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하나님이 나를 데려가 주셨으면…"
"차라리 하나님이 나를 데려가 주셨으면…"
  • 정재원
  • 승인 2012.11.27 14:3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크리스천NOW, 전병욱 목사 성추행 편…피해 여성 고통은 '현재 진행형'

CBS 크리스천NOW(김동민 피디)가 11월 24일 방송에서 전병욱 목사 성추행 문제를 집중 보도했다. 이날 방송에는 전 목사에게 성추행당한 피해자 여성의 인터뷰가 공개됐고, 피해자 변호를 맡았던 박종운 변호사(기독법률가회)와 성추행 사실을 처음 보도한 <뉴스앤조이> 김종희 대표가 패널로 나와 현재 진행 중인 전 목사의 성추행 문제를 짚었다.

▲ 크리스천NOW '전병욱 목사 성추행 편'에는 전 목사에게 성추행당한 여성의 인터뷰가 방영됐다. 피해자(오른쪽)는 CBS 조혜진 기자(왼쪽)와의 인터뷰에서 "하나님이 그냥 나를 데려가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며 눈물을 보였다. (크리스천NOW 동영상 갈무리)
전 목사에게 수차례 성추행을 당한 여성은 현재까지도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했다. 특히 그는 전 목사가 피해자에게 아무런 사과도 없이 홍대새교회를 개척하여 목회를 재개한 것에 분노했다. 피해 여성은 "피해자에게 사과가 전혀 없었는데 어떻게 저렇게 웃으면서 개척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문제로 심신이 지친 그는 "하나님이 그냥 나를 데려가 주었으면 좋겠다", "기억상실증에라도 걸렸으면 좋겠다"며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당시 피해자들의 변호를 맡았던 박 변호사는 "교회가 피해자의 진술을 믿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며 "피해자에게 너 이단에서 파견된 거 아니냐며 죄를 피해자에게 뒤집어씌운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피해 여성도 "부목사가 아무런 위로나 조치도 하지 않았고 오히려 입을 다물라"고 했다며 "피해자가 꽃뱀이다. 이단에서 왔다"는 식의 소문을 교회가 냈다고 말했다.

2010년부터 전 목사 사건을 취재한 김 대표는 "사건이 이것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훨씬 많고 수위도 높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단지 이번만의 일은 아니며 10여 년 전부터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고 김 대표는 밝혔다. 평소 안마를 좋아하던 전 목사에게 선배 목사들이 조심하라고 권면했지만, 전 목사가 듣지 않았다고도 했다. 김 대표는 전 목사 성추행 사건이 <뉴스앤조이>를 통해 처음 보도되었을 때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 많았다"며 "이 사건은 필연적이었다"고 지적했다.

전 목사가 속한 교단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평양노회가 전 목사를 징계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사건 취재를 맡은 조혜진 기자(CBS)는 "노회가 이 문제를 다루고 싶은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노회는 계속하여 서류 하자와 절차의 핑계를 대고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현재 소속된 노회가 없는 전 목사에 대해서도 노회는 서류와 법만 맞으면 받아들이려는 입장이었다고 조 기자는 전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전형적인 패거리 문화다"며 "자기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회가 도둑이든 누구든 감싸고 있다"고 비판했다. 패거리 문화가 원래 절차를 따져 가며 정의를 죽이는 것이라고 김 대표는 말했다. 박 변호사는 "노회가 징계를 회피하기보다는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며 "권징은 잘못을 돌이키게 하는 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 홍대새교회 교인들은 전 목사와의 인터뷰를 위해 교회를 찾은 크리스천NOW 제작진을 물리적으로 막아섰다. (크리스천NOW 동영상 갈무리)
이날 방송에는 크리스천NOW 제작진이 성추행 문제에 대한 전 목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홍대새교회를 찾았지만 교인들에 의해 물리적으로 제지당하는 모습이 방영됐다. 교인들은 취재하려는 제작진의 카메라를 손으로 막으며 끌어냈고, "무슨 답변을 줘, (인터뷰) 하기 싫으면 안 받는 거지"라고 고함을 질렀다. 이 과정에서 어렵사리 인터뷰하게 된 한 교인은 전 목사 성추행 사실을 알고 있지만 "저희와 상관없다. 어차피 용서하는 분은 하나님이다"고 답했다.

이와 더불어 전 목사도 설교 시간을 통해 자기 합리화를 계속하고 있는 점이 보도됐다. 그는 "교회는 허물을 드러내는 곳이 아니라 덮어주는 곳이다", "회개는 하나님 앞에 은밀히 하는 거다", "회개가 쇼냐"며 피해자에 대한 공개 사과를 바라는 한국교회의 여론을 여러 차례 일축했다.

한편, 2부 순서 기독교의 재발견 시간에는 기독교인의 윤리적 삶을 강조해 온 손봉호 명예교수(서울대)가 출연했다. 손 교수는 1부 순서에 논의된 전병욱 목사의 사례를 언급하며 "사람에게 용서받지 못하고 하나님께 용서받는 건 불가능하다. 사람에게 범죄한 건 그 사람에게 먼저 사과하거나 화해하고, 그다음에 하나님께 회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기독교는 윤리적이라고 구원을 받는 건 아니지만, 기독교인은 윤리적이어야 한다"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면 세상에서 선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교수는 한국교회의 윤리적 점수를 묻는 김 대표의 질문에 대해서는 "세상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못 받으니까 낙제점이다"며 한국교회의 윤리적 재무장을 강조했다.

정재원 / 한국 <뉴스앤조이> 기자
본보 제휴 <뉴스앤조이>,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문고2 2012-11-29 02:30:56
여기 들어오셔서 이 기사를 읽고 계신 여러분들의 마음에 떠 오르는 한마디 말을 제가 대신해 드리겠습니다.
"뭐 저런 X새끼가 다 있냐!!!!" 맞지요?ㅋㅋ

daybyday 2012-11-28 14:50:43
결국 어떻게 해서든 보복하고 싶은 것 아니겠습니까? 보복하고나면 자유로울 것 같습니까? 종교의 영역에서 요구하는 용서란 타인의 뉘우침을 필요로하지 않아요. 보복의 덧없음을 깨우치고 본질적으로 나 자신을 추스리는 문제이지요. 위에서 어느 목사는 무슨 타인과의 화해가 있어야 하느님과의 화해가 된다고 그래서 나에게 용서를 빌어야한다는 조로 말하는데 명예교수면 나이 좀 드셨을 법한데 좀 황당하네요. 법적 처벌을 원하면 원한다라고 말하면 그만인데 왜 거기에 하나님 소리를 넣어야하는지. 예수의 용서가 이정도였나요..

신문고 2012-11-28 05:32:28
하나님께 상소문.
하나님, 저 전병욱 목사란 사람 어떻게 좀 처리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