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의 허와 실...!
십일조의 허와 실...!
  • 강만원
  • 승인 2018.04.20 06:08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동엽 2019-06-05 10:47:11
http://십일조.com 에서도 설명

잠잠하라 2018-05-17 12:52:16
과거완료는 무슨...
이건 어떻게 설명하시렵니까? These are the things you should do. And you should also continue to do those other things.(ERV) 계속해야 된다잖아요. should also continue to do!!! 그만하라는 게 아니라. These you should practice, without neglecting the others.(GNT) 십일조 행위든 정신이든 무시하지 말라잖아요. 현재형으로. it is right for you to do these... (NIRT) 그게 옳다잖아요. 현재형으로.
성서의 진의 그만 왜곡하고 선동도 그만하고 글 내리세요.

개척교회 목사 2018-05-01 08:31:30
현실목회의 어려움과 재정 자립이 안된 교회의 형편과 처지를 모르고, 그냥 책상앞의 공론으로 들립니다. 각자 믿음의 분량대로 해서 그것으로 최소한 교회의 생존과 유지를 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는지...... 대형교회의 문제는 문제지만 그렇다고 어떻게......

salt n light 2018-05-01 04:51:35
글쓴이의 ["해야 한다"는 현재형이 아니라 "해야 했었다"는 과거완료형 시제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는 명백한 오류입니다.

과거완료시제가 아니라 '미완료'이기 때문입니다.
'미완료'는 과거 어느 시점에서 시작한 동작이 현재까지도 끝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시제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주욱-. 당연히 현재가 강조된 시제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말씀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유효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십일조의 행위와 정신 모두.

제갈량 2018-04-29 08:53:35
십일조, 감사헌금, 건축헌금, 생일감사헌금, 주정헌금 등등 헌금의 종류는 많습니다. 이것에 대한 관점이 중요하겠습니다. 이것을 교회나 목사가 돈을 뜯어가려는 온갖 수단이라고 보는 눈이 있고, 하니님께 이런 저런 이유로 드리는 고백의 표현이라고 보는 눈이 있겠습니다. 강만원 님은 어떤 눈으로 십일조를 바라보면서 글을 쓰셨는지 궁금하군요.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우주의 주인이시고, 우리의 생명과 재물 등의 모든 것의 주인 되심을 믿습니다. 우리의 삶에는 주신 것을 아름답게 관리하는 청지기 역할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저는 당연히 십일조를 성경에 기록된 의무라거나 축복의 필요조건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십일조는 이러한 청지기 적인 고백을 담고 있는 성경에 나오는 제도와 용어를 사용한 하나의 아름다운 헌신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간의 십일조, 어떤 이는 물질에 대해 십의 2조, 3조를 드리는 이도 있습니다. 이토록 우리의 고백은 여러가지의 틀을 입고 존재하는 것인데, 성경적이지 않다거나 시제에 문제가 있다는 등 본질이 아닌 이유를 굳이 애써서 찾아가면서 십일조의 전통을 파괴하려는 의도는 선하다고 할 수 없겠습니다. 교회가 썪고, 목회자가 썪어, 교회가 밉고 목회자가 미워도 이런식으로 모든 것을 싸잡아서 매도하고 파괴하며 혼란을 주려는 행위가 과연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일일지 강만원 기자님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십일조를 포함해서 잘못 쓰여지고 있는지를 잘 확인하고, 십일조라는 헌금의 전통이 생겨난 의미를 잘 가르치는 것이 맞지 괜히 성경을 차용해서 파괴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생일감사헌금은 성경에 있나요? 건축헌금이라는 단어는? 모든 것이 그 마음을 담아내기 위해 생겨난 것입니다.
우리의 하나님께 십의 십조를 드린들 아까울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