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올바른 역사청산 촉구 각계 인사 33인 시국선언
일본의 올바른 역사청산 촉구 각계 인사 33인 시국선언
  • news M
  • 승인 2015.03.01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해방 70주년 3.1절  제96회 기념식 및 기자회견이 27일 (한국시간) 국회에서 열렸다.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W-KICA)와 한일기독의원연맹(공동회장 김영진 장로, 황우여 장로)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기념식은 장헌일 장로(W-KICA 사무총장)의 사회로 장상 목사(전 국무총리), 송월주 조계종 전 총무원장, 황용대 목사(교회협 회장, 기장 총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어 김영진 장로(상임대표, 전 농림부장관)가 현안 발표를 통해 해외한인청 신설과 해외 동포들의 우편 투표 실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노벨평화상 추천 서명운동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인사들로는 김영진 장로, 장상 목사, 김덕룡 전 정무장관, 정대철 전 민주당 대표, 전용태 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 송월주 전 조계종 총무원장, 한양원 민족종교협의회장, 황용대 기장 총회장, 박해용 4.19선교회장, 이무용 학교법인 은혜학교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밖에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인사로는 고건 전 국무총리,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김범일 한동대 이사장.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김상근 목사, 김원기 전 국회의장,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박경서 UN 초대 인권대사, 박종구 월간목회 발행인, 박원순 서울시장,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 이만섭 전 국회의장,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 장종현 백석대 설립자, 전동석 마르틴 루터킹 퍼레이드 공동대표), 전용재 감독회장, 조비오 신부, 채수일 한신대 총장, 채의숭 대의그룹 대표, 한한국 UN평화작가, 황우여 한일기독의원연맹 공동회장) 등이다.

이들 33인은 선언문에서 "일본 정부가 군사대국화를 통한 군국주의 부활을 시도하면서 평화헌법 제9조의 폐지, 수상과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집단참배 강화, '무라야마 선언의 백지화 시도에 이어 이른바 고노담화의 재검증 및 일제치하 강제징집 근로자 수용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둥재추진 등 일련의 비이성적이고 반평화적인 행위를 거듭함으로써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16개국과의 외교관계를 크게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본에 대해 제2차세계대전 후 패전국으로써 과오를 뉘우치고 인류 앞에 전쟁을 일으키지도, 평화를 저해하는 어떤 무력 행동도 자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태평양전쟁 패전국 선언'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제 징병 및 징집 노역자는 물론 위안부 할머니, 원폭 피해자, 사할린 동포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일본과 해외 각지로 강제동원되어 사망한 우리 한국인의 유해를 발굴해 본국에 즉시 송환하는 등 일본이 자행한 당면 미해결 과제를 조속히, 올곧게 청산하라고 촉구했다.

 

<시국 선언문 전문>

 

ㅡ 해방절 제 70주년과 한일 강제병탄 105주년에 맞은 3.1절 96주년에 즈음하여 ㅡ

최근 일본 정부는 군사대국화를 통한 군국주의 부활을 시도하며 ‘평화헌법 제9조’의 폐지, 수상과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집단참배 강화, ‘무라야마 선언’의 백지화 시도에이어 이른바 고노담화의 재검증 및 일제치하 강제징집 근로자 수용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추진 등 일련의 비이성적이고 반평화적인 행위를 거듭함으로써,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16개국과의 외교관계를 크게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더욱이 전후 7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법적 책임은 물론,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공개 사과와 배상도 거부하고 있다. 수많은 여성들을 전시 성노예로 전락시킨 실로 천인공노할 만행을 자행한 일본 정부는 역사에 대한 철저한 반성은커녕 오히려 역사를 왜곡하고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비하함으로써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사실상 두번 죽이는 작태를 자행하고 있다.

이에우리는 제70주년을 맞는 3.1절에 즈음하여 일본 정부의 우경화와 ‘평화헌법 제9조’의 폐지 등 군국주의 부활을 시도하는 행위 등은 동아시아 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공영과 세계 평화를 원하는 우리 모두의 간절한 염원을 짓밟는 반인륜적, 반역사적 처사가 아닐수없음을 천명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일본과 한국 정부, 두 나라의 국회에 다음과 같이 엄중히 요청한다.

1) 일본정부와 국회는 제2차세계대전후, 패전국으로서 과오를 뉘우치고 인류 앞에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도 평화를 저해하는 어떤 무력 행동도 자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태평양전쟁패전국선언”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2) 일본 정부와 국회는는 전후 피해를 입은 강제 징병및 징집노역자는 물론 위안부 할머니, 원폭피해자, 사할린 동포문제를 조속히 해결함과 동시에 지금까지도 일본과 해외각지로 강제동원되어 사망한 우리 한국인의 유해를 발굴 본국에 즉시 송환하는등. 자신들이 자행한 당면 미해결과제를 조속히, 올곧게 청산하라.

3) 일본 정부와 국회는 미국 교과서에 동해를 병기하려는 미주 각주 의회의 올바른 의회 활동을 저지하고 사실을 왜곡하기위해 대형 로펌과 수많은 로비스트를 동원하는 비열한 시도를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4) 일본 정부와 국회는 전쟁범죄에 동원된 노무자 수용시설, 노역장등을 유네스코 역사기록 유산에 등재하려는 비이성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를 즉각 중단하고 석고대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5) 한국 정부와 국회는 지난 역사 속에서 우리 국민에게 자행한 일본의 과오와 죄과를 더욱 분명하고 강력하게 항의함과 동시에 최근 일본 정부 안에서 새롭게 자행되고 있는 몰역사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반평화적인 처사에 보다 적극적이고 강력하게 대처함으로써 한일관계는 물론 동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새로운 화해와 연대관계를 만들어 갈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