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기본소득을 생각할 때 입니다"
"이제 기본소득을 생각할 때 입니다"
  • 진민용 기자
  • 승인 2020.05.07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CK 신학위원회 공동주최로 '기본소득 이야기 마당' 토론회 개최...유튜브로 생중계도
NCCK는 긴급생계자금을 기점으로 기본소득 논의를 본격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토론회 포스터)
NCCK는 긴급생계자금을 기점으로 기본소득 논의를 본격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토론회 포스터)

[뉴스M=진민용] 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신학위원회가 한국시간으로 5월 8일(금) 기독교회관에서 오후 2시 30분 '기본소득 이야기마당'을 개최한다. 협의회는 최근 코로나19의 재난 상황 속에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등 우리 사회의 기본소득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따른 이해를 높이는 차원에서 준비한 것이라고 했다. 

'기본소득의 실현, 가능한가' 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소비자본주의사회에서 인간해방의 도구로 기본소득이 차지하는 위치와 향후 전망을 짚어보기로 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승윤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그리고 류보선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운영위원이 토론자로 나서고, NCCK 신학위원회와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총회, 기본소득 한국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한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유튜브로도 생중계하면서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현장을 관전할 수 있도록 했다.  협의회는 "소비자본주의사회가 초래하는 인간억압상황에 대한 기본소득의 잠재성과 실현가능성을 알아보려 한다" 고 소개했다. 

이야기마당 <소비자본주의와 기본소득>  유튜브 생중계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GiZaHvgO3jE&feature=youtu.be 


1. 주제 : “기본소득의 실현, 가능한가?” -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기본소득의 잠재성

2. 부제 : “기본소득이 소비자본주의에 의해 구속받고 있는 인간 삶을 해방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

3. 취지 : 코로나19의 재난 상황 속에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주장이 일어나는 등 우리 사회의 기본소득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소비자본주의사회에서 인간해방의 도구로써 기본소득의 가능성과 잠재성을 이야기해본다.

4. 공동 주최 : NCCK 신학위원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총회, 기본소득 한국네트워크

5. 주관 : NCCK 신학위원회

6. 목적 : 소비자본주의 사회가 초래하는 인간억압상황에 대한 기본소득의 잠재성과 실현가능성을 알아본다.

7. 일시 : 2020년 5월 8일(금) 오후 2시 30분

8. 장소 :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

9. 진행 :
질문) “기본소득이 인간 해방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NCCK 신학위원회

토론) “기본소득이 주는 고민” / 이승윤 교수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토론) “대한민국의 새로운 상식, 기본소득” / 용혜인 대표 (기본소득당)

전망) “기본소득의 잠재성” / 류보선 교수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운영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