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재단, 보수단체와 전경련 유착에 이용
선교재단, 보수단체와 전경련 유착에 이용
  • 경소영
  • 승인 2016.04.2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 경소영 기자] 기독교선교재단이 극우성향 단체인 어버이연합과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의 유착에 이용됐다. 선교재단의 이름으로 개설된 계좌에 전경련이 거액을 송금했고 계좌의 실질적 관리자가 어버이연합의 추선희 사무총장이었다고 지난 19일 jtbc <뉴스룸>이 보도했다. 유착에 이용된 선교재단은 현재 실버타운 사업에 실패해 부도가 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12월까지 넉 달 동안 법인 명의로 1억 2천만 원을 한 기독교선교재단에 입금했다. 입금된 돈은 어버이연합 사무실이 있는 건물 주인과 탈북단체 대표 김 모 씨, 추선희 사무총장 앞으로 다시 전달됐다.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에게는 네 차례에 걸쳐 총 1,750만 원이 보내졌다. 탈북단체 대표 김 모 씨와 건물주에게는 각각 2,900만 원과 600만 원이 송금됐다. 

jtbc는 선교복지재단 계좌가 추선희 사무총장의 차명계좌일 것이라고 보았다. 선교재단 관계자는 추선희 씨가 이 계좌의 현금카드를 소유하고 통장을 관리했다고 말했다. 추 사무총장은 조직 운영과 자금관리를 했다. 이러한 주장에 추 사무총장은 "(선교재단에서 내게) 빌린 돈을 준 것이다. 아직도 (재단은 내게 진) 빚이 많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문제는 이 재정이 국내 최대 경제단체인 전경련에서 왔다는 정황이다. 전경련은 송금을 위해 기업금융거래망인 ‘펌뱅킹’을 사용했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법인 전용 뱅킹이기 때문에 타인이 전경련 명의를 사칭하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전경련과 관련한 의혹들이 모두 사실로 드러난다면 금융실명제 위반 혐의와 조세포탈죄가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전경련은 어버이연합의 실질적 자금줄이 되어주었다. 노동계는 노동단체 탄압에 이러한 단체들이 이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의혹을 뒷받침할 정황은 그동안 계속 제기되어 왔다. 노동운동이 있을 때면 언제나 이러한 단체들이 맞불 시위 형식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jtbc <뉴스룸> 갈무리

이번 드러난 금융 기록도 이런 의혹을 뒷받침한다. 지난 2014년 9월, 전경련이 4000만 원을 입금한 다음 날 어버이연합은 민생법안 처리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전경련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투자에 관련된 법이었다. 결국 선교재단이 경제단체와 돈으로 움직이는 보수단체를 이어준 다리로 이용된 것이다. 

한편, 전경련은 선교재단의 계좌에 송금한 사실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경련 사회공헌팀은 그동안 종교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어떠한 종교단체도 지원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