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사로잡은 복음, 누구의 복음입니까?
당신을 사로잡은 복음, 누구의 복음입니까?
  • 이재근
  • 승인 2019.11.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근 목사 영상 칼럼 [오픈 마인드]

풍성한 삶을 향한 믿음의 마음 열기! 실리콘밸리 iChurch의 오픈마인드 입니다. Deep Impact, 1998년 개봉돼 화제가 된 SF 재난 영화입니다. 우주에서 날아온 직경 11㎞의 돌덩어리, 지구 표면에 만들어낼 강력한 충격을 막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이 그려진 작품이었는데요. 

Deep impact를 생각할 때면 저는 복음 역시 impact, 충돌과 그로 인한 충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적어도 예수님 당시 사람들에겐 예수의 복음은 충격이었지요. 왜 그랬을까요? 사실 당시 사람들에겐 너무나 당연시되던 또 다른 복음이 있었습니다. 바로 충성과 세금을 바쳤던 로마 황제의 복음이었죠. 그 복음은 심지어 황제를 신으로 떠받들게 하는 황제숭배의 신앙으로까지 자라게 합니다. 관련한 옛글을 하나 소개하겠는데요.

“우리 삶의 전부를 주장하며  우리에게 열정과 관심을 보이는 신의 섭리는 아우구스투스를 통해 가장 완벽한 인간 삶의 완성을 주었다. 신은 그를 인간에게 유익을 주는 덕 (virtue)으로 충만케 했으며, 그는 우리와 우리의 자손들을 위한 구원자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다. 그를 통해 전쟁이 그쳤으며, 온 세상에 질서가 생겨났다…. 그 신 아우구스투스의 탄생일은  온 세상을 위한 복음(euangelia)의 시작이었다.” (주전 9년 피리에네 비문 중에서)

놀랍게도 여기서 사용된 유앙겔리아란 단어는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복음이란 단어와 동일합니다. 이번엔 복음서의 한 본문을 함께 볼까요? “그때에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칙령을 내려서 온 세계가 호적등록을 하게 되었는데… 천사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euangelion)을 너희에게 전해준다. 오늘 다윗의 동네에서 너희에게 구주가 나셨으니, 그는 곧 그리스도 주님이시다…가장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pax)로다.” (눅 2:1, 10-14) 

황제의 승리, 황제의 힘과 권력이 복음이었던 당시, 예수님의 탄생이 전한 하나님의 복음은 처음엔 그리 주목받지 못한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복음이라 하기엔 너무나도 작고 연약하게 보였던 예수님의 탄생은 그의 복음전파와 치유사역,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 그리고 부활의 승리를 통해 극적 반전을 이루었고요.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deep impact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예수를 통한 복음을 말할 때마다 사도바울은‘하나님의 복음’(euangelion Theou)이런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롬 1:1) 

제가 사역하고, 살아가는 곳은 실리콘밸리입니다. 애플, 구글, 넷플릭스 등 유력 IT기업들, 탁월한 기술력과 지성으로 무장한 젊은이들이 몰려드는 곳이죠. 이곳엔 실리콘밸리의 복음이 있습니다. 그 복음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네, 성공과 물질, 즉 돈입니다. 그래서 저는 더욱 이곳에 하나님의 복음이 필요하다 믿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여러분 주위를 둘러싼 복음은 과연 무엇인가요? 혹시 2000년 전 로마제국 사람들의 복음, 21세기 실리콘밸리 사람들의 마음을 온통 사로잡은 복음과 별다르진 않나요?  여러분 당신을 사로잡은 좋은 소식, 그 복음은 과연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복음은 특별합니다. 세상의 복음과 차별됩니다. 세상의 능력과 힘의 중심이 되기를 거부하고 오히려 주변의 삶을 살아갔던 1세기 그리스도인들처럼, 하나님의 복음은 우리 주변을 둘러싼 가치를 뒤집어 살게 합니다. ‘Deep Impact,’ 깊고 엄청난 충격일지언정, ‘유앙겔리온 데우, euangelion Theou’, 하나님의 복음 충격은 우리들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가득 채울 것입니다. 오늘의 오픈마인드입니다. 

[이재근 목사]

YouTube: https://www.youtube.com/itvsiliconvalley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iChurchSiliconValley

Homepage: https://www.ichurchsiliconvalley.org 

Email: ichurchsiliconvalley@gmail.com

Phone: 408 655 63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