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준 목사 제명 '무효'
이승준 목사 제명 '무효'
  • 전현진
  • 승인 2013.06.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PCUSA 동북대회, "동부한미노회 제명 절차 심각한 결함"

▲ PCUSA 동북대회 사법위원회가 이승준 목사를 제명한 동부한미노회의 결정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며 무효를 판결했다. (미주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미국장로교 동북대회(Synod of the Northeast, PCUSA) 사법위원회(Permanent Judicial Commission)가 이승준 목사(씨뿌리는교회)의 회원권을 박탈한 동부한미노회(노회장 박상천 목사) 64차 정기노회 결정에 절차상 심각한 결함이 있다며, 제명 결정은 무효라고 판결했다.

판결문에 따르면, 원고 이승준 목사와 피고 양춘길 목사(목회위원장·필그림교회)가 참석한 6월 11일 재판국에서 동북노회 사법위원회는 원고와 피고의 증언과 제출된 증거 자료, 사법위원회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판결했으며, 위원회는 (이승준 목사가) 주장한 노회의 불법 행위'(the alleged irregularities)를 인정하고 "원고에 대한 노회 회원권 제명 절차에 심각한 결함들"이 있어 제명 결정이 무효라고 판결했다.

이번 판결은 동부한미노회 정기노회의 제명 결정이 부당하다며 낸 이 목사의 항소에 따라 진행됐다. 이 목사가 노회 허락 없이 씨뿌리는교회를 개척하고 목회 지도와 상담을 받도록 한 요청을 무시했다며 목회위원회는 지난 12월 4일 열린 정기노회에서 제명을 건의했고, 노회는 반대 없이 통과시킨 바 있다.

항소 당시 이 목사는 △노회가 제명을 결의할 것이라는 어떤 통보도 받지 못했고 △제명을 결의한 정기노회가 언제·어디서 열릴 것인지 통보 받지 못해 해명 기회 없이 불법적으로 제명됐다며 항소를 제기했다. 대회는 이 목사의 항소를 받아들여 1월 19일 노회의 제명 결정을 판결까지 유예한 바 있다. 절차상 문제로 제명 무효 판결이 나오자, 동부한미노회가 성급하게 목사의 제명을 결정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노회 "절차 문제일뿐 무죄는 아니다"

노회는 무효 판결을 예상하지 못한 듯한 반응을 보였다. 절차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명의 당위성은 여전히 충분하다고 선을 그었다. 노회장 박상천 목사는 <미주뉴스앤조이>와 한 통화에서 "노회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제명 절차에) 충분히 노력했다"면서 "이번 판결은 제명 절차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지, 이 목사의 행위가 무죄라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이 목사가 노회의 허락 없이 교회를 개척한 것이 불법적인 행동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며 "노회 허락 없이 다 목회할 수 있는 선례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절차상의 미숙함과 결여된 부분을 다시 바로 잡아 목회위원회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목사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노회 부당함 확인한 것"

이 목사는 이번 판결에 "이길 줄 몰랐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같았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목사는 "노회의 제명이 무리하고 부당했다고 확인해준 것"이라며 "영적 지도자들이 자성하는 몸짓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 목사는 "회원권이 회복됐지만 무리한 제명까지 추진했던 노회 안에서 계속 활동하기 힘들 수 있다"며 "교회를 위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주뉴스앤조이>는 이 목사의 제명 당시 최초 건의한 목회위원회 양춘길 목사와 연결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한편, 동북대회 사법위원회는 동부한미노회와 그 임원들(officer)에게 △목회적 책임감과 목회적 필요에 대해 더 큰 민감함을 갖출 것과 △노회원, 특히 핵심 위원회 소속된 회원들 사이의 이익 갈등의 가능성을 고려할 것, △조사 과정에서 극도의 주의를 기울일 것 등을 함께 주문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판결 내용을 다음 정기노회에서 발표하고 그 결과를 대회에 보고할 것도 함께 명령했다.

바로잡습니다 : 'the alleged irregularities'를 "의심스러운 점"이라고 번역한 부분을 "(이승준 목사가) 주장한 노회의 불법 행위"로 바로잡습니다. - 편집자 주

전현진 기자 / jin23@n314.ndsof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