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감동, 하나님의 악기
성령의 감동, 하나님의 악기
  • 이재근
  • 승인 2019.12.13 0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근 목사의 영상 칼럼 [오프 마인드]

풍성한 삶을 향한 믿음의 마음 열기, 실리콘밸리 iChurch의 오픈 마인드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영감, inspiration에 관해 생각해보려 합니다. 여러분 영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영감은 어디서 시작되는 것일까요?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새롭게 하고 영혼을 울리는 영감에 관해 생각할 때면, 저는 재클린 뒤 프레라는 첼리스트를 떠올리게 됩니다. 

요즘처럼 깊어진 가을 녘, 특히나 어둑어둑한 해 질 무렵에 어울리는 클래식 음악 가운데 ‘재클린의 눈물’ Jacqueline’s Tears이 있습니다. 이 곡은 1960년대, 영국이 사랑한 첼리스트 재클린 뒤 프레(1945-1987)를 애도하는 작품인데요. 원래는 19세기 프랑스 작곡가 자크 오펜바흐 Jacques Offenbach의 미발표곡이었는데, 후에 독일 첼리스트 베르너 토마스 Werner Thomas-Mifune (1941 - )가 이 곡을 발견하고, 자신과 동시대를 살다간 재클린 뒤프레에게 헌정했던 것이지요. 그래서인지 이 첼로 선율은 재클린의 삶처럼 슬프고 동시에 아름답습니다. 

아직도 많은 영국인이 잊지 않고 사랑하는 첼리스트 제클린 뒤프레는 5살에 첼로를 시작합니다. 엘가의 첼로 협주곡 연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그녀의 등장은 유럽 내 클래식 음악계의 변방으로 여겨졌던 영국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는데요. 피아니스트 다니엘 바렌보임과 이른 결혼과 스물여섯에 찾아온 근육경화증으로 이 영국산 장미의 삶은 일찍 꺾여버렸고, 1987년, 마흔둘의 나이로 생을 마감합니다.  

짧았던 연주자의 삶… 하지만 재클린의 첼로와 그녀의 이야기는 여전히 많은 사람에게 삶에 대한 영감을 전해주고 있는데요. 여기서 저는 여러분과 함께 영감, inspiration이 지니는 몇 가지 특징을 짚어보려 합니다. 

여러분! 소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소리로 인한 영감 역시 그러하지요. 하지만 음악이 전하는 영적 감흥은 사실 보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바로 연주자의 몸이 그것입니다. 재클린의 음악적 감흥 역시 그녀가 지닌 육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실현됩니다. 첼로를 누인 어깨, 현을 타고넘는 활을 움직인 손과 손목, 현의 진동과 함께 청중들의 가슴을 울린 크고 환한 미소... 재클린의 연주가 전해온 영감은 눈으로 보이고 만져지는 첼로라는 악기와 그것을 연주한 그녀의 온몸에서부터 시작되어 집니다. 그녀에게 닥친 병마가 더욱 원망스러운 것은, 스러져간 몸과 함께 그녀 안에 잠재된 풍성한 영감마저 사라지게 된 것인데요. 영감은 이렇듯 우리의 몸, 육체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경속에는 하나님의 감동, 성령의 영감이란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성령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아브라함, 모세, 수많은 예언자, 그리고 예수님의 세례와 부활에 이르기까지, 성경 속 사건들과 인물들은 온통 하나님의 감동으로 충만해 있음을 보게 되지요. 

여러분, 여기서 함께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음악적 영감이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의 구체적 움직임을 통해 우리에게 다가오듯, 하나님의 감동 역시 매우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우리에게 임한다는 것을요. 

그래서 하나님의 영감은 이럴 때 역사하세요. 우리 서로 말씀을 나눌 때, 어려움에 처한 이를 위로하고 사랑할 때, 소리내어 주님을 찬양할 때, 한마음으로 기도하고, 주님을 예배할 때, 마치 첼로의 현이 진동을 일으켜 소리를 내고, 그 떨림이 우리 가슴에 물결처럼 와닿듯이, 주님을 향한 우리들의 예배, 찬양, 순종은 그렇게 믿음의 울림, 영적 감동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여러분 새로운 한주, 하나님의 놀라운 영감, 그 영적 진동의 통로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그 영적 떨림과 울림 속에서 주님과 함께 살아가는 기쁨이 무엇인지 넉넉히 누리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오픈 마인드입니다.   

 

[이재근 목사]

아이교회 (i-Church) 담임목사

YouTube: https://www.youtube.com/itvsiliconvalley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iChurchSiliconValley

Homepage: https://www.ichurchsiliconvalley.org 

Phone: 408-655-6310

Email: ichurchus@yaho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