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학에 가까운 종교적 책임, 누가 던져준 짐인가?
자학에 가까운 종교적 책임, 누가 던져준 짐인가?
  • 정용섭
  • 승인 2011.09.04 20:06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정용섭 목사의 신학단상(17) '교회와 종말'

예수는 이스라엘의 민중들에게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편히 쉬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에는 두 가지 사태가 중첩되어 있다. 무거움과 가벼움이 그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예수가 말씀한 무거운 짐이라는 건 인생살이의 짐이 아니라 그 당시 유대교의 짐이었다는 사실이다.

예수 당시의 유대교는 왜 무거운 짐이었을까? 이 문제는 내가 여기서 일일이 거론할 필요조차 없이 분명하다.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진노를 막기 위해서, 또는 그의 긍휼을 얻기 위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만 했다. 처음에야 기쁨과 환희로 그런 일을 감당했겠지만 그것이 규범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다음에는 두려움과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기 마련이다.

더 근본적으로, 인간은 그 어떤 노력으로도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다는 사실이 여기서 중요하다. 바리새인 같은 종교 전문가들이나 약간씩 흉내를 낼 수 있을만한 율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강요되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이스라엘 민중들은 그야말로 종교적 짐에 휘둘린 것이다.

내 생각에 오늘의 한국 기독교인들도 역시 이런 짐에 짓눌려 있다. 그들은 기쁨으로 그런 일을 감당한다고 하겠지만, 인간은 자학적인 방식으로도 나름으로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는 존재이기 때문에 오늘의 종교적 책임들은 거의 자학에 가깝다고 보아야 한다. 옛날 우리나라의 여자들이 시집의 가문을 지키기 위해서 나름으로 사명감으로 자기 삶을 희생하는 일이 많았는데, 그런 삶의 태도를 오늘날 가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 않을는지.

예수는 이스라엘 민중의 종교적 짐을 편하게 해주겠다고 말씀하셨다. 이 말은 무슨 뜻인가? 이제 더 이상 율법이 무의미한 새로운 신앙의 세계를 말씀하신 것이다. 우리에게 임박한 하나님 나라를 믿음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충분한 그런 은총의 세계를 말씀하셨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은총의 세계를 인정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자기 자신을 너무 무겁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무언가를 성취해야 하고, 몸을 불사를 정도로 헌신적으로 살아야 하고, 산을 옮길만한 믿음의 경지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무거움과 가벼움의 문제는 비단 종교만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 직결된다. 우리의 일상은 대개 지나치게 무거운 짐으로 눌려 있다. 어떤 업적을 이루기 위한 욕망이 우리의 존재를 짓누르고 있다. 예수가 짐을 가볍게 해주겠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의 일상도 근본적으로 가벼워져야만 절대적인 세계, 또는 구원의 세계에 가까워질 것이다.

다시 질문하자. 삶이 가벼워진다는 건 무슨 뜻일까? 자기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책임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말하는가? 아버지로서, 어머니로서, 선생으로서, 직장인으로서 맡은 일들을 내팽개치는 것을 말하는가? 궁극적으로는 그런 것까지 포함될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런 경지는 죽음 이후에나 가능한 일이다.

우리의 삶이 가벼워진다는 것은 우리의 삶을 무겁게 하는 것으로부터 가볍게 하는 것으로 삶의 중심을 옮긴다는 뜻이다. 이런 점에서 회심이야말로 이런 삶의 지름길이다. 우리의 삶을 무겁게 하는 것들이란 하나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자기가 성취하려는 의도에 의해서 벌어지는 일들이며, 거꾸로 가볍게 하는 것들이란 하나님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바로 하나님께 완전히 맡기는 삶의 태도에서 나온 일들이다.

결국 우리의 삶이 가벼워지는 길은 하나님을 온전하게 인식하고 그 안에서 자유와 평화를 찾는 데에 있다. 어거스틴이 말한 대로 인간의 참된 안식은 하나님 안에만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가벼운 삶은 결국 가장 무거운 것과 연결된다. 하나님만큼 무거운 존재가 어디 있는가? 하나님의 통치, 존재, 그의 계시, 그의 미래와 그의 생명이라는 주제보다 더 심각한 것들이 어디 있겠는가?

오늘 많은 사람들은 이런 주제를 상실했다. 세상 사람들이야 그렇다 치고, 교회마저도 사실은 이런 주제를 잃어버렸다. 수많은 예배와 찬송과 성서공부가 있지만,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식으로 온 세계에 선교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거기에 정작 필요한 무거운 주제에 관한 진지한 태도가 전혀 없다. 다만 인간의 열정만 난무할 뿐이지 진정한 영성이 사라졌다. 인간의 감수성과 감성은 우리를 감동시키지만 하나님의 통치와 그의 미래에 관한 치열한 고민은 없다.

이는 흡사 젊은 연인들이 사랑의 리얼리티에 들어가는 경험 없이 단지 서로에게 사랑을 확인하려고 공연히 애를 쓰는 것과 같다. 서로 보고 싶다는 그 감정만 자극하기 위해서 온갖 이벤트를 만드는 데만 마음을 쏟고, 상대방의 인격과 삶의 심층으로 들어갈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이렇게 감성 위주의 사랑이나 감성 위주의 신앙생활을 통해서는 인간의 참된 만족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데 길들여져 있는 사람들은 그런 패턴을 반복하고 강화하는 일에 몰두한다. 결국 그런 젊은 연인들은 사랑이라는 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런 기독교 신앙은 종교적 짐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오늘 우리의 기독교 신앙은 2000년 전 이스라엘과 똑같이 종교적인 무거운 짐으로 휘청거리고 있지는 않을까? 그런 무거움을 짐짓 감추기 위해서 우리는 그렇지 않은 척 자기 자신과 이웃을 속이고 있는 건 아닐까? 삶의 가벼움을 위해서, 이것이 곧 구원의 상태인데, 우리는 무거운 주제를 붙들고 씨름하는 수밖에 없다.

정용섭 목사 / 샘터교회 담임·대구성서아카데미 원장

* 대구성서아카데미에 실린 글을 필자의 허락을 받고 연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w w w . B A C A 8 8 . c o m 2011-09-28 12:42:12
◆와와/카/지/노★ w w w . B A C A 8 8 . c o m ★
◆안전하게.유료 도메인 사이트를 선택하세요◆
◆와와/바/카/라◆라이브카.지/노/◆
◆흐트러짐 없는 HD고화질◆
◆안전하게.유료 도메인 사이트를 선택하세요◆
◆입출금 수수료 없음◆
★다른 사이트와는 다르게 게임을 안하셔도 둘러보실수 있습니다★
★머나먼 강원랜드 입장권에 자리세까지 내면서★
★줄지어서 기다리면서 게임을 하세요? ★
★ w w w . B A C A 8 8 . c o m ★

Watch Dog 2011-09-14 15:37:52
"기독교는 이런 고대 서구 종교의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성경을 가지고 신에 대한 정의 그리고 예수의 정체성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서 고대 이방 종교의 사상과 혼합되었다.." 고 하시고, 또 "그것은 매우 단순한 역사적 과정 가운데 나타난 사실" 이므로, 이를 '부인한다면' "더 이상 이야기를 이어나갈 생각이 없다'고 하셨는데...

단순히 동의하지는 않지만, 그러나 전적으로 부인하지 않으므로
Man 님의 생각들을 더 들어볼 자격(?)이 있지 않을까 하여...
..............


2000 년의 세월 속에서,기독교의 이름으로 행하여진,악과 오류의 역사는 굵은 글씨로 씌여져서 저도 그리 어렵지 않게 보았지요..
그런데 작은 글씨로 씌여진, 구름처럼 허다한 그리스도인들의,
그 악과 오류와의 사투의 역사도 언제나 함께 있어 왔음을 볼 수 있었던 것, 참으로 감사하고, 위로와 힘이 되었으며, 부족하지만, 그 선배들이 갔던 길을 나도 가고 싶다는 소망을 갖게 되었지요.
...........................

Man 님의, 이곳 저곳의 댓글들을 다시 읽으며,
어떤 확신이 있으신 것은 분명하게 알겠는데,
그 명제까지만 말씀하시고, 본론 혹은 각론은 아직 말씀하지 않은 것 아닌가..?
그럴 기회가 없어서였을 수 있다 생각되어 요청해 봅니다.

Man 님이 말씀하시는 '기독교의 본질'에 대하여,
그리고 '원점에서부터 새로이 시작'을 구체적으로 어떻게해야 하는 것인지 등에 대하여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죽임을 당했거나, 그와 상당하는, 생명을 건 사람들의 글 이외에는 읽지 않기로 결심했다" 고 한, 150 년전 쯤의 한 고독한 그리스도인 철학자의 말이 생각납니다.

그 철학자가 이 시대에 살았더라면, internet 덕분에 덜 외로웠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싱거운 생각도 함께 하며..ㅎㅎ

Man 2011-09-12 13:56:36
Watch - Dog님

님의 글에 대하여 제가 드릴 수 있는 있는 말이 별로 없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님이 소화가 되지 않는다는 그 말씀때문입니다. 그것은 매우 단순한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에 소화를 하거나 머리를 싸매고 이해할 어떤 복잡한 문제를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역사적 과정 가운데 나타난 사실일 뿐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소화하지 못한다고 하신다면 저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님은 제가 몇가지 예로서 지적한 기독교의 잘못된 부분들에 대하여 인정은 하시지만 그런 것들이 신약성경에서 지적하거나 암묵적으로 허용하지 않다고 하시면서 그런 모습은 기독교가 아니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님의 말대로라면 현 기독교와 교회에서 보여주는 것들은 이미 기독교에 속한 것이 아니라는 뜻인데 그렇다면 기독교와 교회가 몇 %나 순수하게 성경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행하고 가르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십시요. 그리고 그 교회에서 배운 종교적 가르침이 님의 신앙의 토대를 형성하는데 얼마나 많은 기여를 했는지 또한 물어보십시요.

님은 님이 생각하기에 기독교적인 것이 아닌 것들로 신앙을 만들어가는 그런 자들과는 구별된 신앙을 형성하신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것은 착각입니다.

고상함과 순수함에서는 님이 말하는 것처럼 '교회도 아니고 그리스도인도 아닌' 그런 기독교 그리고 그런 그리스도인보다는 나아 보일지는 몰라도 뿌리는 찾아 내려가면 그들과 다를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앞의 글에서 말한 내용들이 바로 그런 내용입니다.

"기독교가 성경에 나타난 예수의 가르침의 본질을 왜곡하고 변질시켰다. 우리는 이런 왜곡되고 변질된 가르침을 종교적 교리로서 받았고 그것이 예수의 가르침으로 알고 지내왔다. 따라서 그것에 기초한 우리의 신앙관은 재조명되고 기독교는 다시 그 원점에서부터 새로이 시작해야 한다."

이것이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입니다.

따라서 님을 포함한 신실한 그 어떤 기독교인이라도 그 첫발걸음부터 예수의 복음의 본질과는 다른 길로 기독교라는 종교의 길을 걸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거지요.

그래서 100년 전에 철학자가 말한 "지금까지 유일한 크리스찬은 오직 예수뿐이었다"라는 말이 그냥 지나칠만한 그런 말이 아니라 매우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그런 말이라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예견하신 교회 2011-09-11 23:34:53
현대 교회의 모습은 이미 예수께서 아시고 가나혼인잔를 통해서 잘 보여주셨읍니다.
주님은 맹물을 퍼 주셨는데 연회장(목사) 혼자서 너무좋은 포도주라고 떠들었읍니다.
그런 연회장의 말을 확인도하지않은 제자가 "이적"이라고 확대선전하고. 요즘 교회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것입니다. 요즘 "말씀" 혹은 “교리”라는것은 맹물에 적당한 조미료를
섞어만든 즉석음료이지요. 이것을 마치 좋은 포도주인양 선전하고 그런 엉터리 맹물
포도주 마시려고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 대형교회라는것이 생기고. 이런 불량 포도주를
마셨으니 건강 해치고 정신 헷까닫하고. 이러한 즉석음료는 마시는자에게 아무 도움은
커녕 해만 되지요.

주님께서 이미 아셨읍니다. 가나잔치에서 그 좋다는 포도주를 마신 손님(교인)들에대해
한마디 언급이 없읍니다. 주님보시기에 맹물을 마시고 너무 좋은 포도주라 호들갑떠는
교인들을 언급할만한 가치가 없었기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희망을 보여주신것은
이러한 즉석음료를 마시지않고 바로알고 믿는 종들이 있다고 하신것입니다.
우리 모두 이러한 즉석 엉터리음료 마시지않고 바로알고 조용히 믿는 종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Watch Dog 2011-09-11 16:39:27
man 님의 글을 막 다섯번째 정독했읍니다.
여전히 답글 쓰는 것이 망서려집니다.

"기독교는 이런 고대 서구 종교의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성경을 가지고 신에 대한 정의 그리고 예수의 정체성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서 고대 이방 종교의 사상과 혼합되었습니다. 이것을 부인한다면 더 이상 이야기를 이어나갈 생각은 없습니다."라고 하신 말씀이 잘 소화가 되지 않아서 그렇읍니다.
...............................................

그래도 두어 가지 의견을 쓰고자 합니다.

먼저,
님께서 '현재 기독교'의 잘못된 모습들을 (상당한 분량으로) 옳게 지적하셨는데,
분명한 것은, 신약 성경 어느 부분에서도, 단 한 구절도, 그와 같은 잘못된 모습들을 지지하거나, 암묵적으로라도 허용하는 말씀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모습들은 본질적으로 기독교도 아니고 교회도 아니고, 그리스도인도 아닌 것입니다.
.......

짝퉁 계란(중국에서 만든다는..ㅎㅎ)을 먹고, 계란의 맛을 논할 수는 없지 않겠읍니까?
........................


그리고,
"님은 교회에서 가르친대로 말하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교회의 가르침에 의해 형성된 기독교의 종교적 개념 그리고 그것을 통한 예수에 대한 정체성의 이해에서 전혀 자유롭지는 않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교회에서 가르친대로 말한다고 한 것입니다"
라고 하신 것에 대하여...

Declare 합니다.
저는 신약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말씀을 나의 모든 생각과 분별의 기준으로 삼고 살아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부언하자면, 교회는 마땅히 예수그리스도와 사도들의 말씀을 가르치며 행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제가 "교회에서 가르친대로 말한다" 고 하는 말은 틀리지 않읍니다.
다만, 님께서 혹, 교회가 아닌 짝퉁 교회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이라면, 전적으로 잘못 추측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