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 브레아 나침반교회, '교회 분립 및 건물 매각' 부결
O.C. 브레아 나침반교회, '교회 분립 및 건물 매각' 부결
  • Michael Oh
  • 승인 2019.10.04 00:17
  • 댓글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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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M=마이클 오 기자] 나침반교회가 지난 6개월간 겪었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건물 매각 및 분립' 안이 부결되었다.

캘리포니아 브레아 지역의 중형 한인 교회인 나침반교회는 지난 일요일 (9월 29일) 교단 전권위원회의 감독 아래 공동의회 투표를 진행하였다. 결과는 찬성 112표, 반대 175표로 교회 건물 매각 및 분립 안이 부결되었다.

공동의회 투표 집계
공동의회 투표 집계

교인들, 섣부른 분리보다는 갈등 해결에 더 노력을

교회 매각 및 분립 안은 지난 4월부터 표면화된 교회 내 갈등이 해결되지 않자 차선책으로 제시된 방법이었다.

하지만 투표 전부터 매각 및 분립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민경엽 담임 목사를 비롯한 상당수의 교인은 매각 및 분립을 받아들이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평신도소통위원회를 비롯한 비교적 젊은 층에 속하는 교인은 반대 의견을 내었다. 갈등의 근본적인 해결과 회복이 아닌 분립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교회 관계자의 제보에 따르면 투표 전에는 찬반 양쪽 130표가량이 있으며, 결과는 10표 차이 안에서 결정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투표 결과는 예상과 달리 전체 287표 중 175의 반대표가 나왔고, 모두 놀라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제보자는 "교회의 안정도 좋지만, 이를 위해 교회를 쪼개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예상 밖의 투표 결과에 매각 및 분립을 반대하던 교인은 안도감과 함께 기쁨을 표현하였고, 찬성을 주장하던 측은 결과를 받아들인 채 묵묵히 자리를 빠져나갔다고 한다.

나침반교회 갈등

나침반교회의 갈등은 올해 4월, 전 교인이었던 L 집사가 민경엽 목사와 갈등을 겪다가 소송을 걸면서 시작되었다. 소송 이유는 ‘명예 훼손’(민경엽 목사)과 ‘회계와 배임’ (민경엽 목사, 나침반교회)이었다. (본지 기사 참조)

사태가 조기에 수습되지 않자 갈등은 다수의 교인과 목사 사이로 번졌다. 교회 관계자는 소송과 중재 과정에서 민경엽 목사의 사과와 재정 의혹 해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아쉬움을 전했다.

당회는 지난 5월 3개월 안식 기간을 권고하였고, 민경엽 목사는 이에 응하여 8월 초까지 교회를 떠나 있었다. 하지만 교회는 3개월간의 휴지 기간에도 불구하고 갈등을 회복하지 못한 채 민 목사의 복귀를 맞이하게 된다. 민경엽 목사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민 목사가 주재하는 예배를 거부하고 따로 예배를 드리게 되고, 거듭되는 갈등으로 인해 상당수의 교인은 교회를 떠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교회는 심각한 재정난을 겪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속 교단 미국장로교회(PCA)는 수습위원회를 파견했으나, 교회는 당회의 요청이나 허락이 없었다는 이유로 거부하였다. 이에 교단은 전권위원회를 파견하게 되고 곧바로 교회 매각 및 분립에 돌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앞으로의 향방은?

나침반교회는 일단 차선책으로 제시된 교회 매각 및 분립을 부결시킨 상황이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일이 많다. 그동안 갈등으로 불거졌던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한 규명, 갈라졌던 교인의 관계 회복, 그리고 교회와 민경엽 목사와의 관계 재설정 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권위원회의 행보가 주목된다. 전권위원회의 개입과 함께 당회는 해산되었고, 갈등 해결은 이들의 손에 맡겨졌기 때문이다. 교회 관계자에 따르면 교인들도 전권위원회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기자는 민경엽 목사에게 이번 투표 결과에 대한 소감과 함께 사태 해결을 위한 계획을 문의하였으나 현재까지 응답이 없는 상태이다. 추후 답변이 오는 대로 민경엽 목사의 의견을 추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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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날씨 2019-10-17 00:31:48
미주리침례교연맹의 노리스 스미스 목사는 ‘떠날 때가 언젠인가” 첵에서 그때를 알수 있는 10가지 고려사항을 제시했다.그중 하나가 “교회내 갈등”이다.교회가 분열되고 교인간 화합을 방해한다면 사직도 선택중 하나다. 잘못의 책임소재를 떠나 갈등은 교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어렵다 .

또 한가지는 “품행을 자가 진단해야한다.거짓말과 사기,착복등 교인들의 신뢰를 깨는 행위를 벌였다면 떠나야 한다고 했다. 더이상 리더쉽이 지지받지 못하고 있으니 새 출발이 본인이나 교회를 위해 바람직하다. 담임목사가 물러날 때를 냉정하게 판단하지 못한다면 그 파장은 교회의 존립 자체를 뒤흔들수 있다.

목사는 한 교회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끝났다는 걸 직관적으로 느낀다.

흑비 2019-10-16 03:51:25
양보(讓步) 제 주장을 굽혀 남의 의견을 따름
십자가 신앙은 양보의 신앙이다. 인간에게 죄를 묻지않고 예수님이 대신 십자기를 지셨다. 예수님은 힘이 있으셨지만 묵묵히 십자가 형을 받으셨다. 양보란 눈앞의 작은 이익을 포기하고 그보다 더 큰 화평, 화목을 얻겠다는 결단이다.
이삭은 화평을 최고의 가치를 두어 우물을 여러번 블레셋사람들에게 양보했다.이를 본 블레셋 지도자는 ‘이삭은 분명 하나님과 함께 하는게 분명하다’라고 했다. 아브라함은 조카 룻에게 먼저 땅을 선택하라고 양보하고 축복했다.예수님의 리더십은 섬김과 희생이다.
목사가 평생 목회 하려면 삶을 통해 생활목회를 보여 줘야 한다고 한다. ‘나는 목사다운가’ 돌아보라
“화평을 위하여 양보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리라”(마5:9)

흑비 2019-10-15 03:40:22
상우양심(尙有良心)아직은 양심은 남아있어 바르게 인도할 여지가 있음
베드로후서는 양심은 하나님을 찿아가는 과정이라 했다.또한 신앙이 살아 숨쉬고 있는 장소가 양심이다.모든 성도처럼 목사도 왕 같은 제사장이라 불리우고 싶다면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처럼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며 자신을 ‘산제사’로 드릴 수 있어야 하지않을까.교회를 섬기기 위해 겸손의 멍에를 매고 탐심과 재물을 십자가에 못박아야하지 않을까.실천이 따르는 참된 믿음을 가지고 말씀에 순종하여 끝까지 정직하고 진실해야 되지않을까.당신이 무엇을 하려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말길.그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니.하나님의 불꽃같은 눈을 두려워 하고 하나님의 세밀한 음성에 양심의 귀를 귀울이길.“지금 나의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있습니다’-루터

답답 2019-10-13 01:49:50
세례 요한이‘독사의 자식들아!’라고 욕설을 퍼부었던 대상은 회개를 거부한 자들이 아니라, 자신들이 이미 회개했다면서 요한의 세례를 받기 위해서 요단강을 찾은 자들이다. 그러나, 요한은 회개했다고 주장하는 자들에게 무턱대고 세례를 주기 전에 회개의 뚜렷한 증거를 먼저 보이라고 그들을 엄히 질책했다.
진정한 회개에는 반드시 변화의 열매가 나타난다.교회에서 죄를 엄히 다스려야 하는 주의 종이라면 자신의 죄에 대해서 구차한 변명일랑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해서 숨김없이 인정하고, 즉각 죄에서 돌이키는 결단이 필요하지 않은가.
회개하지 않은 더러운 영혼으로 감히 주의 말씀을 입에 담는 자는 주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가증한 죄인이다.강만원)

답답 2019-10-13 01:44:24
목사가 회개하지 않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하나님을 무서워하지 않는 그들이 굳이 머리 숙이고 첨회하면서 '초라하게' 회개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이미 '교인'이라는 이름으로 추종자들이 있다. 목사가 잘못을 저지르면 , "더욱 크게 쓰시려고 하나님이 시험하시는 것이다"라고 오히려 마음을 다해 목사를 섬기고, 어쩌다 목사가 눈물이라도 흘리면 감동에 겨워 따라서 눈물짓는 교인들이 온 마음을 다해서 목사를 추종하고 있는데 굳이 구차하게 행동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목사를 황제로 모시는 개교회주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한국교회에서 영성을 기대하는 것은 말그대로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
(강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