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우는 일로는, 부족하다
함께 우는 일로는, 부족하다
  • 김회권
  • 승인 2014.07.12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긴급 시론] 세월호 수장 희생자를 위한 격문

이 글은 지난 4월 16일 수요일 오전에 사고로 시작되었다가 공권력에 의한 부작위적 수장학살사건으로 끝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격문이자, 나 자신을 비롯한 대한민국 동포들의 마음에 호소하는 격문이며, 세월호 침몰로 유명을 달리한 탑승객 302명에게 탈출 명령 대신 여전히 “선실에 가만히 대기하고 있으라”는 명령만 내리는 공권력의 악행과 무능을 격쟁하는 격문(檄文)이다.

갑오년, 세월호 수장 참변 진상규명의 긴급성

세월호 참변(慘變)은 너무나 많은 쟁점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열악한 연안해운 형편, 선박안전 관리 검사기관들의 무책임, 돈과 뇌물, 이권으로 얽혀 있는 해운회사, 한국선급, 해운노조, 해상구난 민간기업의 칡덩굴 공생구조, 국가와 정부조직의 비능률과 무감동적 관료주의, 그리고 시신수습에 눈부신 공헌을 한 민간 잠수사의 구조능력을 견제하는 듯한 관료적 통제 등 우리 사회의 병리적 작동구조를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분노와 슬픔을 잠시 누르고 세월호 참변의 주요경과를 면밀히 짚어가면서 이 사건의 시사적 맥락을 복기(復棋)해 볼 필요가 있다.

세월호 사건이 일어나기 전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이미 죽음의 심해 아래 가라앉고 있었다. 대통령선거 여론조작을 위한 국정원 및 군사이버부대 댓글사태, 채동욱 검찰총장 낙마를 위한 불법정보유출, 국정원의 탈북민 유우성 간첩조작사건, 무인정찰기 파동 등을 전후하여 벌어진 정부 당국자들의 직간접적 헌법적 가치 유린은 심각한 수준이었다. 중국 영사관을 상대로 벌인 공문서위조와 증거조작 사건은 대한민국의 민주공화국적 가치, 법치주의 가치를 송두리째 파괴하는 헌법파괴 책동이었다. 자유대한에 귀순한 탈북민에게 간첩혐의를 씌워 2만 명이 넘는 탈북민들의 애국심을 빼앗아버린 반국가적 권력남용이었다. 인권유린과 증거조작 등은 자유대한민국의 위상을 재기불능으로 파괴한 헌법유린적 악행이었다. 이 유우성 간첩조작사건의 배후 책임자로 간주되는 국정원장 남재준은 국격훼손과 헌법적 가치판단과는 죄질에 비추어 볼 때 신속한 사퇴가 마땅한데도, 유신군부독재적 발상에 머무는 듯한 청와대의 의중 아래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남재준 치하 국정원은 자유대한의 존엄과 품격을 파괴하고 있다는 혐의를 벗지 못하고 있다. 국정원장의 사퇴 대신에 국정원 차장 해임으로 이 헌법유린사태를 호도하려는 바로 그 시점에 세월호 사건이 벌어졌다. 인간의 존엄을 옹호하고 사유재산을 통한 개인적 주권과 자유실현을 극대화시켜준다고 자랑하는 자유대한민국의 가치를 파괴한 정부 당국자들을 누가 징벌하고 징계할 것인가? 이런 절규와 탄식이 하늘로 치솟을 때, 세월호 사건이 일어났다.

청와대, 세월호 수장 사건의 (공동)정범?

세월호 참변은 아직도 진상규명 중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검찰, 거짓을 창조하고 퍼 나르는 온라인상의 자유대한의 파괴자들 등에 의해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여론호도용 정보와 수사지침들이 명시적 혹은 암시적으로 들려오고 있다. 세월호 수장참변이 특정 이단종교 집단의 악행, 청해진해운 및 그들과 결탁된 공기관들의 유착, 해경의 초기대응 미숙, 선장과 승무원의 인륜배반적인 이기심 등이 연동해서 일어난 것처럼 믿게 하려는 정부 일각과 일부 언론들 시도에도 불구하고 5천만 겨레의 눈이 목격한 사건의 진실은 쉽게 은폐할 수 없을 것이다. 

4월 16일 오전 8시 50분 경 발생한 단순해난사고를 정부와 해경 당국의 구조방기, 구조행정명령체계의 오작동 등으로 충격적인 참변으로 악화시킨 4월 16일 오전 11시 30분까지의 사태를 해명하는 것이 바로 진상규명의 우선적 과업이다. 사고 이후의 약 3시간에 걸친 구조미집행 사태의 진상이 제일 먼저 규명되어야 한다. 이 진상을 누군가 가리려고 한다면 그것은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는 격이 될 것이다. 국법을 준수하고 헌법적 가치를 옹호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신성한 사명과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은 대통령과 그의 참모진 청와대는 이번 세월호 수장학살사건의 정범 혹은 공동정범이라는 혐의를 벗기 어렵게 되었다.

검찰과 국가기관의 종합적인 조사와 발표를 더 기다려보아야 하지만 공중파와 주요 신문들의 보도만으로도 사건의 큰 골격을 정리할 수 있다. 청해진해운 소속 세월호가 진도 앞 맹골수도에서 침몰했다. 그 침몰사고가 나기까지의 모든 원인과, 그것을 사고로 낙착시킨 청해진해운, 규제감시기관, 안전점검 기관, 해경 등의 관계 안에 누적된 부패와 타락, 불의와 불법 관행 실체는 어느 정도 드러났다. 이미 폐선해야 할 고물배를 싼값에 들여와 개조하고, 평형수를 4분의 1만 채우고 최대 적재량의 3배를 실은 배에 운항 허가를 내준 공무원과, 기름을 아끼려고 평소 항로와 달리 지름길 급류항로로 배를 항해시키는 모험을 감행한 해운회사와 선장이 초기 사고의 주범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 오전 8시 50분경부터 약 3시간을 기울어진 채 떠 있는 동안 아무런 구조 활동을 집행하지 않는 정부기관과 그 최고책임자 대통령의 통솔책임 방기는 전 국민적 차원의 수사와 조사가 이뤄져야 할 초대형 범죄행위로 보인다. 

이처럼 갑오참변 세월호 수장사건의 본질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고 구성된 정부와 대통령의 막강 권한이 보여준 무책임과 무능력이다. 사고발생 시점(사고발생 인지시점) 8시 45분부터 완전 침수가 이뤄지는 11시 15분까지 2시간 30분 동안, 온 겨레가 숨죽이고 구조를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던 바로 그 시각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부름 받은 대통령과 그 수하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이것이 핵심이다.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은 청와대는 국가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강변하며 안행부에 책임을 전가하고, 안행부는 해수부에, 해수부는 해경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심지어 해난구조 활동의 일차적 기능은 해경 관할이라는 규정 때문에 해군특수부대가 즉각 구조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가 조금씩 가라앉는 사이에 아이들은 휴대전화를 이용해 “구조 좀! 살려 달라”고 아우성쳤다. 분초를 다투는 그 절박한 시각에 “밖으로 나오지 말고 선실에 대기하고 있으라. 가만히 있으라”는 선장의 영혼 없는 명령을 대체할 만한 탈출 명령이 끝내 내려지지 않았다. 대통령과 국가는 국가를 믿고 도와달라고 소리치는 단원고 청소년들과 탑승객 동포의 아우성을 못들은 척하고 끝내 수장학살하고 말았다. 사고가 발생한 지 거의 한 달이 지난 이 시점(5월 17일 현재)에도 19명의 미수습 시신들이 깊은 바닷길 어딘가를 배회하고 있다.

한국 기독교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

또 다른 한편 우리는 세월호 수장학살 사건이 한국교회의 이단적 일탈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결국 한국 기독교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어린 경고임을 깨닫는다. 돈 숭배, 뇌물, 불법과 불의의 일상화 등은 자국민의 생명을 스스로 보호하지 못하는 정부의 총체적 무능을 초래했다. 세월호 사건은, 아래로부터의 민중 참살이(참된 삶)의 아우성을 청일 양국 군대를 불러들여 분쇄한 고종 치하의 조선왕실의 무능과 부패를 상기시킨다. 그래서 세월호 사태는 ‘갑오참변’이라고 불러야 할 국가적 애통사태요 국민과 정부를 분열시키는 참변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박기춘 보훈처장이나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후보의 막내아들이 주장하듯, 마냥 대통령과 정부 당국자만 질타하고 비난해서는 안 될지도 모른다. 어쩌면 대통령, 청와대, 정부, 심지어 해경마저도 억울하다고 항변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타고 제주도 가라고 명령했나? 누가 위험한 고물배를 타라고 유도한 적이 있나? 민간영역의 사고와 재난을 두고 국가와 정부 당국자를 비난하는 노예근성을 노출하느냐고 항변할 수도 있다. 청와대 참모나 심지어 대통령 자신도 국가적 재난이 일어날 때마다 대통령이나 정부에게 모든 탓을 돌리는 미개국민성을 비판하고 싶은 마음이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세월호 갑오참변은 미국의 9?11테러나 중국 쓰촨((四川) 지진과 그 성격이 다르다. 중국 총리 원자바오는 쓰촨지진 피해 현장에 가서 울음을 멈추지 못하고 인민의 아픔을 공감해 ‘감동총리’가 되었고, 심지어 부시 대통령마저 헬멧을 쓰고 그라운드 제로 지역에 가서 먼지를 뒤집어쓰는 어설픈 어릿광대짓을 하고도 지지율이 올랐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동선은 전혀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그녀가 진도에 내려갔다 올수록 지지도가 떨어졌고 진정성 없는 발걸음이었다는 비난을 들어야 했다. 최근 여론에 떠밀려 갑자기 유가족대표단을 만나 진상규명 특별법과 특검법을 제정해 진상규명을 철저하게 하고 세월호 사건의 의미를 기리겠다고 약속했으나 대통령을 향한 여론의 실망과 분노는 쉽게 잦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6.4 지방선거판의 싸늘한 여당 지지율을 반등시키려는 정치공학적 몸짓처럼 보일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정도다. 실로 이번에 박근혜 정부는 온 겨레를 감동시킬 절호를 기회를 놓쳤다. 국민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고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기까지 한 모든 노력이 안타깝게도 무위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인다. 박 대통령이 잠수복을 입고서라도 바다에 뛰어들어 단원고의 아이들을 살려낼 듯이 진정성 넘치게 자신을 바다에 던졌더라면 우리 겨레는 오히려 힐링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랬다면 우리 겨레는 이 무심하고 참혹한 사고를 당하고도 하나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 관료와 관련기관에서도 상처 입는 민심을 위무할 어떤 중보자도 나타나지 않았다. 급기야 온 겨레 전체가 302명의 이웃이 산 채로 수장되는 과정을 절망적 무력함 가운데서 지켜보고 말았다.

그래서 희생자, 유가족, 그리고 텔레비전으로 302명의 탑승자가 산 채로 수장되어가는 과정을 지켜본 이 땅의 겨레와 온 세계만민은 한국정부의 성역 없는 정의로운 진상조사와 진실규명을 열망한다. 책임자 징벌과 문책의지 강조보다는 세월호 참변의 일지별 분초별 재구성과 매시각 취한 정부 당국의 조치, 그리고 그 조치의 적절성과 생명구조적 의지 여부를 속 시원하게 밝혀줄 것을 기대한다. 생존자와 희생자들이 남긴 모든 동영상, 카톡, 해경의 지워진 보고기록 등을 복원하여 진상규명을 완수하길 촉구한다.  

세월호 초기사고와 그 이후에 벌어진 수장학살 참변의 전후과정을 소상하게 밝혀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정의한국, 정직한국, 법치대한민국의 존엄을 재활?복구시켜 줄 것을 요청한다. 단지 검찰과 합수부(합동수사부)에 이 일을 맡겨서는 안 된다. 우리 겨레의 양심이 임명한 민관합동 국민특별검사팀을 꾸려서 이 갑오참변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미필적 고의건 아니건 간에 갑오참변의 사태를 촉발시켰다는 혐의를 받는 해경이 합수부를 이끌고 있는 이 상황, 이미 어디선가 본 듯한 데자뷔 아닌가? 범죄 혐의를 받은 국정원이 수사주체가 되었던 사태 말이다. 국민참여 국민주도 합수부가 가동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확실히 지난 4월 16일 이후 우리나라는 거대한 상가(喪家)처럼 변했다. 아무리 울지 않으려 해도 신문기사를 골똘히 읽고 사건의 정황을 분초단위로 재구성할수록 눈물이 멈추지 않는다. 이 눈물은 대한민국을 믿고 있다가 배신당하여 산 채로 수장당한 우리 이웃의 억울한 희생을 슬퍼하는 분노의 눈물이다. 특히 희생자가 가장 많은 안산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의 때 이른 죽음을 슬퍼하는 눈물이요, 아들딸을 잃은 부모님들의 억장 무너지는 호곡(號哭)에 공명하는 오열이다. 세월호 사고와 뒤이은 공권력에 의한 수장학살 사건을 멀리서 지켜보고 눈물 쏟는 모든 겨레와 이웃의 마음 깊은 곳에는 이미 슬픔의 맹골수도가 깊게 팼다. 구명조끼를 서로 묶어주며 생의 마지막 순간을 깊은 바다에서 대면한 우리 아이들, 서로 손을 꼭 잡고 나란히 누워있는 친구들, 위층을 향해 탈출하려는 듯이 위를 쳐다보다 생을 마감한 우리 아이들, 마치 마법에 걸린 고성(古城)에서 본 듯한 정지된 동작으로 생을 마감한 우리 아이들, 신원도 다 밝혀지지 않은 채 시신으로 떠오른 일반승객 희생자들…. 그들은 불의하고 타락하고 무책임한 대한민국이라는 세월호를 탑승했다는 이유로, 자유대한민국의 공교육 결과로 유순하게 자란 지극히 순응적인 모범생이라는 죄 때문에 이렇게 아름다운 봄에 그 생을 허망하게 마감하고 말았다.

슬픔의 맹골수도가 분노의 맹골수도로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을 향한 이 슬픔과 통곡의 맹골수도가 분노와 아우성의 맹골수도로 바뀌는 데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세월호 사고의 초기단계에는 일찍이 배를 버리고 탈출해버린 15명의 선박직 승무원들을 향한 분노의 맹골수도가 우리 겨레의 가슴을 관통했다. 15명의 선박직 선원들은 배의 제원에 대해 누구보다도 정통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비상시 탈출경로를 알고 있었으며, 선실에 갇힌 사람들을 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인륜의 기초적인 기대도 저버리고 무자비하고 신속하게 탈출한 그들은 서로의 무전기로 정보를 교환하며 헬리콥터를 타고 유유히 사라졌다. 선박직 승무원을 태우고 사라져 버린 그 헬리콥터와 구명정은 누구의 지시를 받고 그런 엄청나고 불의한 구조 활동을 폈을까. 해경인가? 아니면 더 높은 기관의 명령으로 조기에 선장과 선원 15명을 구출해 모처로 데려가 버림으로써 선장 떠난 배가 서서히 가라앉게 했을까. 

이 지점에서 일본 네티즌들을 필두로 세계 언론들은 대한민국의 국가 품격을 조롱하고 비판한다. 해난사고의 우발성에 비추어 볼 때 아무리 잘 건조된 여객선도 침몰할 수는 있다. 그러나 사고 수습 과정에서 나라의 품격과 국민평균도덕성 수준은 만천하에 드러나는 법이다. 사고 초기에는 선장과 선원들의 무책임에 충격받은 겨레가, 세월호가 완전 침몰하고 나서부터는 대통령과 정부의 무책임?무감각?무공감?무능력에 경악하고 말았다. 사고 보고 직후에 달려온 어선들과 유조선을 확보하고도 즉시 구조 활동을 전개하지 못한 해경?안행부?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의 무감각과 무능력, 무관심과 무성의를 향한 분노와 탄식의 맹골수도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배가 침몰하니 도와달라고 119에 전화를 건 학생에게 담당자는 반복하여 다그치듯이 위도와 경도를 묻는다. 9시 30분 해경이 늑장 도착한 그 시각에도 배는 여전히 떠 있었고 302명 모두 살릴 수 있을 만큼 시간은 넉넉했다. 갑판으로 나오라고 구명조끼를 입고 바다에 뛰어들라고 명령만 내리면 되는 그 상황에서 해경은 “배의 퇴선, 탈출 명령은 선장의 고유권한”이라며 끝내 탈출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 이 점이 바로 우리를 깊은 절망의 바닷속으로 내모는 듯하다. 

구조를 독려하러 현장에 간 대통령마저 속이며 구조책임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해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을 일삼았다. “500명의 잠수사를 투입했다. 헬기는 121대를 투입했다. 69척의 배를 투입했다!” 언론 통제된 상황에서 이러한 거짓 보고가 공중파를 탈 즈음에 유족들은 거칠게 항의했다. 민간잠수사들은 언론통제와 조작에 혀를 내두르기 시작했다. 이런 거짓 언론이 활개를 치던 바로 그 현장에는 기껏해야 헬기 2대, 군함 2척, 경비정 2척, 특수부대 보트 6대, 민간구조대원 8명이 와 있었다. 해상구난 업체 언딘에 거의 배타적으로 구조 활동을 위임하기 위하여 민간잠수사들을 견제한 해경의 타락과 불법, 불의, 무책임, 무감각은 어디가 끝일까? 해경이 종합적으로 구조 활동과 합수부를 이끄는 동안에도 승객들에게는 공식적으로는 “탈출하라”는 지시가 내려지지 않았다. 선박직 승무원들과 선원, 배의 기간요원들이 철수한 그곳에 계약직 일반승무원들과 단원고 선생님들이 남아 해경/선장의 지시를 기다리다가 희생자들과 함께 침몰했다. 박지영 승무원, 최혜정 선생님, 남윤철 선생님, 박수현 학생, 정차웅 학생… 영정사진 속 웃는 얼굴들은 정의한국, 정직한국, 자비한국을 창조해달라고 강력히 호소하고 있다. 70년대 수출입국의 일념으로 공장을 지킨 근로자들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안산의 아들 딸은 그렇게 메아리 없는 깊은 바닷속으로 유실되어 갔다.

승객 107명을 더 태울 수 있도록 배의 개조를 허용(2009) 선박안전법, 엄청난 과적 초과물을 싣고 다녀도 전혀 검사하지 않았던 관련 공무원들, 배의 안전상태를 검사하지 않고 합격판정을 내린 한국선급 고위간부들, 그 모든 일을 진두지휘한 선주와 선장,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보살펴야 할 대통령과 그 휘하의 관료들, 그들은 모두 세월호 희생자들의 부작위적 죽음을 초래한 살인자들이다. 그들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세월호 탑승자 수장살인을 초래한 과정에서 중요 결정의 조타를 쥐고 있던 자들이다. 그런 점에서 사고 보고 초기 1시간 40분을 비롯하여 3일 내내 구조의 골든타임을 방기한 모든 관련자는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 곳곳을 들여다보면 이처럼 불의하고 무능한 조타수, 항해사, 선장과 선주의 불의한 동맹세력이 견고한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세월호 사건과 유사한 사고는 앞으로도 거듭 일어날 수 있다. 불의한 이익과 탐심 숭배, 돈과 권력에 대한 탐닉이 국민성을 지배하는 나라에서 인명 희생 사고는 언제든지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기독교 타락에서 비롯한 돈과 뇌물숭배 풍조에 물든 국민성

지금까지 드러난 세월호 참변 원인에는 해운회사의 불법운항, 관련 공무원들의 부정부패사슬, 국가행정체계의 오래된 오작동 관행, 돈과 이익을 숭배하는 황금만능숭배사상, 그리고 생명에 대한 경시 풍조 등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어지럽게 뒤얽혀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월호 참변은 우리나라 평균 시민의식의 타락과 공민의식의 결핍이라는 맥락에서 일어난 참변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돈 숭배라 불리는 진창과 생명경시라고 하는 수렁 아래 처박힌 배와 같다.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려는 박근혜대통령의 생각도 관료만능주의 사고의 연장이다. 지금 우리는 관료적 명령에 고분고분하게 순응하는 시민의식을 부추기는 풍조와 결별해야 한다. 물이 차오르는 데도 선실대기만 하며 죽음을 맞이한 탑승객들은 관료만능주의 교육의 피해자들이다. 누구나 긴급 상황에서 자기를 구원할 권리가 있다. 해상조난 사고현장에서는 자기구원을 위해 어떤 행동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단원고 청소년들은 대부분 선실에서 구조를 기다리다가 죽음을 맞이한 것처럼 보인다. 타락한 관료조직과 정부를 믿고 기다리다 죽은 것이다. 국가와 정부는 이렇게 순진한 국민을 배반한 것이다. 

그래서 국가의 관료적 통제와 지시의 시대를 넘어 민중의 자치적이고 자발적인 구조체제를 구축할 시점에 이르렀음을 자각해야 한다. 지금은 민중 자치적이고 자율적인 자기구원을 도모하는 시대에 돌입했다. 이 참변의 초기 단계부터 청해진해운의 무한영업이익 추구와 돈 숭배, 생명경시 풍조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분노하는 우리 국민성 안에 불의한 이익을 추구하는 공민의식과 법치주의를 배척하는 돈 숭배 유전자가 암약하고 있다. 웬만한 교육이나 종교교육으로 고쳐질 수 없는 이런 심층적 인간성 타락이 우리 각자 안에 구조화되어 있다. 세월호 참변은 국민성품을 변화시켜 기독교문명창달을 부여받은 교회의 선교사명의 총체적 실패를 보여주는 구체적 사례가 아닐까. 기독교는 유교나 불교 하의 우리 겨레의 인간성 개선 성과보다 훨씬 못 미치는 선교역량을 보이고 있지 않은지 한국 기독교의 인간성 감화?감동?변혁 능력에 대한 심각한 의심을 떨칠 수 없다. 

한국의 생각 깊은 시민 대다수가 한국교회를 정통기독교에서 한참 이탈한 이단적 영지주의적 기독교로 보는 데 이견이 없다. 진리의 말씀을 듣기 위해 교회로 나온 사람들에게 내세구원, 영혼구원, 삼박자 축복, 오중복음이라는 애매모호한 마술적 구호로 집단최면을 걸어버림으로써 도덕감, 사회정의감, 측은지심과 수오지심으로 구성된 공민의식을 박탈해 버린다. 교회에 오래 다닌 사람일수록 반인륜적 반도덕적인 확신범에 가깝게 변질된다. 사회정의, 정의한국, 공평한국을 건설하는 데 기여하지 못하는 모든 기독교는 초대교회 시절 사도들이 그토록 싸워서 몰아낸 영지주의 이단기독교, 구원파기독교, 심령주술적 조작기독교의 후예들이다. 권신찬, 유병언, 박옥수, 그리고 이만희 등 이단으로 알려진 분파의 특징은 역사적 대의명분이나 공적 영역에서 공평, 정의, 자비, 양선, 인애, 윤리적 청정 등의 덕을 널리 선포하기보다는 “구원받은 자는 모든 면에서 자유한 자다”라고 가르치는 구원확신 절대주의자들이다. 이들의 특징은 구원받은 자의 공민적 사명으로 정의한국, 공평한국 건설에 이바지하기보다는 자신의 소왕국-그것이 개교회건 교단이건 상관없이-을 건설하고 확장하는 데 투신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이단적 소종파의 특징은 교회 밖 전체 인류공동체의 아픔에 공감하여 그들의 삶에 공평과 정의, 자비와 인애의 덕을 고취시켜 세계를 변혁시킬 기상이 심각하게 결여되어 있다는 데 있다. 한국교회의 진창과 수렁 좌초는 돈 사랑, 쾌락 사랑, 세력과시형 소종파주의, 헛된 영광추구 등에 기인한 사태다. 어쩌면 한국교회 전체가 교인들을 영적 침륜에 빠뜨리는 세월호 선장 같은 존재일 수 있다. “선실에서 가만히 있으라” 류의 설교가 한국교회 강단에서 얼마나 자주 울려퍼지는가? 유신군부 독재 시절 내내, “거리에 나가 데모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다그친 교회가 얼마나 많은가?  

어쩌면 작금의 한국교회는 맘몬숭배와 짝하여 심해에 가라앉은 타이타닉 같은 존재일지도 모른다. 이는 교회가 겨레의 성품 변화에는 너무나 소홀한 반면, 양적 성장, 교세 과시적 성장에 매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 신학계, 영적 지도자 동아리 모두 돈 사랑과 쾌락과 헛된 영광 탐닉에 젖어있고, 주님의 어린 양들은 이리 떼와 늑대들 밥이 되고 있다. 이런 한국교회에서 구원절대확신주의적 기독교, 즉 공민의식이 결여된 사적 기독교가 만개한다. 지금은 정확하게 말하면 한국 기독교 전체가 진창과 수렁의 바닷속으로 침몰하는 중이다. 그 결과 한국사회 전체가 불의하고 술 취한 조타수, 항해사, 선장, 그리고 선주의 돈 숭배·쾌락 탐닉적 불법동맹세력에 의해 좌초와 침몰의 수로에 접어들고 있다. 생존공동체를 죽음의 바다에 수장시키는 지도부 중 한 자리에 한국교회가 있음을 고통스럽게 인정한다. 영적 타락, 돈 숭배, 불의와 불법적 교회권력 장악, 그리스도와 성령 경시적 복음왜곡 세력이 한국교회의 선장, 선주 동아리를 구성하고 있다. 무섭고 암울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사회의 걷잡을 수 없는 부패와 타락을 막아내기에는 너무나 미약하다. 여기에 우리 기독청년의 무한책임적 회개와 갱신의 요구가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 교회는 검찰이나 언론처럼 책임자 색출, 처벌, 진상규명만 요구하고 사고과정의 객관적 보도에만 열을 올리는 수준에서 몇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한국 기독교가 우리 사회의 돈 사랑, 뇌물 사랑, 무책임과 무감각적 타락으로부터 우리 겨레를 건져내는 데 총체적으로 실패하고 있음을 자인하고 전면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함께 울기에서 더 나아가야 하는 한국 기독교

로마서 12:15은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고 권면한다. 세월호 침몰로 자녀와 가족을 잃은 유족들이 슬픔에 무너지지 않도록 고통의 순간에 힘이 되어 주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라고 권면한다. 공감의 눈물에는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유가족과 희생자들을 알량한 성금으로 위로하지 말고 그들의 정수리에 고여 있는 억만 톤의 눈물에 공감해주어야 한다. 진상규명을 위한 그들의 호소에 공명하고 공감해야 한다. 

유가족들과 희생자가 요구하는 진상규명의 목적은 징벌과 복수가 아니다. 세월호 갑오참변 류의 인재(人災)와 관재(官災)의 영원한 재발방지를 위함이다. 302명의 안타까운 목숨값은 단지 애도를 불러일으키는 죽음이어서는 안 되고 절대안전 대한민국 창조를 위한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 선박, 기차-전철, 항공기, 그리고 주거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법령 제정과 집행을 반드시 실현시켜야 한다. 또한 구조의 골든타임 동안 아무런 구조 활동도 하지 않고 배를 수장시킨 정부와 책임자들에게 정당한 책벌을 시여하는 진상규명을 요청하는 유족들의 슬픔과 절규에 공감함으로써 안전 대한민국을 창조할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진상규명이 최우선시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되풀이하여 말하지만, 국민과 유가족들은 최초의 사고발생경위보다는 사고발생 후 수습과정에서 일어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구조미집행과 부작위적 수장살인행위에 초미의 관심을 둔다. 미필적 고의에 의한 수장살인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사고수습에 책임이 있는 해경과 안행부, 청와대는 아주 포괄적인 의미에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정범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세월호 참변이 국민 모두의 책임이라는 식의 ‘N분의1 책임분산논리’로 비약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도덕적으로는 그런 각성에 이를 수 있으나 법적으로는 우선적 책임을 진 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 302명의 희생자 발생과정을 텔레비전으로 지켜본 국민 대다수는 진도 맹골수도 앞까지 접근할 수 없는 목격자들일 뿐이다. 정부가 구조 활동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도 구조를 요청하는 그 긴급한 상황에서 무엇을 했는가를 문제시하는 외신보도들은 한국의 진상규명과정 또한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망스럽게도 검찰이 기껏 선장과 해운회사를 살인죄로 기소할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지만, 여기서 그쳐선 안 된다. 이 나라의 정부와 대통령이 진상규명 조사의 피조사자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먼저 솔직하게 이실직고해야 한다. 언론통제와 언론조작을 기도하기보다는 참회하고 겸허하게 자신의 종아리를 걷어 올려야 한다. 희생자 유가족들을 절망으로 몰아넣는 것, 민간잠수사를 힘들게 하는 것은 언론통제를 통한 거짓선전이다. 엄청난 최신구조장비를 동원한 구조 활동이 이뤄지는 것처럼 보도되는 그 순간에도 실상 구조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유가족들의 피맺힌 절규에 우리는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 왜 살아있을 때 구조하지 않고 침수된 후에야 그토록 맹렬하게 구조 활동에 집착하는 외양을 띠는가? 이 구조 활동의 해태와 지연, 미집행의 진상을 조사한 후에 당국은 사고 원인을 찾아야 한다. 공무원과 해운회사, 관리감독 기관과 해운회사, 조기에 탈출한 선장 등 승무원의 기이한 인륜배반적인 탈출사태 등을 자세히 밝혀야 한다. 이 진상 조사를 마친 후에 우리는 희생자와 유가족의 울음에 동참해야 한다.

물론 우리 기독청년은 진솔하고도 진정성 넘치는 동참을 위해서는 함께 우는 일만으로는 부족하다. 교회는 돈 숭배, 뇌물 탐닉, 불의한 이익추구, 무책임한 공직수행 등 모든 죄악들을 앞장서서 회개하고, 국민성 타락에 대한 무한책임을 지는 마음으로 부단한 자기갱신을 통해 환골탈태를 이루어야 한다. 모든 권력자들은 돈과 쾌락의 뇌물에 지배당하지 말고 진실한 이웃사랑에 전력질주해야 한다. 우리들 각자 가슴을 치고 마음을 찢고 거듭 태어나야 한다. 경제성장과 풍요, 고도 소비를 구원의 증표로 여기지 말고 무너진 이웃사랑, 환대와 친절, 자비와 우정의 방벽을 다시 세워야 한다. 불의하고 무책임하며 일탈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은 아담 인류의 죄성에 휘둘리지 말고 어린 양 예수의 보혈로 온 몸과 마음을 적시어야 한다. 어린 양 예수의 보혈의 능력에 의해서만 한국교회의 갱생가능성이 열리기 때문이다.

요한계시록 20:13은 언젠가 새 하늘과 새 땅이 시작될 때 바다에 빠진 모든 자들을 바다가 내놓을 때가 온다고 말한다. 만물을 새롭게 하실 어린 양 예수님 보좌 앞에서 위로받을 자가 위로받고 더 이상 애통하는 일이나 곡하는 일이 없는 날이 도래할 것을 선포한다. 죽음의 권세에 휘둘리는 지금은 누구도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실감하지 못하겠지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을 이기신 부활의 주시다. 우리 하나님은 산 자와 죽은 자의 하나님이시다. 죽은 자나 산 자 모두가 주님의 부활권능을 덧입고 우리 주님의 최후심판 보좌 앞에서 자비를 덧입을 날을 사모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죽음을 이기신 부활 주님을 찬양하며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하늘 무너지는 슬픔을 우리 주님의 무한자비와 무한긍휼에 맡긴다. 우리는 긍휼에 가득 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지막까지 살려달라고 소리치다가 수장된 자녀들의 눈물을 씻어주실 것을 믿고 간구한다. 해경이 친 시신수습용 그물에는 걸리지 않을지라도 하나님의 생명 그물에는 모든 수장된 대한의 아들딸들이 건져질 것을 강력하게 열망하고 간구한다.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도 죽은 자들을 내주며… 각 사람이 자기행위대로 심판대로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이니라.”(계 20:13) 이사야는 죽음권세에 보쌈당한 채 죽어간 억조창생의 부활을 노래한다.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사 26:19) 죽음의 권세 또한 강하지만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주 예수님의 권세는 죽음을 삼킨다. 주님께서 세월호 사건으로 희생된 영혼을 불쌍히 여겨주시길 간구한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깊은 바닷속에서 비명에 간 희생자들의 시신을 수습한 잠수사들의 목숨 바친 노고가 주님의 보좌에 상달되기를 또한 간구한다. 
 
하나님 아버지, 히브리 모든 아이들을 바다에 수장시키라고 명하던 애굽의 파라오처럼 저희 어른 세대의 죄악이 우리 자녀들과 이웃들을 바다에 수장시키는 참변을 초래했습니다. 가슴 치며 회개합니다. 성령의 강력하신 역사하심으로 저희를 회개케 하고 갱신시켜 주옵시길 간구합니다.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주님, 저희를 새롭게 해주시옵소서. 한국사회를 갱신시켜 주옵소서. 하나님의 자비와 전능이 작동할 수 있고 공의와 정의가 왕 노릇하는 정의한국, 생명한국, 안전한국을 창조할 수 있는 용기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김회권 목사 / 숭실대교수 전 복음과 상황 발행인 
본보 제휴 <복음과 상황>, 무단전재 및 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