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교회를 찾는 7가지 방법
진보적 교회를 찾는 7가지 방법
  • 양재영
  • 승인 2019.04.23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라는 단어는 라틴어 religare, 즉 ‘함께 묶는다’는 뜻으로부터 유래했다. 생물학자, 인류학자, 사회학자들은 모두 "인간은 서로 교제하고 함께할 때 최고의 기쁨을 누리는 사회적 존재이다"고 한다. 물론, 다른 사람들과 일정정도 거리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내성적인 사람도 있다. 하지만, 내성적인 내 친구도 교제를 즐기고, 그것으로부터 발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수가 함께하면 힘을 발휘한다. 로자 파크스(Rosa Parks)도 혼자서 인종차별을 끝낼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런 일에는 자주 만나 기도하고, 예배를 드리고, 워크숍을 개최하고, 트레이닝과 포럼 등등의 조직화된 영적 노력이 필요하다.

전도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혼자보다는 둘이 더 낫다. 두 사람이 함께 일할 때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 하나가 넘어지면, 다른 한 사람이 자기의 동무를 일으켜 줄 수 있다. 그러나 혼자 가다가 넘어지면, 딱하게도, 일으켜 줄 사람이 없다.

또 둘이 누우면 따뜻하지만, 혼자라면 어찌 따뜻하겠는가? 혼자 싸우면 지지만, 둘이 힘을 합치면 적에게 맞설 수 있다.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4:9-12, 새번역성경)

그러나, 잠언은 단지 함께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함도 지적한다.

“쇠붙이는 쇠붙이로 쳐야 날이 날카롭게 서듯이, 사람도 친구와 부대껴야 지혜가 예리해진다.”(27:17)

물론, 모든 교회가 똑같은 것은 아니며, 언제나 최고인 것은 아니다. 나쁜 교회는 분명 존재한다.

‘영성’(Spirituality)은 하나님을 향한 개인적 수행이다. 반면, ‘종교’(Religion)는 다른 사람과 영성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진보적 교회는 기독교가 최선이 되도록 주류교단 내에서 개혁운동을 주도한다. 이들은 ‘영성’과 ‘종교’ 중 하나만을 강조하지 않고, 둘 다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면, 나는 트럼펫을 다운타운 다리 밑에서 혼자 연주하기를 좋아하지만, 또한 나는 오케스트라와 밴드에서 다른 사람과 같이 협연하는 것도 즐긴다.

‘영성’과 ‘진보’를 함께 추구하는 진보적 교회를 찾고 싶다면, 다음 7가지 팁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1. 당신 지역에서 ‘진보적 교회’를 구글링 해볼 것을 권한다.

2. 당신 지역에서 ‘동성애 환영 교회’를 구글링 해볼 것도 권한다.

3. http://www.gaychurch.org 를 방문해봐라. 이곳에서 LGBTQ 친화적 교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이 교회들은 동성애들만을 위한 교회가 아니다. 오히려, 일반 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LGBTQ 커뮤니티를 받아들이고, 환대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 회중들이 진보적 기독교 신학을 수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4.  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길 권한다.

그곳에서 당신은 그들의 신앙과 도덕적 헌신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핑크색 삼각형(pink triangle, 동성애 상징) 이나 무지개(rainbow) 깃발 상징 등을 발견할 수도 있다.

5. 다음의 교단을 확인하는 것도 좋다. 이 교단들은 일반적으로 진보적 교단으로 간주된다.

연합그리스도교회(UCC, United Church of Christ), 미국장로교(PCUSA), 제자회(DOC, Disciples of Christ), 미국복음주의루터교(ELCA, The Evangelical Lutheran Church in America), 미국침례교회(ABC, American Baptist Churches), 퀘어커와 성공회, 그리고 일부 연합감리교회(UMC) 등이다.

6. 기존 교회들을 한번 이상 방문해보길 권한다.

한 번 이상 방문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되고, 자기가 원하는 교회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배우자나 파트너를 찾을 때와 마찬가지로 ‘완벽한 교회’는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교회에는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음으로 최선을 얻으려는 사람들로 가득차 있다. 당신이 그들로부터 ‘은혜’를 받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먼저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라.

또한, 진보적 교회를 찾는 사람들은 신학, 설교, 환대와 커뮤니티를 중요시하지만, 종종 오래된 예배 스타일과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표하곤 한다. 하지만, 25년 이상 오래된 스타일 등을 통해 진보적 교회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7. 진보적교회를 찾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럴 경우, 가장 ‘진보’에 근접한 교회를 찾아 변화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진보적 교인들을 위한 가정교회나 그룹을 찾는 것도 좋다. Progressivechristianity.org 를 방문하면, 당신 주변의 진보적 기독교인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펠로우쉽이나 파라처치(parachurch) 중 하나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을 한번 검색해보길 바란다. Kissing Fish:christianity for people who don’t like christianity, The God Article, Christians Tired of Being Misrepresented, 그리고 Unfundamentalist Christians

이글은 콜로라도 대학교 웨슬리 재단을 담당하고 있는 연합감리교회 목사이자 Kissing Fish:christainity for people who don't like christianity의 저자인 로저 올시의 글을 번역, 재편집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