 큰 소리로 부르며,  “결코 집에 가지 못할  것이다. 너는 여기서 죽을거다."고 말했습니다. 아침 식사는 가벼운 흰 빵 6조각과 깡통 커피였습니다. 작업은 오전 8시에 시작되었습니다. 수용소는 아주 낡아, 수돗물은 마실 수 없었고, 불빛은 계속해서 깜박거리고 있었습니다.  40명이 넘는 경호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지만 다른 수감자를 본 적은 없었습니다.

저의 주요 임무는 깊이 1m의 사과 과수원을위한 구멍을 파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를 파면, 또 하나를 파야 했습니다.  저는 항상 경호원들에게 감시 당했고, 어디를 가든 카메라로 감시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허리가 너무 아팠습니다. 때로는 삽이 주어 지기도 했지만, 때로는 손으로 팔 때도 있었습니다. 겨울에는 땅이 얼었지만, 어쨌든 저는 땅을 파야했습니다. 손가락이 너무 아파서 주먹을 쥘 수없는 날도 있었습니다.

저는 오후 6 시경에 수용소로 돌아 갔습니다. 이상하게도, 제가 거하는 감방이 집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적어도 친숙한 곳이 되었습니다. 그곳은 저에게 휴식의 장소였습니다. 점심과 저녁 식사는 항상 같았습니다. 더러운 밥 그릇에 먹을 수없는 찌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한개의 삶은 달걀을 먹었고, 때때로 감자와 소금에 절인 양배추를 주었습니다. 저녁은 외롭지 않은 시간이었다. 오후 8 시부터 10 시까 지 저는 ‘문화의 시간’이라고 불리는 곳에 2 시간 동안 참여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별달리 할 것이 없어 기도하고 하나님께 매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종종 인간미를 느끼게 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경비원 중에는 저에게 친절하고 심지어 고민을 털어 놓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들 중 두 명은 아들과의 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십대 소년들에게는 들어주고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애정을 표현하고, 눈을 마주 치며, 통찰력있는 질문을하라고 충고했습니다. 그게 제 아들 제임스와 함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며칠 후, 그들 중 한 명이 저에게 “당신이 제안한 것을 시도했고, 효과가 있었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임현수 목사가 CNN 방송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 CNN 영상 갈무리)

'캐나다 정부의 노력...자유'
제 몸이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겨울에는 발가락이 보라색으로 변했습니다. 양말을 겹쳐서 신고, 발을 비닐 봉투에 싸서 따뜻하게 유지하려는 했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어느 날 저녁, 저는 몸이 뻣뻣함해져서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원래의 체중의 약 1/3인 50 파운드가 빠져 있었습니다.  저는 무너지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경비원들이 알아 차렸고 저를 병원으로 데려갔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병원들은 치료가 아닌 회복을 위한 공간일 뿐이었습니다. 그들은 유통기한이 지난 진통제를 줄 뿐이었습니다. 혈압계는 제 각각 다른 수치를 보였습니다. 제가 감옥에 다시 보내지기까지 2 개월을 그곳에서 보냈습니다.

저는 그 당시 캐나다 정부가 저의 석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캐나다는 북한에 상주하는 외교관이 없어서, 포로들과 의사 소통하기 위해 스웨덴 외교관에 의지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스웨덴 외교관들을 통해 가족으로부터 몇 통의 편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한국과 중국 전역의 선교사 네트워크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 할 수있는 모든 일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이러한 노력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6 년 1 월, 저는 북한 정부가 이전에 접근 권한을 부여한 CNN 기자 윌 리플리 (Will Ripley)와의 인터뷰를 허용했습니다. 우리는 평양 호텔의 한 회의실에서 만났습니다. 리플리 기자는 북한의 리더십에 대한 견해가 바뀌었는지를 물었습니다. 저는 그렇다고 대답하며, "그들이 지도자들을 너무 많이 개혁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스스로를 신이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리플리는 저에게 “필요한 것이 있는가?”라고 물었고, 저는 성경을 요청했습니다. 저는 아내와 아들이 지켜볼 것을 알았기에 "나는 가족들에게 내가 너무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며 눈물을 흘리며 그들을 다시 만날수 있기를 피력했습니다.  

1 년 후, 2 월에 그들은 저를 호텔에 데려다줬고,  30 분의 전화 통화를 허락했습니다. 경비원은 내 옆에 서서 전체 통화를 들었습니다. 아내는 "사랑해"라고 말했고, 그녀의 목소리는 저에게 희망을 안겨주었습니다.

2017 년 6 월 버지니아대 (University of Virginia)의 학생인 오토 웜비어(Otto Warmbier_는 북한 교도소에서 15 년간의 수감한 후 석방했으나 며칠 후 사망했습니다. 이 사건은 우리 가족이 정부에 압력을 더욱 가할 수 있었으며, 국제적인 항의를 촉발 시켰습니다.

2017 년 8 월 9 일 아침, 평소처럼 땅의 구멍을 파고 있었는데, 경비원이 저에게 멈추라고 명령했습니다. 저를 감방안으로 안내했고, 물건을 챙기라고 했습니다. 성경과 몇 권의 책을 집어 들자, 그들은 저를 차안에 밀어 넣었습니다. 30 분 후, 저는 평양 호텔의 작은 회의실로 끌려 갔습니다. 긴 테이블의 한 편에는 캐나다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그들이 트루도 (Trudeau) 총리와 국가 안보 보좌관 다니엘 진 (Daniel Jean), 그리고  5 명의 다른 대의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북한 당국자 6명이 반대편에 앉아 있었습니다.그때, 한 북한 당국자가 서한을 들고 들어와서 “석방"이라고 소리내어 읽었습니다.

저는  2 년 6 개월 1 주일, 즉 919 일을 감옥에 있었습니다. 저는 호텔 방에서 나오면서 마치 꿈을 꾸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비행기에 안전하게 도착할 때까지, 창 밖으로 북한의 산들이 멀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러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침내 자유였습니다.

임현수 목사가 가족들과 함께 상봉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사진: KBS 영상 갈무리)

우리는 연료를 보급하기 위해 하와이에 잠시 들렀습니다. 저는 한국에 계신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어머니는 뉴스를 통해 소식을 알고 있었고,  그 이후로 울음을 멈추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8 월 12 일 트 렌턴 (Trenton)에 있는 캐나다 군대기지에 착륙했습니다. 가족들은 활주로에서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아내를 껴안고, 아들을 가까이서 보면서 눈물을 주체할 수 없었습니다. 한 살짜리 손녀를 처음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제가 경험했던 가장 순수한 기쁨이었습니다. 간절히 열망했지만, 이렇게 실현될 것은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김치를 곁들여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감옥에서 2,757 끼의 식사 후, 그것은 외계에서나 볼 수 있는  맛이었습니다. 제가 교회로 돌아 왔을 때, 저의 회중들은 환호하고 울었습니다.

오늘날 저의 삶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는 62 세입니다. 건강은 괜찮습니다. 저는 교회에서 사역한 후 이곳에서 은퇴하려 합니다. 이후  미국 선교 사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저는 할 수만 있다면 다시 북한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곳의 사람들은 여전히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허락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왜 내가 제가 겪은 일을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저의 시련에 더 큰 목적을 두고 계신다고 믿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그것은 분명 축복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