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노회, 오정현 ‘목사안수’ 문제로 공방
서남노회, 오정현 ‘목사안수’ 문제로 공방
  • 양재영
  • 승인 2016.03.16 15:2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오 목사 건, 총회 법사위원회에 상정키로

서울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안수문제가 상정돼 관심을 모았던 미국장로교(이하 PCA) 한인서남노회(노회장 고건주 목사, 이하 서남노회)가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마무리됐다. 하지만, 일부에선 오정현 '목사안수' 논란에 일대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결정이 내려졌다는 평가도 제기됐다.

서남노회는 15일(화) 인랜드교회(박신철 목사)에서 열린 제 66회 정기노회에서 ‘오정현 목사의 안수건’과 관련한 사안을 주요 안건으로 상정, 서기보고와 토의 등을 진행했다.

지난 1월 26일 열린 임원회의 검토와 노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서남노회는 '오정현 목사안수에는 문제가 없음'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서남노회가 결의한 입장은 다음과 같다.

“1986년 10월 14일-15일에 거행된 PCA 한인서남노회 제7회 노회(장소:휴스톤 한인장로교회)는 절차에 따라 오정현 씨를 목사 고시 후, 안수하였음을 ‘사실 확인’ 한다”

▲ 미국장로교(이하 PCA) 한인서남노회 서기인 김상선 목사와 노회장 고건주 목사의 공방이 계속됐다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또한, '서울 사랑의교회 갱신위원회'(이하 갱신위)로부터 ‘허위공문작성’ 등의 이유로 고소를 당한 서남노회 서기 김상선 목사 피소와 관련해 '전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갱신위는 지난 3월 2일 ‘피고인 오정현 목사의 부탁을 받고, 2016년 1월 12일 허위 명의의 문서를 작성하여 오정현에게 발문하였다’는 이유로 서남노회 서기 김상선 목사를 서울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이와 관련해 김상선 목사는 서기보고 도중 노회장 고건주 목사가 갱신위에 보낸 문서에 대해 강하게 성토했다. 김 목사는 “노회장이 갱신위에 (자신이 위법했다는 주장이 담긴) 문서를 넘겼다. 갱신위 고소장에 노회장의 편지가 포함되어져 있다”라고 주장했으며, 이후 노회원들 사이에 고성과 함께 회의진행과 관련한 공방이 오가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서남노회는 ‘오정현 목사안수’ 문제를 총회 법사위원회에 상정하기로 결의했다.

나성남포교회의 한성윤 목사는 “오정현 목사 안수와 관련해 잘못된 부분을 가리기 위해 총회 법사위원회에 상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서남노회는 ‘총회 차원에서 오정현 목사의 안수문제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 동의했다.

▲ 15일 인랜드교회(박신철 목사)에서 열린 제 66회 서남노회 정기노회에서 ‘오정현 목사의 안수건’과 관련한 사안을 주요 안건으로 서기보고와 토의가 진행됐다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오정현 '목사안수' 문제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온 서남노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정기총회의 결정에 대해 "완전하진 않지만, 상당히 고무적인 결정들이 만들어졌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서기 목사 고소건에 대한 전권위원회 구성이나 총회 법사위원회 상정은 오정현 목사의 안수논란에 일대 전환점을 가져올 수도 있다. 추후 진행과정을 보면 알게될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서남노회 소식을 접한 CRC교단의 한 중진 목사는 "오정현 목사와 관련해 서남노회가 어떤 결론을 내린다 해도, CRC교단에서 불거진 '설교권'(Licence to preach) 논란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오정현 목사 안수와 관련된 문제점은 '설교권' 논란으로부터 시작됐다고 보면 된다"고 주장했다.

오정현 목사의 안수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조사해온 황성연 PD는 서남노회 소식을 접한 후 “진실은 곧 밝혀질 것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PD는 서남노회 김상선 목사의 고발과 관련해 “임원회의에서 ‘보내지 말라’고 결의된 사항을 공문화해서 법정판단을 혼란케 했다”라며 “(김 목사의 공문은) 개인의견일 뿐 노회의 입장이 아니다. 제 유투브 다큐를 통해 낱낱이 밝히겠다”고 전했다.

양재영 기자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삼문 2016-03-17 00:26:21
노창수 목사 (남가주사랑의교회)와 고현종 목사 (디사이플교회)는 아무 말도 안 했는지요?

심판 2016-03-18 10:49:38
오정현이나 그와 관계돼서 함께 기생하는 기생충 같은 사람들은 절대 이 땅에서는 심판 받으면 안 됩니다.
그저 이 땅에서 그렇게 번영주의 성공주의로 잘 먹고 잘 살게 냅두는 그게 이미 벌받는 것으로 그게 성경의 원리 아닌가요.
잠깐 지나간 뒤에 심판이 있을 인간들 그냥 저대로 속이고 공갈치고 협잡하면서 살게 놓아둬야 마지막에 심판을 더 크게 당하니까요.

들불 2017-05-13 04:48:03
김상선이라는 놈은 목사라 할 수 없다. 치리가 어찌되었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