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사태, 주권국가로서 수치
탄저균 사태, 주권국가로서 수치
  • 뉴스 M
  • 승인 2015.06.2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LA시민단체, 탄저균 사태 규탄과 한반도 평화 기도회 열어
탄저균 표본을 오산 주한미군 기지로 배송한 사태를 규탄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기도회가 LA 벌몬광장과 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지난 5월 28일 유타 주의 군 연구소에서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오산 주한미군 기지로 배송한 사태를 규탄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기도회가 LA 벌몬광장과 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20여명의 COWORK(평화노동문화연대, 이욱종 목사) 관계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참석한 기도회에서 ‘한국과 미국정부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한국 내 모든 대량살상 생화학 무기의 실험과 입출입검역 정보 공개’ 등을 요구하며 거리행진과 성명서 낭독 등이 이어졌다.

기도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한 NK비전2020의 최재영 목사는 “미국방부 장관이 정식으로 사과는 했지만, 이것이 어떤 경로로 배달되었고, 살아있는 탄저균을 보낼 수 밖에 없었는지 해명하는 것도 없었다. 한국정부는 무능하게 구경만하고 있고 현장에 진입조차도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며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선한싸움이 되도록 우리 국민, 민족의 자주권을 회복하는 데 앞장섰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COWORK 대표인 이욱종 목사는 성명서를 통해 “탄저균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국민들은 국내 반입과 폐기 과정에 대한 정보가 전무했다”며 “이는 주권국가로서 수치스러운 일이며, 이러한 사태를 방관한 정부와 정치인들은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탄저균 한국반입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COWORK 성명서의 일부이다.

2000년 용산 미군기지에서 한강 독극물 방류 사건, 2011년 퇴역 주한미군들의 고엽제 매립 증언 등 심각한 오염 사건들이 한반도를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한미 당국은 이에 대한 개선 약속과 달리 나아진 것은 전무한 현실이다. 특히 이번 탄저균은 그 어느 것보다도 중대한 사항이어서 미주 교민으로서 우리는 문제점을 간과할 수 없다.

평화노동문화 연대는 한-미 정부에 이 사건의 진상을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한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엄정한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한다. 이번 탄저균 사태에 대한 은폐된 정보를 공개하고, 한미 양국이 모두 가입되어 있는 ‘화학무기금지협약(CWC)’을 지킬 것을 촉구한다.

< 우리의 주장>

1. 미 국방부는 탄저균의 실험의 진상을 밝히고 한국 국민에게 사과와 함께 책임자를 처벌하라.

2. 미국과 한국정부는 한국 내 모든 대량살상 생화학무기의 실험과 입출입검역 정보를 공개할 것이며, 한반도에서 전쟁 위험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라.

3.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과 고고도미사일배치(THAAD)에 대해 주한미대사관에 항의서한 전달을 시도한 기독교목사들의 체포를 규탄한다. 한국정부는 연행자들을 석방하라.

4. COWORK는 함께 연대하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운동에 적극 참여할 것을 다짐한다.

 

 

편집부 / <뉴스 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