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6주기 함께 해 주세요"
"세월호 6주기 함께 해 주세요"
  • Michael Oh 기자
  • 승인 2020.04.1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 시민단체 '내일을 여는 사람들' 6년 째 이어오는 세월호 추모행사..올해는 '온라인으로'

 

행사 포스터 (4.16 연대)
행사 포스터 (4.16 연대)

[뉴스M=마이클 오 기자] "4월이면 찾아오는 아픔...벌써 6년, 여섯 번째 봄입니다. 아직도 마음의 멍울은 가시지 않았습니다. 이곳에서도 기억/책임/약속의 4월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세월호 참사 6주기를 함께 나누기 위해 ‘내일을 여는 사람들’이 전하는 초대의 말이다. ‘내일을 여는 사람들’(이하 내여사)은 미주 한인 시민 단체로서 “L.A.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과 미국 사회에 진보적인 가치, 정치 사회 경제의 민주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고민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다양한 집회와 강연회 뿐만 아니라, 독서 모임, 영화 모임, 산행 및 캠핑 모임 등 진행하면서 건강한 교민 사회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내여사는 그동안 L.A.의 여러 진보 단체와 함께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남겨진 숙제를 감당하기 위해 노력했다. 해마다 추모 집회뿐만 아니라 음악회, 마라톤 대회, 토론회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제와 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그 무대를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옮겼다. 한 자리에 함께 모일 수는 없지만 각자 서 있는 자리에서 세월호를 기억하고 그 의미를 나누기 위해 세 가지 행사를 준비했다고 한다. 피케팅 사진/동영상 공유, ‘잊지 않을게’ 노래 부르기, 세월호 엄마 아빠의 이야기와 노래를 담은 북시디 판매 등이다.

오디오북 안내 (사진 내여사)
오디오북 안내 (사진 내여사)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 이철호씨는 세월호 유가족과 진실 그리고 책임에 대해 이야기 했다. 

"국가가 손을 놓고 있는 동안 많은 희생된 지 6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진실은 여전히 장막에 가려있습니다. 오히려, 제1 야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막말을 서슴지 않는 행태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력을 이기며 6년째 싸우고 있는 유가족들에게, 한국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우리들의 작은 목소리와 행동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은 '내여사' 측이 공개한 행사 내용>

[세월호 6주기 함께 하기]
함께 해주세요. 찍은 사진, 동영상을 보내주세요. 모아서 동영상을 만들겠습니다.

- 보내실 곳 : peace21LA@gmail.com (제목은 '세월호 6주기 함께 하기'로)
- 마감 : 4월 13일 (월)

1. 피케팅 사진 / 동영상 
피켓문구는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희생자를 추모하는 글, 유가족을 응원하는 글도 좋습니다. 사진을 찍으셔도 좋고, 짧게 (10~15초) 동영상으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4.16연대가 제안하는 아래 문구를 쓰셔도 됩니다. 
- 세월호참사 희생자-피해자 모독 이제 그만! 
- 대통령-정부 기록물 투명하게 공개하라! 
- 검찰 특별수사단, 세월호 재수사 제대로 하라! 
- 국가가 구하지 않았다.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대통령이 나서라! 
- 문재인 정부는 진상규명 약속을 이행하라! 
- 안전사회로 가는 디딤돌, 4.16생명안전공원 건설하라!

2. '잊지 않을게' 노래 부르기. 
'잊지 않을게'를 부른 동영상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 영상 (youtu.be/cZ3ILiRVia8)을 보시면서 녹화해주세요. 이어폰/헤드셋을 꼭 사용하세요. 

 

[세월호 엄마 아빠의 이야기와 노래를 담은 북시디]

 '노래를 불러서 네가 온다면 - 별이 된 아이들을 부르는 세월호 엄마 아빠의 노래' 세월호 유족과 생존 학생 부모 등으로 구성된 '4·16 합창단'이 부른 노래 가사와 사연을 담은 책과 합창단 노래 10곡을 담은 CD가 나왔습니다.

참여한 분들이 한 글자 쓰면서 울고, 한 음 녹음하고 울면서 만드셨지 싶습니다. 미국 내에서 구입하는게 쉽지 않을 것 같아서 공동구매를 하려고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미리 주문을 해주시면 2~3주후쯤 우편으로 발송해드리겠습니다.

가격은 배송료가 아직 확실하지 않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25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수익금이 생기면 전액 4.16합창단에 기부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https://forms.gle/kSfwNbZ6Jt6qrrG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