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해방 신학의 아버지, 미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정
흑인 해방 신학의 아버지, 미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정
  • 마이클 오
  • 승인 2018.04.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학자 제임스 콘, 버락 오바마 등과 함께 2018년 미국 학술원 신규 회원으로 선정
제임스 콘 교수 <위키피디아>

[미주뉴스앤조이(LA)=마이클 오 기자] 해방신학자 제임스 콘이 미국 학술원 (American Academy of Arts and Sciences)의 2018년 신규 회원으로 선출 되었다. 

미국 학술원은 미국내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이다. 1780년에 설립되었으며,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학술단체 및 연구소로서, 학문분야 뿐만 아니라 기업과 정부 각처 등 다양한 영역의 리더들로 구성되어 있다. 

4900명의 회원과 600명의 외국 명예 회원들 중에는 200명이 넘는 노벨상 수상자와 60명 이상의 퓰리처상 수상자가 있다. 

" The Cross and the Lynching Tree" <구글이미지>

제임스 콘 교수와 함께 선정된 2018년 신규 학술원 회원중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최초의 라티노 대법관 소니아 소토마이어, 영화배우 톰 행크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제임스 콘은 올해 초 그의 최신작 The Cross and the Lynching Tree 로 그래위마이어 상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해방신학이라는 용어를 넓리 알린 인물 중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으며, 150편 이상의 논문과 12권의 저서를 출판하였다. 

그는 기존 백인 중심의 해방신학에 명확한 선을 긋고, 미국의 흑인 및 인종차별 문제에 천착하여 해방신학을 연구하였으며, 흑인 해방신학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현재 뉴욕 유니온 신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제임스 콘의 미국 학술원 회원 선정은 날로 극심해져가는 미국의 흑인 및 인종차별 분위기와 상반되는 결과라고 할수 있다. 

이번 선정으로 인하여 미국내 인종정의와 억압적인 사회 현실에 대한 신학적 논의와 신앙적 실천이 더욱 확대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