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 브레아 나침반교회, '교회 분립 및 건물 매각' 부결
O.C. 브레아 나침반교회, '교회 분립 및 건물 매각' 부결
  • Michael Oh
  • 승인 2019.10.04 00:17
  • 댓글 8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M=마이클 오 기자] 나침반교회가 지난 6개월간 겪었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건물 매각 및 분립' 안이 부결되었다.

캘리포니아 브레아 지역의 중형 한인 교회인 나침반교회는 지난 일요일 (9월 29일) 교단 전권위원회의 감독 아래 공동의회 투표를 진행하였다. 결과는 찬성 112표, 반대 175표로 교회 건물 매각 및 분립 안이 부결되었다.

공동의회 투표 집계
공동의회 투표 집계

교인들, 섣부른 분리보다는 갈등 해결에 더 노력을

교회 매각 및 분립 안은 지난 4월부터 표면화된 교회 내 갈등이 해결되지 않자 차선책으로 제시된 방법이었다.

하지만 투표 전부터 매각 및 분립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민경엽 담임 목사를 비롯한 상당수의 교인은 매각 및 분립을 받아들이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평신도소통위원회를 비롯한 비교적 젊은 층에 속하는 교인은 반대 의견을 내었다. 갈등의 근본적인 해결과 회복이 아닌 분립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교회 관계자의 제보에 따르면 투표 전에는 찬반 양쪽 130표가량이 있으며, 결과는 10표 차이 안에서 결정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투표 결과는 예상과 달리 전체 287표 중 175의 반대표가 나왔고, 모두 놀라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제보자는 "교회의 안정도 좋지만, 이를 위해 교회를 쪼개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예상 밖의 투표 결과에 매각 및 분립을 반대하던 교인은 안도감과 함께 기쁨을 표현하였고, 찬성을 주장하던 측은 결과를 받아들인 채 묵묵히 자리를 빠져나갔다고 한다.

나침반교회 갈등

나침반교회의 갈등은 올해 4월, 전 교인이었던 L 집사가 민경엽 목사와 갈등을 겪다가 소송을 걸면서 시작되었다. 소송 이유는 ‘명예 훼손’(민경엽 목사)과 ‘회계와 배임’ (민경엽 목사, 나침반교회)이었다. (본지 기사 참조)

사태가 조기에 수습되지 않자 갈등은 다수의 교인과 목사 사이로 번졌다. 교회 관계자는 소송과 중재 과정에서 민경엽 목사의 사과와 재정 의혹 해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당회는 지난 5월 3개월 안식 기간을 권고하였고, 민경엽 목사는 이에 응하여 8월 초까지 교회를 떠나 있었다. 하지만 교회는 3개월간의 휴지 기간에도 불구하고 갈등을 회복하지 못한 채 민 목사의 복귀를 맞이하게 된다. 민경엽 목사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민 목사가 주재하는 예배를 거부하고 따로 예배를 드리게 되고, 거듭되는 갈등으로 인해 상당수의 교인은 교회를 떠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교회는 심각한 재정난을 겪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속 교단 미국장로교회(PCA)는 수습위원회를 파견했으나, 교회는 당회의 요청이나 허락이 없었다는 이유로 거부하였다. 이에 교단은 전권위원회를 파견하게 되고 곧바로 교회 매각 및 분립에 돌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앞으로의 향방은?

나침반교회는 일단 차선책으로 제시된 교회 매각 및 분립을 부결시킨 상황이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일이 많다. 그동안 갈등으로 불거졌던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한 규명, 갈라졌던 교인의 관계 회복, 그리고 교회와 민경엽 목사와의 관계 재설정 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권위원회의 행보가 주목된다. 전권위원회의 개입과 함께 당회는 해산되었고, 갈등 해결은 이들의 손에 맡겨졌기 때문이다. 교회 관계자에 따르면 교인들도 전권위원회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기자는 민경엽 목사에게 이번 투표 결과에 대한 소감과 함께 사태 해결을 위한 계획을 문의하였으나 현재까지 응답이 없는 상태이다. 추후 답변이 오는 대로 민경엽 목사의 의견을 추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후감 2020-08-27 01:36:05
8.23.2020
교회 창립 22주년을 맞이하며 마음이 착잡하다고 하며 현재 교인들과 영적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한다. 함께 영적 전쟁을 잘 치르고 견디면 찬란한 승리의 영광을 안게 될 것을 믿는다고도 한다.

도데체 무엇이 승리의 영광일까? 6백만불의 사나이? 아니면 교회 이전시 사고팔고를 담당했던 사람과 다시 한번 “함께” 용케도 살아남았다고?
제자훈련후 떠나간 수많은 교인들, 돈문제로 문닫은 한국학교, 여전히 쓸쓸한 EM 그리고 텅빈 주일학교와 중고등부.
도데체 M이 말하는 장년 사역의 부흥과 하나님의 많은 은혜가 무엇인지. “M과 함께 믿음의 동역자”라고 불릴까봐 부끄럽지는 않을까?
전쟁은 모두에게 깊은 상처를 남긴다.특히 전쟁을 일으킨 사람에게.

독후감 2020-08-27 00:43:55
한국 사랑제일교회와 관현한 확진자가 930명이 넘자 한국기독교장로회가 총회 이름으로 성명서를 냈다.
"하나님 앞에 죄송하고 세상 앞에 미안하다"며 코로나19 재확산에 교회 책임이 있다면서. 그리고 전광훈 목사가 이번 일에 책임을 져야 하고 "교계에서 추방해야한다"고 했다. 현재 교회 운영 제도로는 교단 차원에서 목사직을 박탈할 순 있지만, 개신교 전체에 힘을 발휘할 제재 기구가 없다 보니 쫓겨난 목사가 다른 교단을 만들어 활동해도 막을 방법이 없다고 했다. 불량품을 걸러낼 수 있는 장치가 없는 거라고.

하나님 앞에 죄송하고 교인 앞에 미안해하는 양치기는 나침반에 없다. 적은 믿음도 사라지게 하고 교회를 떠나게 하고 오랫동안 한교회를 섬기던 수많은 사람들을 뿔뿔히 흩어지게 하는 양아치만 존재할뿐.

흑비 2020-07-21 02:31:19
‘근묵자흑 근주자적’(近墨者黑 近絑者赤) 인주를 가까이 하면 빨갛게 물들고 먹을 가까이 하면 까맣게 물든다.
인생의 삶은 내가 가까이 하는 것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이 땅의 것에 집착하다 돈에 눈이 어두워져 믿음을 잃고.
욕심을 부리며 하나님이 원치 않는 방법을 고집하며 불순종하게되고.
그것이 죄가 되고 결국은 사망을 낳는다.

똥파리가 다시 몰려와 똥밭에서 같이 구르며 악취를 내뿜고 주위에 악한 영향을 주고있다.
끼리 끼리 자알 논다

독후감 2020-07-21 00:21:13
7월 12일 주보를 보니 신민요 각설이 타령 노래가 나온다

들어왔네 들어왔어
각설이가 들어왔네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돈 한푼에 팔려서
각설이로만 나섰네
시끄럽다 각설아
한 푼받고 물러가거라

독후감 2020-04-06 01:29:15
오정현목사의 단점을 서술한 오갓뉴스발췌
3. 지능적인 거짓말로 사람들을 잘 속인다.
4. 쓸데없는 고집을 부리다 일을 망친다.
5.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
6. 소통할 줄 모른다.
7. 하나님의 맘과 예수를 잘 모른다.
8. 자기 욕망과 하나님의 뜻을 구별 못한다.

어째 누구랑 비슷허다. 같은 밭에서 나온 열매라 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