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엄중한 시국에…” 한인교회 가짜뉴스로 몸살
“이런 엄중한 시국에…” 한인교회 가짜뉴스로 몸살
  • 양재영 기자
  • 승인 2020.03.18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러싱제일교회 관련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일부 탈퇴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의혹 불거져
후러싱제일교회가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에 타깃이 되면서 난처해 하고 있다 (사진 후러싱제일교회)
후러싱제일교회가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에 타깃이 되면서 난처해 하고 있다 (사진 후러싱제일교회)

[뉴스M=양재영 기자] 400건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비상상황으로 들어간 뉴욕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가짜뉴스가 돌고 있어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최근 뉴욕 한인사회에서는 후러싱제일교회(담임 김정호 목사)의 한 교인이 코로나19 확진 판결을 받아 교회가 폐쇄될 것이라는 뉴스가 소셜네트워크(SNS)를 중심으로 확산됐다. 이 뉴스는 뉴욕의 라디오 방송국과 영사관 공문이라는 구체적인 출저까지 달고 있어 그 파급효과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뉴욕의 한 교민은 “SNS와 커뮤니티 모임을 통해 후러싱제일교회 소식을 들었다. 출처가 구체적이어서 대부분 믿을 수 밖에 없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후러싱제일교회 목회실은 공식적으로 항간에 떠도는 뉴스는 가짜뉴스임을 분명히 밝혔다. 

목회실은 13일(금) 오후 2시경에 발표한 공문을 통해 “교인이 아닌 분들이 후러싱제일교회 교인들에게 확인시켜주는 형식으로 계속해서 가짜뉴스를 양산하고 있다"며 “뉴욕에 있는 두개 라디오 방송국과 뉴욕 총영사관에 확인했으며, 모두 가짜뉴스임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후러싱제일교회 담임인 김정호 목사 역시 “현재 뉴욕에는 한인 확진자가 한명도 없다. 확진자가 나올 경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ease Control and Prevention)을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가짜뉴스의 출처가 과거 후러싱제일교회에 불만을 가진 몇몇 한인들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뉴욕 교계의 한 목회자는 “일부 교회를 반대해 탈퇴했던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이번 뉴스를 확산시켰다는 제보가 있다”며 “만일 사실이라면, 이런 엄중한 시기에 자신의 사심으로 한인사회 전체를 흔드는 가짜뉴스를 유포한 것은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김 목사 역시 “과거의 사례로 봤을 때 추정되는 바가 있다. 저와 교회를 공격하기 위해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시기에 가짜뉴스에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다"고 밝혔다.

"가짜뉴스, 유포시에도 엄중 책임 물을 것" 

김정호 목사는 ‘500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를  금지한다'는 뉴욕주 행정명령에 따라 지난 8일 까지 오프라인 예배를 드렸고, 15일 부터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다. 그는 "우리 교회는 규모상 한번에 500명 이상이 모일 수 없는 구조이기에 행정명령에 위배되지 않는다. 또한, 기본적으로 이번 결정은 교인들에게 온라인예배를 권하고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하지만 최근 확산 추세를 보이는 상황에 따라 교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염두에 두고 지난 주일부터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고, 목회서신을 통해 그 배경과 방법을 자세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가짜뉴스는 뉴욕뿐 아니라 버지니아 등에서도 나왔다가 현재 잠잠해진 상태이다. 버지니아 지역 한 목회자는 “이 지역 대형교회의 담임목사가 한국을 방문한 후 확진판정을 받았다는 일종의 괴담이 얼마전 교민사이에서 돌았다"며 “이는 교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한인 커뮤니티를 혼란시킬 수 있는 가짜뉴스로 판명되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지역 뿐 아니라, 많은 곳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가짜뉴스가 횡횡하고 있다고 들었다. 지금과 같은 엄중한 시기에 이런 가짜뉴스는 교계 뿐 아니라 미국 전체를 혼란에 빠트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이러한 가짜뉴스에 흔들리지 말고 정부에서 제시하는 예방방침을 준수하며 차분하게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13일(금) 오후에 가진 기자 컨퍼런스를 통해 현 사태를 ‘국가 비상사태'(National Emergency)로 규정했으며, 의료보험과 관련한 규율을 완화하고 병원 관계일을 정부가 직접 지휘하는 등의 구체적 시행 방안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