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이 깔아주면 우리는 환영이다"
"남한이 깔아주면 우리는 환영이다"
  • 진민용 기자
  • 승인 2020.05.0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철도 연결사업 추진 상황에 북측 간부들 환영한다는 뜻 밝혀 
북한의 철도는 철로보수를 비롯해 현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 전용열차 (사진=AFP)
북한의 철도는 철로보수를 비롯해 현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해진다 (사진=AFP)

[뉴스M=진민용 기자] 지난달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계기로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복원사업 추진 기념식이 열렸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며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남강릉역에서 강릉역을 거쳐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약 2조8천520억원이다. 이 사업으로 끊어진 동해선 철도가 온전히 연결되면 남북 경제 협력의 기반과 환동해경제권이 구축되고, 국가 물류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또 동해권 관광과 향후 남북관광 재개시 금강산 관광 등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의 유입을 촉진하는 한편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가 향상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가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북 간부들, "남한 자본과 기술로 노후화된 철도 현대화 사업추진 환영한다"

이번 복원사업 추진소식을 전해들은 북한 간부들의 반응도 전해졌다.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는 북한발 소식통의 말을 전하면서 북측에서도 이번 사업에 대부분 환영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데일리NK]는 "북한 간부들은 남측이 노후화된 철도를 현대화 하고 그로인해 수익이 창출된다면 우리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 며 "만약 남측이 인력동원을 요구한다면 우리도 지원할 의사가 있다"고 전했다.  

동해안을 따라 부산에서 함경북도까지 철도가 이어지면 대륙을 횡단하는 열차 노선도 가능해진다 (사진=연합뉴스)
동해안을 따라 부산에서 함경북도까지 철도가 이어지면 대륙을 횡단하는 열차 노선도 가능해진다 (사진=연합뉴스그래픽)

북한 간부들의 분위기도 이념보다는 경제적 측면을 앞세운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들 간부들은 개성공단처럼 남한의 정권이 바뀌면서 상황이 급변하거나 일방적인 철수로 타격을 입었던 사례를 거론하면서 "개성공단은 남한 정권이 바뀌면서 일방적으로 철수를 강행했고, 이 때문에 북측의 인력 지원이나 경제적인 손해가 막심했다" 며 "하지만 철도는 한 번 설치하면 뜯어갈 수도 없기 때문에 남한의 정권변화에 민감하지 않을 것 같아서 안정적이라고 본다"고 했다. 

정작 이들이 우려하는 것은 철도 인근 주민들의 동요다. 한 간부는 "남한철도가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공사를 진행하면 인근 주민들은 사상적인 동요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며 "이 때문에 북한에서는 동해북부선을 내륙쪽으로 옮겨야 한다는 말도 있다" 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통일부가 추진하는 남북철도 사업이 대북제재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동해북부선' 복원사업과 관련, "(사업 구간이) 우리측 지역이기 때문에 미국과 협의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6일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