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C, "최성남은 목사 자격 반납한 평신도"
UMC, "최성남은 목사 자격 반납한 평신도"
  • 유영
  • 승인 2016.03.06 07:4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존 쇼올 감독, KMC 전용재 감독회장에게 보낸 공문 공개
▲ 최성남 목사 (가나안교회 홈페이지 갈무리)

교인들에게 사기로 소송당한 가나안교회 최성남 목사가 연합감리교단(UMC)에 목사 자격을 반납한 평신도라는 사실이 UMC 공문을 통해 다시 확인됐다. UMC 존 쇼울 감독은 KMC 전용재 감독회장에게 "최성남 목사가 KMC로 이명하려고 하는 사실에 우려한다. 최 목사는 제자국 재정을 횡령해 목사 작격을 반납한 평신도로 목회자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공문은 지난 2015년, 최성남 목사가 3만 7천 달러를 UMC 제자국에 횡령한 재정 3만 7천 달러를 반환하기로 합의한 후 작성됐다. UMC와 합의한 후 최 목사가 교계 매체와 무죄가 입증됐다는 인터뷰를 했기 때문이다. 이에 UMC에서 인터뷰 내용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리고, KMC에서 최 목사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항의를 위해 공문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공개된 공문으로 최 목사는 다시 자격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8일 주일 예배 후 교인들에게 배포한 목회 서신에서 UMC 존 쇼올 감독에게 축복받고 떠났다고 밝혔다. UMC를 떠난 이유도 횡령 문제가 아닌 가나안교회 담임목사 부임 문제라고 설명했다. 목사 자격에 문제가 없고, KMC 소속이기에 KMC에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 목사 설명과 다른 부분이 많다. 감독은 횡령 사실을 분명히 지적했고, 목사 자격을 반납해 목회할 수 없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더불어 공문은 3월 8일 이후, UMC와 최성남 목사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KMC에서는 2013년 4월, 서리 전도사였다고 밝혔다. 현재 교인들이 소송을 제기한 3월에 담임목사로 임직한 부분은 여전히 목사 자격이 없었다는 의혹은 여전하다. 

다음은 공개된 공문과 공문을 번역한 내용이다. 번역은 UMC 관계자에게 부탁했다. 

▲ 존 쇼올 감독이 전용재 감독회장에게 보낸 공문. 존 쇼올 감독은 "최성남 씨가 제자국에서 공금을 유용했다고 주장했지만,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다. 최성남 씨는 UMC에 목사 자격을 반납했다"고 강조했다.

전용재 감독님 귀하,

저의 동료 감독님들 이신, 조영진 감독님, 박정찬 감독님, 정희수 감독님 들의 최근 편지에 연이어 이 편지를 씁니다.  관련 사안은 전 UMC 성직자 였던 최성남 씨가 KMC로 성직자 자격을 이전하려는 사안에 대한 저희들의 관심 및 우려 사항입니다. 

최성남이는 2013년3월8일자로 본인의 Deacon 및 Elder 자격을 모두 반납한다는 편지를 썼습니다. 편지 사본을 동봉했습니다. 이 행위로 최성남 씨는 이제 UMC의 성직자가 아닙니다.  

최성남 씨는 제자국의 자금을 도용한 사건과 연루되어 목사 자격을 반납한 것입니다. 최성남이는 제자국 자금 도용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지만 도용된 자금이 본인 개인에게 돌아갔다는 사실 이외에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2013년 3월 8일 이후 최성남이는 UMC 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UMC 성직자 자격으로 타 교단으로 자격 이전할 권한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더 이상 그는 UMC 자격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이 건에 대해 추가로 문의 할 사안이 있으시면 저의 사무실로 아무 때고 연락하십시오.

그리스도 안에서,
존 쇼올, 감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나안성도 2016-03-11 11:15:34
세상에 이런 사람이 성직자라고 설교를하고 그 설교를 들으러 가나안교회를 다니고 쯔쯔쯔
도대체 UMC 에서 사기치다 온 평신도를 KMC 에서는 목사로 직분세탁해주니 어떡하려고 이러나 ?????

이정표 2016-03-09 00:56:10
UMC 죤숄 감독이 KMC 전용재 감독에게 보낸 공개서한을 보세요,이런 이 에게무엇을 기대할까요? 이런사람을 두둔해 주는 사역자도 있고,교인도,교회도,...죄인이라면 회개하고 용서받고 구원 받으라 했잖아요? 나 에게만 해당되는 말인가? 제 정신나간사람은 공개서한 정독해보시길!.

가나안 성도 2016-03-08 11:23:29
최성남 뉴져지연합교회 왔을때 교인 1,800명이였는데 이제 가나안교회 교인 100여명 남았습니다.판단 바로한분들 이미 1,700 은 떠났지요. 눈멀고 귀멀은 노인들만 남았습니다, ㅉㅉ

소금면장 2016-03-06 23:06:57
그간의 수많은 비리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를 맹신하는 눈멀고 귀먹은 추종자들이 불쌍할 따름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잘못된 지도자를 따라간 사람을 '희생자' 로 여기지 않습니다. '어리석은 사람' 이라고 말하지요. 성경은 그들을 동정하지 않습니다. 사도행전 17장 11절 말씀처럼 성경말씀을 읽고 배우고 상고하여 깨달아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