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은 죄가 없다.
황교안은 죄가 없다.
  • 지성수
  • 승인 2019.05.26 04: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의 불교 행사 참여 태도 때문에 말들이 많았다. 한 마디로 “그럴려면 왜 갔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황교안은 바보가 아니다. 그는 광주에 매 맞으려고 가는 것처럼 그럴려고 간 것이다. 자신의 결연한 신앙의 자세로 보수 기독교인을 결집 시키는 효과를 기대했을 것이다. 영남, 보수 기독교의 결집으로 자기 떡이 굳어지기를 기획한 것이다. 정치인으로서 자기가 얻을 표, 얻지 못할 표를 계산하는 것은 기본적인 산수이다. 그는 통합이 아니라 분열을 원한다. 분열해서 보수세력이 살아 남는 길을 택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공은 보수 기독교에 넘겨졌다. 비난을 받으면서도 결연한 신앙적 자세를 유지하는 황교안을 지지해 줄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안 봐도 비디오이다. 이승만 장로, 김영삼 장로, 이명박 장로에 이어서 황교안 전도사 덕분에 한국 보수 기독교는 또 한 번 시험을 당하게 되었다. 결과는 보수 기독교의 한계는 명확하기 때문에 이 시험을 이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한국 문화에서 체면은 지켜야 하는 방어적 의미가 있고 눈치는 끼어 들어가는 공격적 의미가 있다. 상급자나 나이 든 사람은 하급자나 젊은이들에게 권위에 흠이 되거나 약점을 잡히는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언행을 조심해서 ‘체면을 지켜야’하고 한다면 아래 사람이 윗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을 ’눈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때로는 아랫 사람이 눈치 없이 놀아서 윗 사람의 체면이 깍이게 하는 경우도 있다. 30 여년 전 양구에서 목회할 때에 평소에 사병들의 정신무장 교육에 공로가 많다면서 사단장이 식사를 초대해서 갔었다. 그런데 식사 후 해프닝이 벌어졌다.  식사를 마치고 사단장과 장교 식당 현관을 나서는데 사단장 운전병이 20m 정도 떨어진 차를 끌고 식당 현관으로 오려고 했다. 아마도 평소에 사단장이 현관으로 나오면 차가 정확하게 대기하고 있도록 되어 있던 모양이다. 현관에서 나를 배웅하는 입장인 사단장은 차를 끌고 오려는 운전병에게 순간적으로 얼굴을 찡그리면서 왼 손으로 오지 말라고 신경질적인 제스처를 보냈다.

아마도 사단장은 짧은 대화 중에서도 내가 어떤 종류의 인간인지를 파악하고는, 평소처럼 차가 자기 발 앞에 대령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싶지 않았던 것 같았다.

그런데 이런 상황이 30년 후에 똑같이 재현 되었다. 울산에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 위원장과 식사를 하고 위원장이 나를 배웅하기 위해서 호텔 현관으로 나섰을 때 위원장은 주차장에서 자기를 향하여 다가오는 승용차에게 오지 말라고 손사래를 치는 것이었다. 나는 그제야 현대중공업 노조 위원장은 운전기사 딸린 승용차까지 제공 받는 자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나에게 자기가 운전사 있는 승용차를 타는 입장이라는 것을 보이고 싶지 않았던 것 같다. 체면은 꼭 올려야 사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에 따라서 적당히 내려야 살 때가 있는 것이다.

이번 경우는 황교안이 예수의 체면을 크게 깍이게 만든 경우라고 하겠다.

아니나 다를까? 위의 내용을 어떤 매체에 실었더니 달린 댓글이다.

정치인이 개나 소나 표를 얻기 위해 본심을 감추고 합장하는 짓거리를 단호하게 거부하고 나를 찍을 사람만 찍어라고 하는 황교안의 배짱이 마음에 든다.

나는 처음에 황교안이란 자가 정치에 얼굴을 내밀었을 때 뭔 샌님처럼 생긴 세상물정 모르는 법률공학자가 기어 나오는가 하고 탐탁지 않게 생각했는데... 이번 조계종 합장거부사태로 그를 다시 보게 되었다. ‘아닌 것은 아닌 것이고 긴 것은 긴 것이다.’라는 그 자세가 마음에 든다. 황교안은 대통령감이다.

어떤가? 이쯤 되면 납량특집급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에스더 2019-05-27 02:31:22
납량특집이라니... 뭐가 납량특집이란 건가!
그럼 합장하고 부처에게 절을 했어야 한단 말인가?
또 예수님께서 체면이 깎인다니...
상대방에 따라 적당히 내려야 살 때가 있다고 쓴 기자의 생각이 놀랍고 소름 끼친다.
상대에 맞춰 적당히 사는 게 아니라 당당하다면 자기의 소신대로 사는 것이지. 예로 든 비유가 비겁하고 비굴한 내용을 들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비하하지 말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