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가 이래도 되는 걸까?
목사가 이래도 되는 걸까?
  • 조경윤 목사
  • 승인 2015.12.06 02:1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 조경윤 목사 ⓒ <뉴스 M>

나는 어제 큰 딸아이 학교에서 열린 음악회에 참석했다.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플룻을 연주하는 딸아이를 응원하기 위해서였다. 집안에 있는 달력마다 크게 동그라미를 해 놓고, 아빠가 무슨 일이 있어도 꼭 참석하겠다고 약속해 주었다. 예쁜 꽃다발도 잊지 않았다. 화목이는 의자에 앉자마자 객석을 둘러 보았다. 우리아이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관중이 얼마큼 많이 왔는가가 아니고 아빠, 엄마, 동생이 왔는가이다. 그리고 어디에 있는가이다. 눈이 마주치자 두 손을 높이 들고 크게 흔들어 주었다. 딸아이는 함박 웃음을 지었다. 그리고 자주 가족들에게로 눈길을 주었다. 캠코더로 영상을 녹화해 주고, 사진을 찍어 주었다. 컴퓨터에 옮겨 놓으면 딸아이는 녹화된 영상을 보면서 즐거워 할 것이다. 일찍 가게 문을 닫았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님들에게는 양해를 구하고 딸아이에게로 달려갔다. 장사하는 입장에서 쉬운 일은 아니지만 돈 보다 더 소중한 것이 딸아이이고, 손님보다 더 귀중한 것이 아빠의 역활이기 때문이다.

우리 집사람은 남편도 목사이고, 아빠도 목사이고, 할아버지도 목사이다. 3대째 목회자의 사명을 감당하는 기독교 가정의 자녀인 것이다. 아내의 기억에 의하면 주일 저녁에 아빠와 함께 온 가족이 외식을 해 본적이 한 번도 없다고 한다. 처남에 의하면 한 번 짜장면을 먹었다고 한다. 누구의 기억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장인 어른께서는 지사충성의 마음으로 가정 보다는 목회에 전념하신 것 같다. 대 선배님들의 경험담을 듣다 보면 자녀들을 돌보지 못한 이야기는 쉽게 들을 수 있다. 자녀들 입학식, 졸업식에 한 번도 참석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여러분에게 들은 바 있다. 주님을 위한 희생과 헌신에는 박수를 쳐 드리지만 과연 그것이 하나님께서도 기뻐하시고 환영하시는 바였을까? 완전하신 하나님의 뜻이라면 목회자 자녀들은 그러한 아버지, 어머니로 인해서 상처 받지 않았어야 한다. 무엇이든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다.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졌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 광복절에 태어난 큰 딸 화목이,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에 태어난 둘째 한나, 성탄절에 태어난 아빠가 화창한 주일 오후에 함께 찍은 사진

나는 주일 저녁 시간에는 그 어떤 초대에도 응하지 않는다.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그보다 더 중요한 선약이 있어서 죄송하지만 참석할 수 없다는 답변을 앵무새처럼 드린다. 같은 교회를 섬기는 전도사님의 신대원 졸업식에도, 신학교 때 큰 누님 왕짱 누나 하며 따랐던 선배 목사님의 담임목사 취임 예배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만일에 오바바 대통령이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만나자고 했어도 사양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두 딸아이와 함께 시간을 같는 것이 더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기 때문이다.

교회에서 일체의 사례를 받지 않는 대신에 주중에는 직장에 나가서 일을 한다. 자그마한 스시 가게를 운영한다. 새벽에 아이들이 자고 있을 때 나가서 잠을 자고 있을 때 집에 올 때가 많다. 운이 좋으면 30분 정도 아이들의 얼굴을 볼 수 있다. 우리집 아이들은 8시 30분이나 9시면 잠자리에 든다. 최선을 다해서 아이들을 보고자 노력하지만 안정적으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주일 오후이기에 나는 이 시간 만은 빼앗기지 않으려고 한다.

하나님의 종으로 좋은 목사가 되는 일은 중요한 일이지만 목사이기 이전에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목사이기 이전에 먼저 좋은 자식이어야 하고, 좋은 목사이기 이전에 먼저 좋은 남편이어야 하고, 좋은 목사이기 이전에 먼저 좋은 형제, 남매이어야 하고, 좋은 목사이기 이전에 먼저 좋은 아빠이어야 한다. 좋은 아빠이지 못하고, 좋은 형제, 남매이지 못하고, 좋은 남편이지 못하고, 좋은 자식이지 못하면서 교회 일에 열심을 내고, 사역에만 집중한다면 이것은 그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그 누군가에게는 하나님을 외면하게 만드는 복음의 걸림돌이 되는 일이다. 아무리 일을 잘하고 많이 해도 결코 좋은 목사일 수 없다. 이것은 평신도도 마찬가지이다.

▲ 뉴저지 알파인에 위치한 Restaurant 에서 일할 때의 모습.

스시맨으로 세상 속에서 살다보면 나중에 나의 직분을 알게 된 후에, 자신들이 상처 받은 이야기, 시험 받은 이야기, 왜 교회를 떠났는지에 대한 하소연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 모두 사람답지 못한 그리스도인, 사람답지 못한 목회자에게 받은 상처 때문이다. 교회가 소중한가? 가정이 더 소중한가를 묻는다면 나는 주저하지 않고 가정이 더 소중하다고 대답을 한다. 본래 이 질문은 어리석은 것이다. 성경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우문이기 때문이다. 교회가 곧 가정이고, 가정이 곧 교회이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온전한 가정이고 교회이다. 그러나 굳이 내가 이렇게 대답하는 것은 교회 사역은 내가 아니어도 가능한 것이지만 내 가정은 내가 아니면 안 되기 때문이다. 교회 사역 때문에 가정을 소훌히 하고 특별히 자녀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다면 차라리 사역하지 않는 것이 낫다.

목사가 교회보다 가정이 더 소중하고, 직분과 사역보다 먼저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해도 될까? 어떤 분들에게 있어서는 어림도 없는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나는 감히 그래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사람답지 못한 목회자들로 인해서, 사람답지 못한 그리스도인들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한숨 쉬며, 교회를 떠나며, 하나님을 불신하는지 아는가? 이 시대는 진정으로 참 좋은 사람, 참 좋은 그리스도인, 참 좋은 목사가 필요한 때이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향해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 라고 하셨다. 빛에는 어둠이 있을 수 없다. 어둠이 함께 있는 빛은 있을 수 없다. 빛은 어둠을 밝힌다. 어둠은 빛이 비추면 사라진다. 참 빛되신 예수님 안에서 우리도 온전한 빛으로 살 수 있기를 소원한다. 균형과 조화 속에서 예수 잘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스시 만드는 목사 조경윤 / <생명나무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지기 2016-02-09 20:43:07
목사가 되기 전에 사람이 되어라... 100% 동감입니다. 그리고 목회자로서 자녀를 소중히 여기고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지키는 것도 마땅히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목사이기 전에 사람이 되기 위해서 또는 좋은 아빠 좋은 남편기 되기 위해서 세상 일과 목회를 병행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맡은 목사가 맡껴진 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심방하며 그들을 위해 생명의 양식을 먹이기 위한 몸 부림은 어떻게 하지요? 아이들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이른 새벽에 나가서 저녁 늦에 들어온다면, 과연 제대로 기도하고 제대로 말씀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글쎄요... 성도들도 사람입니다. 그 영혼의 책임을 맡은 목사가 그것을 외면한다는 것이 정말 좋은 사람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좋은 아빠 좋은 남편을 될지 모르지만, 좋은 사람도 좋은 목사도 아닙니다. 엄격히 말하며, 이것은 남편으로도 아빠로서도 무분별할 뿐 아니라,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아예 거룩한 성직을 다 내려놓고 겸손히 평신도로 섬기면서 가정과 본 업에 충실하시는 것이 낫지요? 만약 맡껴진 영혼들을 돌아보지 않고 소홀히 해서 주께서 피 값으로 사신 영혼을 실족케 하면 그 책임을 누가 져야 할까요? 이것 또한 자녀를 위한 것일까요?
저는 교회의 형편이 어려워서 세상 일을 겸하는 목사들과 사모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교회가 형편이 어려워서 재정이 좋아지기까지 겸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좋은 남편, 아빠가 되기 위해서, 또는 사람이 먼저 되기 위해서 세상 일을 겸한다는 것은 세상 일을 내려 놓지 못하는 부분을 합리화시키거나 또는 미화시키려는 전혀 신앙적이지도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거룩한 성직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지 아니하니라(눅9:62)

love134 2015-12-22 02:45:17
오늘날 시대상황이고, 현실입니다. 가정과 목회,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아야 하는데 무속인이 되어 있거나 종교인이 되어 있는 무자격 목사들 때문에 참된 목자들이 일하면서 가정을 먼저 생각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서 목회하고 있습니다.

잘못된믿음 2015-12-11 01:06:36
저도 처음에는 글쓰신 목사님같이 생각했던게, 저의 집사람이 교회일로 무슨일만생기면 하는말 -당신은 목사이기전에 내 남편이다 -라며 육을 앞세워서 저도 그런줄 알았는데 어느날 성령께서 -너는 남편이ㅣ기전에 하나님의 종이다 라는 감동을 주시는 겁니다. 위목사님께서 마 10:34 - 39절 로 주제삼아 설교 부탁드립니다. 교회 웹에가서 들어보겠습니다

늘푸름 2015-12-10 14:32:54
교회를 잘 섬기시는 집사님으로 남으시는게 차라리 날뻔했네요...
전임사역 할 것도 아닌데... 굳이 목사안수까지...

싸이먼 2015-12-08 17:39:33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목회라면 그저 모든 걸 포기하고 오로지 주님!!만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달려가야 합니까? 사도바울처럼..??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아빠노릇 남편노릇하면서 길게 가는 목회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목회도 지지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