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목자교회의 결단을 보고 든 생각
선한목자교회의 결단을 보고 든 생각
  • 김기대
  • 승인 2015.09.18 04:40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본 교회 재산권 문제

미국장로교(PCUSA) 교단과 건물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던 선한목자 교회가 현재의 교회당 건물을 포기한 채 교단 탈퇴를 결정했다. 교단의 동성혼 허용 결정의 여파로 교단을 떠나기로 했던 선한목자 교회는 교단의 '은혜로운 결별 정책'에 따라 탈퇴를 순조롭게 진행해 왔다. 그러던 중 교단 잔류를 결정한 일부 교인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노회가 개입,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 갔었다. 이 과정에서 공동의회의 개최 횟수, 잔류 교인에 대한 비방 여부 등이 대두되면서 교회측은 수세에 몰렸다.  PCUSA내에서 이미 탈퇴를 결정한 한인교회들에 비해 선한목자교회는 교세도 컸고 고태형 목사의 교단 내 위상 때문에 다른 교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결국 재판까지 가는 듯 했으나 이번 교회측의 결단으로 볼썽사나운 장면은 넘겼고 교회는 재산권을 잃는 대신 명분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동성혼'에 대한 신학적 입장 차이에 따른 탈퇴이기 때문에 교회로서는 '진리 수호'의 차원에서 끝까지 싸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겠으나 건물을 과감하게 포기한 결단은 높이 살 만하다. 무엇보다도 내키지도 않았고 의도한 바는 아니었다 할지라도 결과적으로는 교회당 건물의 소유권이 교단에 있음을 인정한 것이어서 비록 신학적 차이 때문에 교단을 떠나지만 자신이 몸담고 있던 교단에 대해 최대한의 예를 갖춘 고태형 목사와 교인들의 결정에 존경을 보낸다.

교회당 건물의 주인은 누구인가?

미국 주류교단들은 대부분 건물을 교단에 신탁한다. 이 과정에서 타이틀(명의)이 교회로 되어 있는 경우 주변의 소리에 현혹되기가 쉽다. 법적으로 소유권을 가지고 있기에 교회가 소유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법률자문을 들으면 건물 소유권을 갖고 싶은 쪽에서는 흔들리게 되고 '과감하게' 소송에 뛰어 들었다가 돈도 잃고 명분도 잃은 경우가 허다하다. T교회가 그랬고 C교회가 그랬다.

최근 본지에서 다룬 교회 분쟁들도 대부분 교회의 건물 소유권 때문에 발생한 경우들이다. 잦은 교회 분쟁으로 건물구입에 헌신한 1세대 교인들이 사리지고 리더십도 몇 번을 교체하다 보면 건물은 무주 공산이 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행정의 인수인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회 행정에 밝은 이들이 서류의 보관이나 보고를 독점하면 건물 하나 차지하는 일은 땅 짚고 헤엄치기에 지나지 않는다.

실제로 지금은 없어진 또 다른 C교회는 몇 해 전에 담임목사가 건물을 매각한 뒤 대금을 꿀꺽한 것이 발각되었지만 행정 절차 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교세도 축소되었고 교인들 구성원도 바뀐 상태여서 끝까지 잘못을 밝혀낼 여력도 없었다. 어쩌면 건물에 탐을 내는 삯군들은 이 교회를 '먹은' 목사를 벤치마킹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점 때문에 선한목자교회의 이번 결정이 더욱 빛을 발한다고 볼 수 있다. 교단 방침의 옳고 그름을 떠나 그들은 명분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무주 공산이 된 건물에만 탐을 내는 이들이 눈 여겨 봐야 할 결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교회 건물의 소유권은 교단에 신탁하는 게 맞다. 적어도 눈살 찌푸리게 하는 분쟁도 피해가고 애먼 집단이 '주워먹는' 일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재산권이 개입되지 않으면 교회내 분쟁이 증폭되는 경우도 드물다. 재산권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갈등이 쉬이 해소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뛰는 X위의 나는 X들'은 교단도 새롭게 만들고 하면서 이 또한 이용하는 형태도 있기는 하나 그것은 본인들이 감당해야 할 윤리적 문제이기에 이것까지 뭐라 할 수는 없다.

전통적으로 법에서 공동소유의 형태는 공유, 합유, 총유로 나뉜다. 공유(Miteigentum)는 로마법에 기초를 둔 것으로 공동 소유를 말한다. 여러 사람이 동일물의 소유권을 양적으로 나누어 가지는 것으로 공유권은 N명이 공동으로 가진다. 동업자들이 상가를 구입하는 경우 이런 소유권 형태가 적절하다.

합유(Eigentumsgemeinschaft zur gesamten Hand)는 고대 게르만에서의 가장 사망 후의 공동 상속인의 공동 소유의 형태에 기원을 둔 것으로 한국사회를 예로 들자면 조상의 선산을 물려 받는 후손의 공동 소유권과 비슷한 경우다. 소유권은 양적으로 나뉘어져  N명이 공동소유를 하지만 공동목적을 위하여 사용되기 때문에 지분권 행사에 제약이 있다.

총유(Gesamteigentum)는 게르만의 촌락 공동체의 경지 산림, 임야에 대한 공동 소유형태로부터 발전한 것이다. 이는 단체원이 집합체로서 물건을 소유하는 형태다. 공유와 달리 단체원이 자기의 권리를 처분하지 못하고 분할 청구할 수 없다.

미국 교단들의 재산 소유 방식은 총유에 가깝고 재산 분쟁에 빠진 교회들은 교회 건물을 공유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상법에서 공유는 지분 확보에 참여한 사람이 소유권을 나누는 것이지만 최근 몇몇 교회 분쟁 사례를 보면 지분 확보에 기여하지도 않은 사람들이 '알박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교단 이탈에  따른 신학적 논의는 차치하고라도 재산권행사에서 보여준 선한목자교회의 성숙한 태도는 오직 재산권 확보에만 혈안이 되어 잡음을 일으키고 있는 최근 몇 교회들이 반드시 참고로 해야 할 부분이다.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기존의 건물을 포기하면서 거액의 새로운 건물을 구입하기로 한 교회의 결정이다. 많은 교인들이 함께 예배드릴 장소의 임대가 쉽지 않다는 고충은 이해하지만 '신앙의 길을 지키기 위해' 과감한 결단을 한 선한목자교회가 제일 먼저 선택한 일이 고가의 새 건물을 구입하기로 했다는 점은 씁쓸한 여운을 남긴다.  차라리 그 돈으로  '신앙의 길을 지키기 위한' 다른 선택을 했다면 그들의 결단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다는 생각에서다. 어쨌든 새롭게 구입한 건물이 선한목자교회의 미래에 있어서 갈등 유발 요인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김기대, 편집장 / <뉴스 M / 미주뉴스앤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자 2015-10-08 09:51:56
와 !!!! 이럴수가....참으로 서글퍼요.교회 절망 입니다.선한목자 교회.교회당을 대궐로 옮기면서 대다수 교인들을 데리고 나가면서..우리선한 목자 장로교회를 쑥대밭 만들어 놓고 나깟어요..언론사들 뭐하시나..모든교회 집기 다훔쳐가고,사무실들 다 부셔놓고.모든 차량까지 다 훔쳐가고...목사님께서 볼팬한자루 못가져간다더니...우리보는앞에서 부목사님들 시켜서..비데오 등 다 있습니다.와...대단해요...집 은행에 넘어간집 들 아시죠 ? 컨디션이 어떤지 ? 와우..예배도 못보게 모든 알람 Code 도 않주고..와 말을 못하겟어요.무서워서...이럴수가...

신자 2015-09-30 15:09:56
김기대 편집장님. K 모 목사님 께서는 절대 재산권 문제가 아니라는데 모든 언론에서는 재산권 싸움이라 하시는지요.이세상에 한국의 모교회 ㅅㄹㅇㄱㅎ 보다 더악질이 여기있어요.이분은 재산권 외에는 관심이 없는분입니다

동부 2015-09-24 09:27:02
교단을 떠나신 분들에게 부탁 드립니다.많은 교인들을 데리고 가시는데. 유용한 재정은 남겨놓고 가시면 않되겟습니까?남는 우리는 사람도 적고 돈도 없어요.신도를 돈으로 계산하시던데 그숫자면 충분하지 않나요? 남는 분들도 교회를 운영 해야되는데...박살 내고 가시면...우리도 삽시다.도와주세요

LOVE 2015-09-23 10:16:20
크리스챤 투데이(09/19/2015) 를 한번보세요.선한 목자 장로 교회 HISTORY 가 정확히 나와 있네요.그리고 kgspc.org 를 한번 보세요.Forum 에보시면 고목사님이 교단에 예의를 갗추었는지.재정문제 가 심각한지.$500,000.00 Plus 알파가 Missing 되엇어요.어디로 같을까요 ? 교단에서 소송이 아니고 법원에 소원을 냇어요.다른교단에 가입할때 까지의 재정보고 를 하라구요.그랫더니 소송햇다고 하고 끝까지 싸운다더니(Sunhanchurch.com 참조).최고의 변호사를 고용햇다더니 슬그머니 도망갈려는거예요.나갈테니 봐달라고..그동안의 변호사 비용.없어진 돈.없어진 건축헌금. 모두 교인들이 피땀 흘려 하나님께 바친 예물이랍니다.저희 는 참으로 열심히 기도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인내하고 있습니다.사실이 밝혀지기를요.그런데 모든언론에서 소수라고 무시하네요.최근에는 조금바뀌기는 햇지만.사실이 조금씩 밝혀지니 기대하고 있습니다.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밑는사람한테는 사탄.마귀보다 더 심한 욕이 있을까요...눈물로 기도 하고 있습니다

주류교단 2015-09-23 09:48:03
김기대 편집장님. 선한목자 교회가 교단에 최대한 예의를 갖추었다 ?? 소가 웃을일입니다. KGSPC.ORG 에 들어가보시고 말씀하시죠.교단로고 위에다지져분하게 떡칠해놓고(중앙일보 참조).교인들이 피땀흘려 헌금한 건축헌금 빼돌리고.그것도 모자라 CRT 라고 따로 만들어서 헌금을 따로 걷고.하나님께 바치는 헌금인데..그리고 교단을 탈퇴 않하고 교묘히 새교회로 가입하고.교단 목사님들 앞에서 봉사하는 교인들 봉사 못하게 하고..신문사도 다 목사님 편인가? 재정문제는.kgspc.org 에 보세요.왜이런기사는 않나가 는지 모르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