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욱 면직, 삼일교회와 논의한다
전병욱 면직, 삼일교회와 논의한다
  • 정재원
  • 승인 2012.08.12 20: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대책위, 면담 요청 공문 발송…홍대새교회 노회 가입 저지, 피해자 보상 방안 상의

'전병욱목사성범죄기독교공동대책위원회(대책위·공동대표 김주연·박종운·백종국)'가 8월 9일 삼일교회(송태근 목사)에 면담 요청 공문을 보냈다. 홍대새교회 노회 가입 저지와 전 목사 면직 요청, 피해자 보상 등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대책위는 우선 홍대새교회의 노회 가입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전 목사는 삼일교회 사임 전 '2년간 수도권 내 교회 개척 금지'를 당회와 약속한 바 있다. (관련 기사 :
전병욱, '2년간 개척 금지' 헌신짝 취급) 전 목사는 약속 사실을 부인, 17개월 만에 삼일교회와는 5km 남짓 떨어진 홍대 부근에 교회를 개척했다. 개척 소식이 알려지자 700여 명의 교인들이 몰렸다. 대책위는 홍대새교회 온라인 헌금 예금주가 '대한예수교장로회새교회'로 되어있는 것을 볼 때, 전 목사가 자신이 소속된 평양노회에 교회 가입을 신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책위는 또 전 목사 면직 청원 제출을 위해 삼일교회가 나서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지난 6월 28일 삼일교회 교인 117명이 전 목사의 면직 청원서를 노회에 제출했지만 거절된 바 있다. (관련 기사 :
평양노회, 전병욱 목사 면직 요청 또 거부) 노회가 "당회를 거친 정식 공문만 받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삼일교회와 논의를 통해 절차상의 문제를 해결, 오는 정기노회에 면직 청원서를 다시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대책위는 전 목사에게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들 중 현재 삼일교회에 출석하는 교인들에 대한 보상과 치유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삼일교회는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거나 보상한 일이 없다.

대책위는 지난 7월 27일 성범죄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전 목사의 교회 개척을 반대하며, 소속 노회 및 총회에 전 목사의 징계를 요구하기 위해 결성됐다. 나아가 목회자 성범죄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참여 단체로는 교회개혁실천연대·교회2.0목회자운동·기독여민회·기독교윤리실천운동·성서한국 및 네이버 카페 '전병욱목사진실을공개합니다(cafe.naver.com/antijeon)'가 있다.

정재원 / 한국 <뉴스앤조이> 기자

본보 제휴 <뉴스앤조이>,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2-08-15 20:04:39
전목사의 사역을 절대 막아야 합니다. 그것만이 한국교회가 할 일이며 정도입니다. 더이상 추잡해지지 맙시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