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제일교회에 신천지 개입 증언 공개
강북제일교회에 신천지 개입 증언 공개
  • 임안섭
  • 승인 2012.10.30 15: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신천지 탈퇴자 "교회 장악하려 50여 명 침투 10년 공 들여"...신천지 "사실 무근, 증거 제시하라"

▲ 신현욱 소장은 지난 10월 21일 강북제일교회 윤석두·하경호 집사를 신천지 의심자로 지목했다. 신천지 탈퇴 증언자들은 윤 집사가 신천지 재정부장이었다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임안섭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만희 총회장) 교인 30여 명이 내분이 일어난 강북제일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주장한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구리상담소(신현욱 소장)가 신천지 탈퇴자의 증언을 10월 25일 공개했다. 세 명의 증언자들은 신천지 서울 야고보 지파 교인들이 강북제일교회를 장악하려고 들어간 사실을 들은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이어 신현욱 소장이 신천지 의심자로 지목한 윤석두·하경호 집사 중에 윤 집사가 신천지 재정부장이었다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신천지 탈퇴자 김영희 씨(가명)는 "2010년 즈음에 '약 50명 정도가 강북제일교회를 삼킬 목적으로 들어갔고, 10년 정도 공을 들였다'고 들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윤석두 씨가 2년 전 예배 끝나고 광고 시간에 나와 재정 보고를 했던 것을 봤다"며 "사무실이나 복도에서도 봤다"고 증언했다. 김영희 씨(가명)는 윤 집사가 나온 사진과 동영상을 보고 그를 분명히 알아봤다고 했다.

강기남 씨(가명)와 유석재 씨(가명)도 윤 집사를 본 적이 있다고 했다. 이들이 야고보 지파에서 새 신자 교육을 받을 때 신천지 재정 규칙을 강의했던 사람이라고 증언했다. 강기남 씨(가명)는 윤 집사가 올해 4월까지 재정부장을 했고, 5월부터는 다른 사람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강북제일교회 당회 측 교인에 따르면 윤 집사는 재정부에서 계속 활동해 오다가 올해 6월부터 강북제일교회 재정부장을 맡았다. 윤 집사도 <뉴스앤조이>와 통화에서 "강북제일교회에 20년 다녔고, 올해까지 10년 차 재정부를 맡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윤석두·하경호 집사는 신천지 의혹에 대해 당회파들이 우리를 쫓아내기 위해 음모를 꾸민 것이라는 말했다. 또한 자신들을 신천지로 내몰은 이들에 대해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했다.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구리상담소가 신천지 탈퇴자의 증언을 10월 25일 공개했다. 세 명의 증언자들은 신천지 서울 야고보 지파 교인들이 강북제일교회를 장악하려고 들어간 사실을 들은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자료 제공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구리상담소)
한편 신천지 측에서는 <뉴스앤조이>에 10월 25·26일 두 번 메일을 보내 "강북제일교회의 내부 분규에 개입된 신천지 교인이 없다. 교회 사건의 모든 책임을 신천지 교회에 씌워서 '이단의 짓'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신천지 측은 강북교회 사태 관련 신천지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에 대해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길 바란다며 "신천지 예수교회는 교회들과 함께 상생의 길을 걷고 싶다"고 밝혔다.

강북제일교회는 담임목사였던 황형택 목사가 2011년 말 물러난 후 내분을 겪어 왔다. 재정 비리 의혹, 불법 청빙, 목사 안수 무효 등의 문제로 황 목사를 반대했던 강사모 내부에서 청빙위원회를 꾸려 담임목사 청빙을 하려다가 마찰이 생겨 하경호·윤석두 집사 측과 당회 측 교인들로 나눠졌다. 임시당회장이 세 번이나 바뀌면서 후임 목사 청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내분으로 폭력 사태가 일어나 수십 건의 고소·고발이 이어졌고. 현재 당회 측 교인들은 교회 출입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천지 개입 논란이 새로운 갈등을 낳고 있다.

▲ 강북제일교회는 담임목사였던 황형택 목사가 2011년 말 물러난 뒤 청빙위원회를 꾸려 담임목사 청빙을 하려다가 마찰이 생겨 하경호·윤석두 집사 측과 당회 측 교인들로 나눠졌다. 내분으로 폭력 사태가 일어나 수십 건의 고소·고발이 잇달은 상황에서 신천지 개입 논란이 새로운 갈등을 낳고 있다. ⓒ뉴스앤조이 임안섭
임안섭 / 한국 <뉴스앤조이> 기자
본보 제휴 <뉴스앤조이>,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바울 2012-11-09 22:38:16
이단의 정의:이단(異端)이란 무엇인가? 이단은 그가 증거하는 말이 성경과 다른 내용(다른 복음, 다른 교리)이거나 성경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비밀이 있는데, 아직 이루지 아니한 것을 자의적으로 ‘이거다, 저거다.’하고 주석(註釋)을 만들어 가르치는 자는 ‘다른 복음, 다른 교리’를 가르치는 이단이라 합니다. 하늘에서 온 천사라 할지라도 사도들이 전한 복음 외의 다른 복음으로 가감(加減)하면 저주를 받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갈 1:8)

이바울 2012-11-09 22:36:03
신천지가 어찌하여 이단인지? 이단의 정의:이단(異端)이란 무엇인가? 이단은 그가 증거하는 말이 성경과 다른 내용(다른 복음, 다른 교리)이거나 성경과 다른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비밀이 있는데, 아직 이루지 아니한 것을 자의적으로 ‘이거다, 저거다.’하고 주석(註釋)을 만들어 가르치는 자는 ‘다른 복음, 다른 교리’를 가르치는 이단이라 합니다. 하늘에서 온 천사라 할지라도 사도들이 전한 복음 외의 다른 복음으로 가감(加減)하면 저주를 받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합니다(갈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