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가나안교회 이용삼 목사 파면
시카고 가나안교회 이용삼 목사 파면
  • 박지호
  • 승인 2007.02.15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전직 노회장이자 노회 창립 멤버 현직 목사 치리…이민 교회 영향 클 듯

   
 
  ▲ 노회 행정전권위원회의 보고를 듣고 있는 이용삼 목사.  
 
시카고를 떠들썩하게 했던 가나안교회 분쟁은 이용삼 목사의 파면으로 일단락되었다. 2월 12일 열린 PCUSA(Presbyterian Church of USA, 미국장로교단) 산하 중서부한미노회 정기회에서 가나안교회 사태 수습을 위해 파견한 행정전권위원회(이하 전권위)는 “이용삼 목사가 교직권을 파기했다”고 보고했다. 신현정 위원장은 보고를 통해 “이 목사가 자신을 지지하는 그룹 위주로만 교회를 이끌고, 자신을 반대하는 그룹과는 불화를 일으키며, 전권위의 결정에 지속적으로 불복하면서 교직권을 파기했다”고 설명했다.

교단 규례서에는 “교직권 파기는 그 직분자를 회원권과 안수직에서 제명하고 안수받은 직책 수행을 종결시켜야 하는 것이다”고 나와 있다. 노회의 창립 멤버이자 노회장을 지냈던 현직 담임목사가 노회에 의해 사실상 파면된 것이다. 한 전권위원는 “이용삼 목사는 PCUSA에서 제명됐다. 이제 이 목사는 가나안장로교회 담임목사는 말할 것도 없고 목사 안수직도 박탈당했다. 목사도, 노회원도,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했다.

불법적 공동의회 개최, 전권위 결의 없이 새 계좌로 입금 등…교회 질서 파괴

   
 
  ▲ 박준희 중서부한미노회장에게 거칠게 항의하는 교인.  
 
이날 신 위원장은 PCUSA 규례서(G-6.0501, G-6.0502)에 의거해 이 목사의 교직권 파기에 해당하는 내용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전권위가 가나안교회에 파견되어 당회를 해산하고 그 역할을 대신함에도, 이 목사는 전권위의 결의 없이 불법적으로 임시 공동의회를 열어 교단 탈퇴를 결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회 질서를 파괴했다고 했다. 또 이 목사가 교단 탈퇴 취소 권면을 위한 6가지 이행 사항을 실행하지 않은 것과 독립 교회 명의로 운영위원회와 제직회를 구성하고 취임식을 진행한 것도 규례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권위는 이 목사의 재정 집행과 교회 운영에 관련한 규례 위반 사항도 지적했다. 이 목사는 전권위의 결정 없이 가나안교회 구좌에서 1만 9,500불을 인출해 새로 만든 독립 교회 구좌로 입금한 일과, 지난 1월 14일에는 경호원들의 보호 아래 문을 잠그고 공동의회를 소집해 교인들을 ‘활동교인’과 ‘비활동교인’으로 구분하고 교인 5명을 제적한 것도 규례서를 위반한 것으로 간주했다. 또 교인 1/4 이상(312명)이 요청한 목회 관계 해소를 위한 공동의회 개최를 거부한 것도 추가했다.

이용삼 목사, “나는 여전히 담임목사” 주장…환호와 야유 교차
 
전권위의 보고가 끝나자 이 목사 측 지지자들의 야유섞인 고성이 회의장을 뒤덮었고,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경찰까지 출동했다. 이용삼 목사는 “이 자리가 마치 빌라도 법정 같다”고 말하며 “전권위의 결정을 무효화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자 이 목사 지지 교인들과 반대 교인들의 야유와 환호가 뒤섞였다. 이 목사는 또 “저는 가나안교회 담임목사입니다. 나보다 가나안교회를 잘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라며 전권위의 결정을 무효화할 것을 주장했다. 또 “형법은 죄가 확정될 때까지 무죄로 추정한다. 여전히 나는 가나안교회 담임목사다. 안수받은 지 올해로 40년째다. 지금 물러나라는 것은 결국 나더러 죽으라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임혜환 노회 총무는 “전권위의 보고 사항은 변함 없으며,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할 경우 대회 사법위원회에 항소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날 참석한 링컨트레일 대회(synod) 켄 리치 서기는 “만약 이 목사가 항소를 하더라도 대회에서 결정을 내릴 때까지 중서부한미노회의 결정은 지금부터 효력을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엇갈리는 반응, “하나님 없는 노회다”, “공의로운 결정에 감사”

   
 
  ▲ 시카고 일간지 기자들이 켄 리치 대회 서기의 설명을 듣고 있다.  
 
이 목사 측은 기자에게 “잘 모르겠다. 노회가 그렇게 했다면 그렇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면서도 “노회에는 하나님이 안 계신다. 하나님의 안 계시는 그런 노회에 있는 장로, 목사들이 하는 짓이 평신도보다 못한 것 같다”며 노회의 결정에 불만을 표시했다. 앞으로 어떻게 할 거냐는 물음에는 “아직 결정한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가사모 측은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결정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노회를 만든 장본인이자 시카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교회 담임목사를 공정하게 치리한 노회원들과 전권위원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함께했던 목회자가 이런 식으로 물러나야 한다는 사실이 안타깝고 착잡하다고 전했다.

전권위 측은 “30년간 목회를 했고 노회의 창립 멤버이자 노회장을 지냈던 담임목사를 노회가 파면할 수 있었다는 것은 한인 교회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이며, 수많은 한인 목회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평가했다. 노회 전권위는 가나안교회 당회를 회복시킨 뒤 해체되며, 후임 목사 선정은 노회 목회위원회가 절차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