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회복은 기독교 교육의 회복에서부터”
“교회 회복은 기독교 교육의 회복에서부터”
  • Michael Oh 기자
  • 승인 2020.06.1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드웨스턴 한국어 교육학 박사과정, 교회 뿐 아니라 교육 선교사들에게도 유용할 것 기대
박사과정을 한국어로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을 소개하는 미드웨스턴 신학대학교 (사진=학교홈페이지 화면캡처)
박사과정을 한국어로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을 소개하는 미드웨스턴 신학대학교 (사진=학교홈페이지 화면캡처)

[뉴스M=마이클 오 기자]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이 2020년 가을학기부터 교육학 박사 (Ed.D.; Doctor of Education) 한국어 과정을 개설한다.

미드웨스턴은 “교회를 위하여”란 구호 아래 실천적 복음주의를 추구해 온 신학교다. 미드웨스턴 산하 한국부는 4년 전 미국 신학교 가운데 최초로 한국어로 진행하는 성경사역학 철학박사(Ph.D.) 과정을 개설하여 현재까지 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 외에도 선교/설교/상담 목회학 박사과정을 통해 다변화하는 교회와 사역 현장이 필요로 하는 목회자를 양성해오고 있다고 한다.

미드웨스턴이 새롭게 여는 교육학 박사과정은 총 40학점(9과목)으로 공통 필수 3과목, 전공필수 4과목, 전공 선택 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전공과목은 “문화 해석과 인식” “응용 통계분석: 측정과 검사” “인생 전기 발달과 교육 실천” “연령별 심리와 제자도의 교육학적 융합” “4차 산업혁명과 신교육이론” “상담 교육” “교육 이론과 사역 실천의 통합” “고등교육의 교육 원리와 방법론” “교육기관 행정” “교육 리더십” “기독교 영성과 정체성 교육” 등이다.

본 과정에는 ‘한국 어린이 기독교 교육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양승헌 교수, 사랑의교회 전 국제제자훈련원장 김명호 교수, 목회리더십연구소장 심민수 교수, 이효정 교수, 박경환 교수, 박영주 교수, 장주동 교수가 지도할 예정이다.

미드웨스턴 아시아부 학장인 박성진 교수는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기독교적 가치와 도덕성이 무너져가는 현대 교회의 참된 교회 됨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적이고 전인적인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독교 교육 정신의 확립은 결국 한국 및 한인 교회의 미래를 준비하는 길이기도 하다.”

기존 교육목회학 박사과정과 교육학 박사과정과의 차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기존의 교육목회학 박사과정이 교육학과 목회학을 융합 시켜 교회 교육의 환경 가운데 기독교 교육을 접목할 방법론에 초점을 둔 과정이라면, 교육학 박사과정은  다양한 기독교 교육기관의 환경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의 환경에서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중점을 둔 전문적인 교육학 학위 과정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교육학 박사과정은 선교지를 포함한 모든 나라에서 신학교를 포함하여 교육 사역을 하려는 선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위 과정이다.”

미드웨스턴은 남침례회(SBC) 산하 여섯 개의 신학대학원 가운데 하나로 북미 주류 신학교의 학위를 인가하는 ATS (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와 미국 내 종합대학교의 학위를 인가하는 최고 인가기관인 HLC (Higher Learning Commission)에 정식 인가되어 있다. 

현재 한국부는 620여 명으로 한국어로 제공하는 학위 과정 가운데 북미 최대 규모다. 미드웨스턴 입학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 웹사이트(www.mbts.edu/ks)를 통하거나 최새롬(이메일: ks@mbts.edu; Tel.: 816-414-3754)에게 문의하면 된다.
한 국 부 - 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www.mbts.ed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