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한국교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코로나19, 한국교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 뉴스M 편집부
  • 승인 2020.05.14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 서울신학대 김성원 교수 '제1회 창조론 오픈포럼 발제문' # 1

김성원 교수(서울신학대 조직신학)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창조론 오픈포럼에서 ‘코로나바이러스19 사태의 전망과 교회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WHO가 코로나19(Corona Virus Disease of 2019)로 이름 붙인 이번 사태는 여러 측면에서 우리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며 “세계 각국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서 취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생활과 행동양식을 극적으로 바꾸어 놓았고, 집안에 갇혀 살면서 모든 인류는 공습경보에 지하실로 뛰어들던 전시 런던의 심리적 패닉을 경험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 지구적인 비상사태로 인해서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올 변화를 큰 틀에서 예측해보고, 이러한 예측에 기반을 두어 한국의 기독교가 대응해야할 바를 신학적, 시론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창조론 오픈포럼에서 발제한 김성원 교수의 글을 본인의 허락을 받아 1.2부로 나눠 게재한다. 아래는 1부. 편집자 주. 

김성원 서울신학대 조직신학 교수 (사진=서울신학대)
김성원 서울신학대 조직신학 교수 (사진=서울신학대)

WHO가 COVID 19 (Corona Virus Disease of 2019)으로 이름 붙인 이번 사태는 여러 측면에서 우리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적인 위기상황은 세계대전이나 미소 냉전의 위험 등 과거의 유사한 사건들을 몸으로 겪어보지 않은 대부분의 인류에게 초유의 위험으로 느껴지고 있다. 더 나아가서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가 전 세계와 인류의 생명을 동시에 위협하고 있는 이러한 상황은 더욱 그러하다. 그리고 세계 각국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서 취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생활과 행동양식을 극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집안에 갇혀 살면서 모든 인류는 공습경보에 지하실로 뛰어들던 전시 런던의 심리적 패닉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전지구적인 비상사태로 인해서 많은 전문가들은 Covid 19 이전과 이후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세계와 역사가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하는 것은 아무도 단언할 수 없다. 너무나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면서 준비해야 하며, 또한 우리 자신이 그러한 변수의 역할을 해야하는 상황에 있다. 이 글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가져올 변화를 큰 틀에서 예측해보고, 이러한 예측에 기반하여 한국의 기독교가 대응해야할 바를 신학적으로, 시론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Covid 19 사태와 앞으로의 전망 

 

1. Covid 19 이후의 자국중심주의의 발흥   
Covid 19 사태는 그동안 진행되어오던 세계화, 지구화의 큰 흐름을 일시에 단절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세계화 주도세력들은 자본시장을 포함하여 세계적인 단일시장을 구축하는 일에 성공해 왔으며, EU, NAFTA등  권역별로 국가주권의 양도를 포함하는 지역적 국가연합체들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세계화를 강화해 왔다. 그러나 Brexit나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국수주의적 정책들을 통해서 세계화의 흐름은 일시적으로 정체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 Covid 19 사태는 세계화 지구화의 흐름을 일시에 단절시켜버리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 앞에서 국가별로 생존을 추구하고 있는 각자도생의 상황이 된 것이다. EU국가들 간에 일어나고 있는 자국우선주의 조치들은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지구촌의 주민들은 위급할 때 믿을 것은 국제적 연합체나 국제기구가 아니라 “우리 나라”라는 것을 체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무조건적이고 전면적인 세계화의 흐름들은 당분간 일정부분 제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코로나사태가 진정되고 치료제나 예방약이 만들어지게 된다면 글로벌 자본주의는 다시금 회복되어갈 것이다. 그러나 인류가 체감한 국경의 중요성과, 위기 때의 각자도생의 경험은 무조건적인 세계화에 대해 심리적 저항감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이며, 이것은 앞으로의 글로벌 자본주의에 대한 경계심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된다.  

2. Covid 19 이후 미중 갈등의 심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기존의 국제적 갈등요인들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국제질서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서 무역분쟁을 지속해 온 미국과 중국은 이번 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책임논쟁을 시작했다. 미국의 다양한 지도층 인사들은 중국을 비난하고 있으며, 중국에 대한 책임론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맞서서 중국은 바이러스가 미국에서 생산되고 미군을 통해서 중국에 전파되었다는 음모론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역분쟁과 달리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고 경제와 사회생활이 극도로 마비된 이 사안을 둘러싼 국가간 분쟁은 무역분쟁보다 훨씬 심각한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많으며, 최악의 경우 군사적 충돌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미국은 현재 동아시아지역으로 해군력을 집중전개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국내정치적 위기를 중국과의 충돌을 통해서 극복하려고 할런지도 모른다. 이것은 국내에서 지도력의 위기를 겪고 있는 시진핑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3. Covid 19 사태의 최대수혜자는 제4차 산업혁명 세력  
이번 바이러스 사태가 국가간 고립을 심화하며 미중 갈등을 심화하는 상황에서 수혜를 보는 세력은 누구일까? 그것은 우선 치료제나 백신을 개발하는 의료-자본 복합체일 것이다. 그리고 더 크게는 기술혁명을 주도하는 세력일 것으로 예상된다. 치료제나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은 전세계적인 영향력과 힘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며, 온라인 세상으로 옮겨갈 수 밖에 없는 현상황은 이러한 기술을 보유하고 주도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주도세력에게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4차산업혁명의 방향은 물류나 인적인 이동을 최소화하고 노동력을 최소화 하면서 ICT 기술과 인공지능을 통한 효율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은 바이러스로 물류와 노동이 정체된 현상황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술기업의 약진이 예상되며, 또한 첨단기술을 지배하고 있는 자본가들의 발언권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들의 요구에 따라서 4차산업혁명의 논리는 강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 세력의 득세는 세계경제의 체제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할 가능성도 있다. 각 국이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 현금을 찍어내는 양적완화의 극단적인 처방을 하는 이 상황으로 인해서 이미 불안정한 세계경제와 금융시장이 앞으로 극심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달러화의 붕괴나 달러화의 디지털 화폐로의 화폐개혁 등 근본적인 변화도 가능한 상황이다.  
  
4. Covid 19 사태 이후의 한국 
앞에서 간략히 제시한 국제관계의 변화와 경제적 양식과 체제의 변화를 전제할 때 한국의 상황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은 미국과 중국의 심화되는 갈등 가운데서 어려운 선택을 강요받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제의 위기 상황 가운데 북한의 정권붕괴 등 돌발변수가 생길 경우 한반도의 상황은 예측불허의 위기국면으로 들어갈 확률도 있어 보인다.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한국은 가장 어려움을 겪는 나라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국은 수출 주도형 경제로, 대외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나라이다. 무역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한국의 경제침체는 불을 보듯 뻔하다. 그리고 분배정의에다가 정책적이고 제도적인 강조점을 두어온 현 정부의 경제기조는 기업중심의 기술혁신이 주도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는 동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ICT산업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앞으로의 경제적 변화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5. Covid 19 사태 이후의 감시사회 강화
미국이 9.11 사태 이후에 테러와의 전쟁을 명분으로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하고, 대통령령의 범위를 확대하며, 국민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이로 인해서 민주주의가 후퇴한 것처럼,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민주주의가 후퇴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역과 감염예방의 명분으로 이미 거주, 이동, 집회에 있어서 심각한 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에 대한 정부의 접근은 전방위적으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파이낸셜 타임즈에 3월 20일 기고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세계 (World After Coronavirus)”라는 칼럼에서 이러한 독재정부들의 출현을 경고하고,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협조와 노력에 의해서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가 극복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의 우려와 경고는 타당하다. 앞으로 정부의 시민감시는 단순한 소재파악을 넘어서서 체온과 맥박 등의 감시로 나아갈 수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상상이상의 감시사회를 만들어 낼 것으로 그는 우려한다. 다시 말해서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시민역량사회 (citizen empowerment)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전체주의적 감시정치 (totalitarian surveilance)로 회귀할 것인가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그는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을 선두로 하여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이러한 전체주의적이고 일방적인 조치들이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선진화된 의료시스템과 의료진들의 헌신적인 활약, 그리고 시민사회의 자발적 협동을 통해서 이 위기에 잘 대처하고 있으며, 아직은 극단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담론은 주변을 맴돌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기의 장기화, 심화는 이러한 극단적이고 퇴행적인 방향을 요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