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유력 대권 후보 발목을 잡은 말과 행동
미 유력 대권 후보 발목을 잡은 말과 행동
  • 유영
  • 승인 2016.04.01 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낙태 여성도 처벌해야"...힐러리, 이메일 스캔들
트럼프 후보는 북한 핵무장을 인정하며, 한국과 일본이 핵무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NEWS M / 미주 뉴스앤조이 = 유영 기자] 유력한 미국 대권 주자 두 명이 흔들리고 있다.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과거에 했던 말과 행동으로 주춤한 모습이다. 

트럼프 후보는 최근 CNN에서 주죄한 한 미팅에서 일본의 핵무장을 용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신이 북한을 공격하지 않도록 여력이 된다면 한국과 일본이 핵무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뉴욕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미국은 세계 경찰이 될 수 없다. 미국이 약해진다면 내가 하지 말라고 해도 한국과 일본은 핵무장을 하려 할 것이다. 앞으로 한국과 일본이 돈을 더 많이 내지 않으면 미군을 철수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트럼프, "낙태 여성 처벌해야"

한일의 핵무장을 용인하겠다는 발언은 약과다. 트럼프 후보에게 핵무기가 되어 돌아온 발언은 낙태한 여성을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것이다. 트럼프 후보는 지난 30일 오후 <MSNBC>에 출연해 오랜 시간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회자 크리스 매튜는 '낙태와 낙태한 여성을 처벌해야 하는지 'YES or NO'로 답하라'고 물었다. 두 질문에 트럼프 후보는 '그렇다'고 답하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낙태를 불법화해 일부 여성들이 불법 낙태를 시도할 수밖에 없다 해도 낙태를 금지해야 한다." 

발언 후 이어진 낙태한 여성과 시술한 의사에게 어떤 처벌을 해야 하는지 트럼프 후보는 답하지 않았다. 트럼프 후보 선거 캠프는 발 빠른 방어에 나섰다. 방송을 마치고 호프 힉스 대변인은 트럼프 명의로 기자들에게 인터뷰와는 조금 다른 성명을 보냈다. 성명에서 트럼프는 "나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처럼 예외를 인정하는 낙태 반대론자"라고 밝혔다. 

한 티비 채널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트럼프. 사회자가 낙태한 여성도 처벌해야 하는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해 사회적 반발을 거세다. 미국 복음주의자들이 활동하는 낙태 반대단체들은 일제히 반박 성명을 내고, 여성 처벌은 낙태 반대론자들의 뜻이 아니며, 시술자 처벌만을 주장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성명도 오래가지 않았다. 2시간 후인 오후 5시경 트럼프는 첫 발언을 뒤집는 다음과 같은 해명을 다시 배포했다. 

"연방법원이나 주법원이 낙태를 금지한다면 법적 책임은 의사 등 불법 낙태를 시술하는 자에게 있지 여성에게 있지는 않다. 이 경우 여성은 피해자다."

사실 트럼프는 낙태 찬성론자라고 밝힌 인물이다. 지난 1999년,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낙태라는 개념을 증오하지만, 임신 중절 합법화는 찬성한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가 2011년 2월,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기 전까지 입장을 바꿨다는 기록은 없다. 대선 레이스를 진행하면서 보수층의 표를 확보하려고 반대 의견을 내놓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아쉽게도 트럼프의 계산은 틀린 듯하다. 미국 복음주의자들이 많이 활동하는 3대 낙태 반대단체가 공개 비난에 나서면서 보수표심을 잡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낙태 반대 단체들은 "어떤 낙태 반대론자도 여성이 처벌받기 원하지 않는다. 처벌은 시술자에게 이뤄져야 한다. 트럼프의 발언은 낙태 반대론자들의 주장과 다르다"고 성명을 냈다. 크루즈 후보 등 공화당 다른 경선 후보들도 같은 이유를 들며, 일제히 트럼프 후보를 비난하고 나섰다. 

힐러리, '국가기밀 누설'로 기소된다면?

국무장관 재임 시절에도 개인 블랙베리와 이메일을 계속해서 사용한 힐러리 후보는 국가기밀 누설이라는 민감한 안보 문제로 FBI의 수사를 받고 있다. 민사 문제였던 이 사안은 형사 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힐러리 후보는 대선 경선 초반 불거진 '힐러리 이메일 스캔들'이 계속 발목을 잡고 있다. 힐러리 후보는 국무장관 시절 개인 메일로 국가기밀이 담긴 공무를 보았다. 국무장관은 국무부에서 지급하는 보안 휴대전화와 공식 이메일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힐러리 후보는 본인이 사용했던 스마트폰 블랙베리와 개인 이메일을 계속 사용했다. 

국무부가 더 큰 문제로 보았던 것은 특급 보안구역인 국구장관 집무실에서도 개인 블랙베리를 그대로 사용했다는 점이다. 국무부는 "마호가니 로(국무장관 집무실)에서 블랙베리를 사용하면 장관 편의성보다 보안의 위험과 취약성이 커진다"고 힐러리에게 의견을 전달했다. 미 국가안보국(NSA)도 '러시아 정보기관이 마호가니 로에 도청 시도를 했다'고 알렸다. 

이어지는 요청에 힐러리는 집무실에서 개인 블랙베리 사용을 접었다. 하지만 집무실 외의 장소에서는 계속 개인 블랙베리를 사용했다. 더불어 자택 지하에 마련한 개인 이메일 서버도 폐지하지 않고, 재임 기간 내내 사용했다. 이 사안은 FBI가 지휘권자인 오바마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147명의 요원을 동원해 조사하고 있다. 

FBI의 조사가 면죄부를 주기 위한 모양 갖추기라는 주장이 우세하다. 경선을 마치고, 대선이 시작되기 전에 무죄라는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하지만 미 언론은 이메일 스캔들을 상당히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 "힐러리 후보의 개인 이메일 서버에서 1급 비밀을 넘어서는 '특별 접근 프로그램'급 정보도 발견됐다. FBI는 기소감으로 여기고 압박을 가해왔다"는 보도와 함께 기소를 예측했다. 

공화당은 트럼프 열풍이 잦아들지 않아 고민하고 있다. 대선에 나가더라도 표가 분산되고, 승리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한다. 공화당에서는 '은쟁반에 대선을 받쳐 민주당에 헌납하는 꼴'이라는 이야기가 나돈다. 민주당은 힐러리 후보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압도적이다. 하지만 힐러리 후보가 대선에 나가더라도 기밀을 누설한 재임시절은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기소된다면 후보 자격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유력 대권 후보들이 대권 후보로 나서도 공화당과 민주당은 수습해야 할 것이 많다.

유력한 민주당 대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국가기밀 누설 문제로 기소될 경우, 대선을 치루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워싱턴 정가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