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 세습, '한학자' 불러주고 '문선명' 받아 쓰고
통일교 세습, '한학자' 불러주고 '문선명' 받아 쓰고
  • 박지호
  • 승인 2010.09.01 21:0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선명 후계자 지목 과정 적나라하게 담은 동영상 공개돼

English - June 5 Proclamation from hope cheonilguk on Vimeo.

후계 문제로 내홍을 치르고 있는 통일교 문선명 총재가 막내아들인 문형진(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회장) 씨를 '대신자', '상속자'로 세습하는 과정이 동영상을 통해 적나라하게 공개됐다. 해당 동영상에는 내부 갈등을 수습하고 후계자를 공식화하기 위해 문건을 작성하는 과정이 담겨 있다. 부인인 한학자 여사가 문 총재 옆에서 문구까지 일일이 일러주면서 문건 작성을 유도하는 상황도 나온다. 출처를 알 수 없지만 Vimeo란 동영상 사이트에 문제의 영상물이 올라갔고, 안치용  기자가 본인의 블로그(<SECRET OF KOREA>)에 올리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만왕의 왕은 한 분 하나님, 참부모님도 한 분 부모, 만세대의 백성도 한 혈통의 국민이요, 한 천국의 자녀이다. 천주평화통일본부도 절대 유일의 본부다. 그 대신자 상속자는 문형진(막내)이다. 그 외 사람은 이단자며 폭파자다. 이상내용은 참부모님의 선포문이다. 문선명 인." (작성한 문건 내용)

이 문건이 작성하면서 한 여사와 문 총재가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현재 내부 갈등의 심각함과 긴박함을 엿볼 수 있다. 한 여사가 "모든 통일 백성들은 세계선교본부(회장 문형진)에 공문 지시사항만 인정하라는 말을 쓰고 서명하라"고 독촉하자 문 총재는 "왜 자꾸 그래"라며 짜증을 내고, 이에 한 여사는 "지금 현실이 그래서 아이고 참"이라며 걱정스런 표정으로 한숨을 내쉬는 모습까지 담겨 있다.

"(생략) …
한학자 / 이거 다 내도 되겠어요? 이건 좀 강하니까. 이것 다 인터넷에 올려요?
문선명 / 올리지.
한학자 / 세계선교본부 회장 말만 들으라는 말은 안 하시겠어요? 그게 아버지 말씀 아녜요? 모든 선교국은 모든 통일 백성들은 세계 선교 본부에 공문 지시사항만 인정하라는 데 사인하는 건 싫으세요? 인터넷에 올리면 아무 하자가 없어요. 식구들이 알면 현진(3남)이말 안 들어요. 세계 선교본부를 좀 세워주시라고…….
문선명 / 그렇게 하는 거야 전부다. 여기 다 여기 들어가 있어. (중략)
한학자 / 그러니 세계선교본부에서 나가는 공문만 백성들은 믿어라.
문선명 / 왜 자꾸 그래? 응?
한학자 / 아니 설명이 그렇게 되는 거죠? 아니 그 한마디가 중요한 것 같아서요. 선교 본부를 인정을 안 하니까 그걸 좀 살려주시라는 거죠.
문선명 / 아 인정이고 뭐야. 형진이 본부에다 여기 다 문형진인데 허허.
한학자 / 아니 근데 지금 현실이 그래서 아이고 참.
(생략)…"

▲ 한학자 여사가 문선명 총재에게 쓰도록 한 문서. (출처 : 통일그룹 홈페이지)
신도들을 지칭하는 듯, 한 여사는 '백성들'이란 표현을 종종 썼다. 마치 한 왕국의 왕권을 세습하는 듯한 장면이 연출됐다. 막내 문형진 씨로 보이는 남자가 문 총재와 한 여사와의 대화를 안절부절하며 지켜보는 것도 고스란히 화면에 담겼다. 이들 모두 통일교 내부에서는 신적인 존재들이지만, 내부 권력 다툼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초조해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문형진 씨는 지난 2008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회장에 취임한 이후 사실상 통일교의 핵심에 해당하는 종교 부문을 이끌어왔다. 문 총재는 작년 2월에 열린 구순 잔치를 통해 권력 승계를 마무리하고 3남 문현진 씨가 UCI 그룹 회장을, 4남 문국진 씨가 통일그룹 경영을, 막내 문형진 씨가 종교 분야를 나누어 맡으며 순조롭게 권력 이양이 되는가 싶었다.

하지만 지난 6월부터 사실상 3남인 문현진 씨와의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했고, 막내아들을 위해 문 총재 내외가 내부 단속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카이멜 2010-12-23 15:16:25
종교언어로 사용하자니..다른 사람이 이해를 못하고 인정을 하지 않으려고하니..세상 언어로 문서화로 남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른 종파나 계파로 나누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 같습니다만,, 죽고나면 천파 만파로 나뉠겁니다. 이것이 자연의 순리이며 모든 종교는 말세를 맞이할 것입니다.

-_- 2010-09-18 00:59:18
문씨는 거의 치매수준....

pem560 2010-09-03 15:57:01
사람으로 교주는 있을수 없다 많은 사람을 망하게 하는 지름길오 인도하는 거짓의 아비 마귀의 일이다.

pem560 2010-09-03 15:54:03
이단의 특징은 성적으로 문란하다. 사단은 나라를 더럽게 만들기 때문 입니다.
자녀의 수천대의 복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 이시다.이단의 자녀들은 아버지가 종교의 창시자이게에 거짓인지 사실을 제일 잘알기에 아버지를 칭찬할수가 없고 대물림을 할수 없는 것이다.진실된 자들은 아버지를 칭찬하는것과 반대되는 것이다.

청평 2010-09-02 18:17:31
이것으로 후계자문제는 깔끔하게 정리!
문선명선생님의 결단력에 존경을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